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웹 서버(EX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 HttpPlatformHandler (Reverse Proxy)

IIS 서버를 Reverse Proxy 서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성 요소가 바로 HttpPlatformHandler입니다. 동작 방식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http_platform_handler_1.png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HttpPlatformHandler를 IIS 웹 서버에 설치 후,

HttpPlatformHandler v1.2
; https://www.iis.net/downloads/microsoft/httpplatformhandl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iis/extensions/httpplatformhandler/httpplatformhandler-configuration-reference

여러분들의 EXE 응용 프로그램이 배포되는 폴더를 웹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로 지정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web.config 파일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system.webServer>
    <handlers>
      <add name="httpplatformhandler" path="*" verb="*" modules="httpPlatformHandler" resourceType="Unspecified"/>
    </handlers>
    <httpPlatform processPath="d:\temp\ConsoleApp1.exe" 
                  arguments="" 
                  stdoutLogEnabled="false" stdoutLogFile="C:\temp\LogFiles\test.log">
    </httpPlatform>
  </system.webServer>
</configuration>

이후 IIS는 웹 사이트의 설정된 포트(예를 들어, 8094)로 요청이 들어오면 이를 w3wp.exe의 web.config 설정에 따라 여러분들의 웹 서버(이 글에서는 ConsoleApp1.exe)로 전달하는 중계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이때 만약 최초 요청이라면 웹 서버(ConsoleApp1.exe) 프로세스를 하나 새로 생성해주는 역할까지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점이 있습니다. IIS는 웹 가든 같은 설정에 따라 w3wp.exe를 다중으로 띄울 수 있고 이에 따라 웹 서버(ConsoleApp1.exe)도 다중으로 뜨는 식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이때 웹 서버(ConsoleApp1.exe)가 어떤 포트로 소켓을 열고 있어야 하느냐입니다. HttpPlatformHandler는 이를 위해 임의의 포트 번호를 환경 변수(HTTP_PLATFORM_PORT)를 통해 자식 프로세스에 전달하는데, 따라서 자식 프로세스는 이 환경 변수(HTTP_PLATFORM_PORT)를 인식하고 자신의 서버 소켓이 열고 있어야 할 포트로 지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기 위해 ConsoleApp1.exe 실행 파일을 다음과 같은 코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SocketWait(GetPort());
            return 0;
        }

        private static void SocketWait(int port)
        {
            TcpListener tl = new TcpListener(IPAddress.Loopback, port);
            tl.Start(5);

            while (true)
            {
                Socket socket = tl.AcceptSocket();

                byte[] buf = new byte[4096];
                socket.Receive(buf);

                string text = $"<html><head><title></title></head><body>TIME : {DateTime.Now}</body></html>";
                string output = $"HTTP/1.1 200 OK\r\nCache-Control : no-cache, private\r\nContent-Type: text/html; charset=utf-8\r\nContent-Length : {text.Length}\r\nDate : Mon, 24 Nov 2014 12:03:43 GMT\r\n\r\n";
                buf = Encoding.UTF8.GetBytes(output + text);
                socket.Send(buf);

                socket.Close();
            }
        }

        private static int GetPort()
        {
            int port = 29501;

            string value = Environment.GetEnvironmentVariable("HTTP_PLATFORM_PORT");

            if (int.TryParse(value, out int userPort) == true)
            {
                port = userPort;
            }

            Log($"PORT = {port}");

            return port;
        }

        public static void Log(string msg)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 ": " + msg);
            Console.Out.Flush();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간단하죠? ^^ 실제로 위의 ConsoleApp1.exe를 HttpPlatformHandler에 지정해 웹 브라우저로 요청을 보내면 w3wp.exe의 자식 프로세스로 ConsoleApp1.exe가 실행되고 응답을 웹 브라우저로 전송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헌데 HTTP_PLATFORM_PORT 환경 변수값을 인식하는 기존 웹 서버들이 얼마나 있겠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다행히 HttpPlatformHandler는 자식 프로세스에서 임의의 환경 변수를 설정해서 넘겨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문서에서,

HttpPlatformHandler Configuration Referen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iis/extensions/httpplatformhandler/httpplatformhandler-configuration-reference

Understanding IIS HTTPPlatformHandler using Tomcat 8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manjug/understanding-iis-httpplatformhandler-using-tomcat-8

Tomcat, Jetty 등의 웹 서버를 HttpPlatformHandler를 이용해 IIS의 호스팅 서비스를 받는 방법을 보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3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0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1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4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4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28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0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4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3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8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5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1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3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6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0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0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4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4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0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8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4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99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4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8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8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