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24.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09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WPF에서 Direct2D를 쓰기 위한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검색해 보면 많은 글들이 나오는데 제 경우에는 아래의 설명이 좋았습니다.

Using Direct2D with WPF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113991/Using-Direct-D-with-WPF

WPF는 .NET 3.5 SP1부터 D3DImage 타입을 Direct3D 통합을 위해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Introduction to D3DImage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28526/Introduction-to-D-DImage

위의 글에 대해서는 저도 예전에 빌드한 적이 있었습니다. ^^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23

하지만, D3DImage가 Direct3D 9 버전의 컨테이너여서 Direct2D가 기반으로 하는 Direct3D 10.1 이상의 버전과 달라 문제가 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Direct3D 10/11 & Direct2D in WPF
; http://jmorrill.hjtcentral.com/Home/tabid/428/EntryId/437/Direct3D-10-11-Direct2D-in-WPF.aspx

Direct3D 10/11에서 생성한 공유 Render Target을 IDirect3DDevice9Ex에 전달하면 된다고 합니다. Direct3D를 잘 모르니 ^^ 정확한 동작 방식은 모르겠으나, 어쨌든 복잡한 부분은 "Using Direct2D with WPF" 글에서 공개한 Direct2D C# 프로젝트에서 잘 래핑하고 있습니다.




그럼, 공개된 C# 프로젝트를 이용해 간단한 실습을 해볼까요? ^^ 이를 위해 WPF 프로젝트를 만들고, Direct2D C#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빌드한 DLL(Direct2D.dll)을 참조합니다. (또는 프로젝트를 복사해 참조하거나.)

그다음 NuGet을 통해 "WindowsAPICodePack.DirectX"를 참조 추가합니다. (Direct2D C# 라이브러리도 동일한 NuGet 패키지로 바꿔줍니다.) 이제 MainWindow.xaml을 열어 다음과 같이 IDirect3DDevice9Ex와 연결된 D3DImage를 소유한 컨트롤(Direct2DControl)을 만듭니다.

<Window x:Class="WpfApp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1"
        mc:Ignorable="d"
        xmlns:d2d="clr-namespace:Direct2D;assembly=Direct2D"
        Title="MainWindow" Height="350" Width="525">
    <Grid>
        <d2d:Direct2DControl x:Name="d2DControl" Margin="5" />
    </Grid>
</Window>

이어서 해당 컨트롤에 그림 그리기 작업을 수행할 타입을 하나 만듭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D2D = Microsoft.WindowsAPICodePack.DirectX.Direct2D1;
using DWrite = Microsoft.WindowsAPICodePack.DirectX.DirectWrite;

namespace WpfApp1
{
    class BasicScene : Direct2D.AnimatedScene
    {
        public BasicScene() : base(100)
        {
        }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base.Dispose(disposing);
        }

        protected override void OnCreateResources()
        {
            base.OnCreateResources(); // Call this last to start the animation
        }

        protected override void OnFreeResources()
        {
            base.OnFreeResources(); // Call this first to stop the animation
        }

        protected override void OnRender()
        {
            var size = this.RenderTarget.Size;

            this.RenderTarget.BeginDraw();
            this.RenderTarget.Clear(new D2D.ColorF(0, 0, 1, 1f));


            this.RenderTarget.EndDraw();
        }
    }
}

직관적으로, 그리기 작업을 OnRender의 BeginDraw/EndDraw 사이에 넣으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Clear 메서드로 인해 컨트롤 영역을 파란색으로 채우기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BasicScene 인스턴스를 xaml에서 생성한 Direct2DControl과 연결해줍니다.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BasicScene scene;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scene = new BasicScene();
        this.d2DControl.Scene = scene;
        scene.IsAnimating = true;
    }
}

끝입니다. 이렇게 만들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파란색으로 칠해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얼마든지 OnRender 메서드에 Direct2D API를 호출해 작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wpf_direct2d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 외에, 검색해 보면 HwndHost를 이용한 방법도 있습니다. 그것의 단점이라면 HWND 윈도우 핸들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WPF 요소들 간의 조화가 깨지게 됩니다.

또는, SharpDX를 기반으로 한 버전도 있습니다.

SharpDX.WPF
; https://sharpdxwpf.codeplex.com/

아쉽게도 상당히 지난 버전으로 최신 SharpDX를 적용하려면 위의 코드에서 약간의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WPF가 아닌 UWP 앱이라면 SwapChainPanel이 있어 좀 더 매끄럽게 통합이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Your first DirectX 11 Metro application using SharpDX
; https://english.r2d2rigo.es/2012/05/28/your-first-directx-11-metro-application-using-sharpdx/

Basic Direct2D drawing with SharpDX
; https://english.r2d2rigo.es/2012/07/04/basic-direct2d-drawing-with-sharpdx/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1-11 02시37분
WPF + Direct2D + SharpDX 출력 C# 예제
; http://www.sysnet.pe.kr/2/0/11432
정성태
2021-03-26 04시32분
jingwood/d2dlib - A .NET library for hardware-accelerated, high performance, immediate mode rendering via Direct2D.
; https://github.com/jingwood/d2dlib

[.Net] 이미지 뷰어는 ImageGlass로 쉽게 개발하기
; https://luckygg.tistory.com/373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4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49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5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5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4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3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7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1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2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2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9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3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