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349. dotnet ef 명령어 사용을 위한 준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27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dotnet ef 명령어 사용을 위한 준비

dotnet ef 명령어는 Microsoft.EntityFrameworkCore를 위한 확장 명령어인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EF Core .NET Command-line Tools
; https://docs.microsoft.com/en-us/ef/core/miscellaneous/cli/dotnet

dotnet ef 명령어를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은 간단합니다. 우선, .csproj 파일에 다음과 같이 DotNetCliToolReference 노드를 추가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Web">

  ...[생략]...
  <ItemGroup>
    ...[생략]...
    <DotNetCliToolReference Include="Microsoft.EntityFrameworkCore.Tools.DotNet" Version="2.0.0" />
  </ItemGroup>

</Project>

이렇게만 설정하면 이후 dotnet ef 명령어가 실행 가능합니다. 하지만, "dotnet ef database update"와 같은 명령어가 제대로 동작하려면 해당 프로젝트에 "Microsoft.EntityFrameworkCore.Design" 어셈블리도 참조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NuGet으로부터 패키지 추가를 하면 됩니다.

Install-Package Microsoft.EntityFrameworkCore.Design

또는 명령행에서 "dotnet add package"를 수행해도 됩니다.

...> dotnet add package Microsoft.EntityFrameworkCore.Design
...> dotnet restore

이후 .csproj 파일이 있는 폴더에서 "dotnet ef ..." 명령어를 수행하면 정상적으로 Microsoft.EntityFrameworkCore 관련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류 정리입니다. ^^ 만약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하면,

E:\WebApplication1> dotnet ef
No executable found matching command "dotnet-ef"

반드시 .csproj 파일과 같은 폴더에서 "dotnet ef" 명령어를 수행했는지 확인 후, .csproj 파일에도 다음의 설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봅니다.

<DotNetCliToolReference Include="Microsoft.EntityFrameworkCore.Tools.DotNet" Version="2.0.0" />




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E:\WebApplication1\WebApplication2> dotnet ef database update
Your startup project 'WebApplication2' doesn't reference Microsoft.EntityFrameworkCore.Design. This package is required for the Entity Framework Core Tools to work. Ensure your startup project is correct, install the package, and try again.

프로젝트(csproj)에 "Microsoft.EntityFrameworkCore.Design" 어셈블리가 참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없다면 NuGet으로부터 추가합니다.

Install-Package Microsoft.EntityFrameworkCore.Design




또는 이런 오류 메시지가 나온다면?

E:\WebApplication1\WebApplication2> dotnet ef database update
No DbContext was found in assembly 'WebApplication2'. Ensure that you're using the correct assembly and that the type is neither abstract nor generic.

해당 .csproj 파일에 DbContext 관련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관련 코드를 먼저 추가한 다음 "dotnet ef database update" 명령어를 수행해야 합니다.




그 외에, UseSqlServer 확장 메서드 사용 시

services.AddDbContext<YourDBContext>(options => options.UseSqlServer(dbConnectionString));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rror CS1061 'DbContextOptionsBuilder'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UseSqlServer' and no extension method 'UseSqlServer' accepting a first argument of type 'DbContextOptionsBuilder' could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UseSqlServer 확장 메서드는 Microsoft.EntityFrameworkCore.SqlServer 어셈블리에 정의되어 있는데 이를 참조하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역시 NuGet을 통해 참조를 하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됩니다.

Install-Package Microsoft.EntityFrameworkCore.SqlServe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4정성태7/24/20181401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89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38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3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49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409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36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64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27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605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95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85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33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31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53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24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91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17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784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28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28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72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724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805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42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101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