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24. libuv 모듈 살펴 보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1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libuv 모듈 살펴 보기

ASP.NET Core 프로젝트는 기반 프레임워크에 따라 2가지로 나뉩니다.

"ASP.NET Core Web Application (.NET Core)"와 "ASP.NET Core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121

재미있는 것은, .NET Framework을 기반으로 한 ASP.NET Core 프로젝트의 경우 반드시 Platform 설정을 x86 또는 x64로 명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배포(또는 빌드) 디렉터리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NET Core"용 ASP.NET Core 프로젝트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정도의 파일만 있는 반면,

appsettings.Development.json
appsettings.json
web.config
WebApplication1.deps.json
WebApplication1.dll
WebApplication1.pdb
WebApplication1.PrecompiledViews.dll
WebApplication1.PrecompiledViews.pdb
WebApplication1.runtimeconfig.json

".NET Framework"용 ASP.NET Core 프로젝트를 배포(또는 빌드)하면 곧바로 실행 가능한 유형의 EXE로 구성되기 때문에 모든 의존성 있는 모듈을 포함하게 됩니다.

appsettings.Development.json
appsettings.json
libuv.dll
Microsoft.AspNetCore.Antiforgery.dll
Microsoft.AspNetCore.Authentication.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Authentication.Core.dll
Microsoft.AspNetCore.Authorization.dll
Microsoft.AspNetCore.Authorization.Policy.dll
Microsoft.AspNetCore.Cors.dll
Microsoft.AspNetCore.Cryptography.Internal.dll
Microsoft.AspNetCore.DataProtection.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DataProtection.dll
Microsoft.AspNetCore.Diagnostics.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Diagnostics.dll
Microsoft.AspNetCore.dll
Microsoft.AspNetCore.Hosting.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Hosting.dll
Microsoft.AspNetCore.Hosting.Server.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Html.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Http.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Http.dll
Microsoft.AspNetCore.Http.Extensions.dll
Microsoft.AspNetCore.Http.Features.dll
Microsoft.AspNetCore.HttpOverrides.dll
Microsoft.AspNetCore.JsonPatch.dll
Microsoft.AspNetCore.Localization.dll
Microsoft.AspNetCore.Mvc.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Mvc.ApiExplorer.dll
Microsoft.AspNetCore.Mvc.Core.dll
Microsoft.AspNetCore.Mvc.Cors.dll
Microsoft.AspNetCore.Mvc.DataAnnotations.dll
Microsoft.AspNetCore.Mvc.dll
Microsoft.AspNetCore.Mvc.Formatters.Json.dll
Microsoft.AspNetCore.Mvc.Localization.dll
Microsoft.AspNetCore.Mvc.Razor.dll
Microsoft.AspNetCore.Mvc.Razor.Extensions.dll
Microsoft.AspNetCore.Mvc.RazorPages.dll
Microsoft.AspNetCore.Mvc.TagHelpers.dll
Microsoft.AspNetCore.Mvc.ViewFeatures.dll
Microsoft.AspNetCore.Razor.dll
Microsoft.AspNetCore.Razor.Language.dll
Microsoft.AspNetCore.Razor.Runtime.dll
Microsoft.AspNetCore.ResponseCaching.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Routing.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Routing.dll
Microsoft.AspNetCore.Server.IISIntegration.dll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Core.dll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dll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Https.dll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Transport.Abstractions.dll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Transport.Libuv.dll
Microsoft.AspNetCore.WebUtilities.dll
Microsoft.CodeAnalysis.CSharp.dll
Microsoft.CodeAnalysis.dll
Microsoft.CodeAnalysis.Razor.dll
Microsoft.DotNet.PlatformAbstractions.dll
Microsoft.Extensions.Caching.Abstractions.dll
Microsoft.Extensions.Caching.Memory.dll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Abstractions.dll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Binder.dll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CommandLine.dll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dll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EnvironmentVariables.dll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FileExtensions.dll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Json.dll
Microsoft.Extensions.Configuration.UserSecrets.dll
Microsoft.Extensions.DependencyInjection.Abstractions.dll
Microsoft.Extensions.DependencyInjection.dll
Microsoft.Extensions.DependencyModel.dll
Microsoft.Extensions.FileProviders.Abstractions.dll
Microsoft.Extensions.FileProviders.Composite.dll
Microsoft.Extensions.FileProviders.Physical.dll
Microsoft.Extensions.FileSystemGlobbing.dll
Microsoft.Extensions.Hosting.Abstractions.dll
Microsoft.Extensions.Localization.Abstractions.dll
Microsoft.Extensions.Localization.dll
Microsoft.Extensions.Logging.Abstractions.dll
Microsoft.Extensions.Logging.Configuration.dll
Microsoft.Extensions.Logging.Console.dll
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dll
Microsoft.Extensions.Logging.dll
Microsoft.Extensions.ObjectPool.dll
Microsoft.Extensions.Options.ConfigurationExtensions.dll
Microsoft.Extensions.Options.dll
Microsoft.Extensions.Primitives.dll
Microsoft.Extensions.WebEncoders.dll
Microsoft.Net.Http.Headers.dll
Microsoft.Win32.Primitives.dll
Microsoft.Win32.Registry.dll
netstandard.dll
Newtonsoft.Json.Bson.dll
Newtonsoft.Json.dll
[refs]
System.AppContext.dll
System.Buffers.dll
System.Collections.Concurrent.dll
System.Collections.dll
System.Collections.Immutable.dll
System.Collections.NonGeneric.dll
System.Collections.Specialized.dll
System.ComponentModel.Annotations.dll
System.ComponentModel.dll
System.ComponentModel.EventBasedAsync.dll
System.ComponentModel.Primitives.dll
System.ComponentModel.TypeConverter.dll
System.Console.dll
System.Data.Common.dll
System.Diagnostics.Contracts.dll
System.Diagnostics.Debug.dll
System.Diagnostics.DiagnosticSource.dll
System.Diagnostics.FileVersionInfo.dll
System.Diagnostics.Process.dll
System.Diagnostics.StackTrace.dll
System.Diagnostics.TextWriterTraceListener.dll
System.Diagnostics.Tools.dll
System.Diagnostics.TraceSource.dll
System.Diagnostics.Tracing.dll
System.Drawing.Primitives.dll
System.Dynamic.Runtime.dll
System.Globalization.Calendars.dll
System.Globalization.dll
System.Globalization.Extensions.dll
System.IO.Compression.dll
System.IO.Compression.ZipFile.dll
System.IO.dll
System.IO.FileSystem.dll
System.IO.FileSystem.DriveInfo.dll
System.IO.FileSystem.Primitives.dll
System.IO.FileSystem.Watcher.dll
System.IO.IsolatedStorage.dll
System.IO.MemoryMappedFiles.dll
System.IO.Pipes.dll
System.IO.UnmanagedMemoryStream.dll
System.Linq.dll
System.Linq.Expressions.dll
System.Linq.Parallel.dll
System.Linq.Queryable.dll
System.Net.Http.dll
System.Net.NameResolution.dll
System.Net.NetworkInformation.dll
System.Net.Ping.dll
System.Net.Primitives.dll
System.Net.Requests.dll
System.Net.Security.dll
System.Net.Sockets.dll
System.Net.WebHeaderCollection.dll
System.Net.WebSockets.Client.dll
System.Net.WebSockets.dll
System.Numerics.Vectors.dll
System.ObjectModel.dll
System.Reflection.dll
System.Reflection.Extensions.dll
System.Reflection.Metadata.dll
System.Reflection.Primitives.dll
System.Resources.Reader.dll
System.Resources.ResourceManager.dll
System.Resources.Writer.dll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Unsafe.dll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VisualC.dll
System.Runtime.dll
System.Runtime.Extensions.dll
System.Runtime.Handles.dll
System.Runtime.InteropServices.dll
System.Runtime.InteropServices.RuntimeInformation.dll
System.Runtime.Numerics.dll
System.Runtime.Serialization.Formatters.dll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dll
System.Runtime.Serialization.Primitives.dll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dll
System.Security.AccessControl.dll
System.Security.Claims.dll
System.Security.Cryptography.Algorithms.dll
System.Security.Cryptography.Csp.dll
System.Security.Cryptography.Encoding.dll
System.Security.Cryptography.Primitives.dll
System.Security.Cryptography.X509Certificates.dll
System.Security.Cryptography.Xml.dll
System.Security.Principal.dll
System.Security.Principal.Windows.dll
System.Security.SecureString.dll
System.Text.Encoding.CodePages.dll
System.Text.Encoding.dll
System.Text.Encoding.Extensions.dll
System.Text.Encodings.Web.dll
System.Text.RegularExpressions.dll
System.Threading.dll
System.Threading.Overlapped.dll
System.Threading.Tasks.dll
System.Threading.Tasks.Extensions.dll
System.Threading.Tasks.Parallel.dll
System.Threading.Thread.dll
System.Threading.ThreadPool.dll
System.Threading.Timer.dll
System.ValueTuple.dll
System.Xml.ReaderWriter.dll
System.Xml.XDocument.dll
System.Xml.XmlDocument.dll
System.Xml.XmlSerializer.dll
System.Xml.XPath.dll
System.Xml.XPath.XDocument.dll
web.config
WebApplication2.deps.json
WebApplication2.exe
WebApplication2.exe.config
WebApplication2.pdb

이중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네이티브 모듈인 libuv.dll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언급했습니다.

.NET Core 오류 - 0x80131620 Unable to load DLL 'libuv'
; https://www.sysnet.pe.kr/2/0/11389

libuv 모듈은 꽤나 유명한 비동기 I/O 라이브러리인데, node.js에서도 사용하기 때문에 낯익은 분도 있을 것입니다. Visual C++와 vcpkg를 이용하면 직접 빌드해 보는 것도 가능한데요.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쉽게 빌드해 주는 "C++ Package Manager for Windows: vcpkg"
; https://www.sysnet.pe.kr/2/0/11409

이렇게 쉽습니다. ^^

E:\git_clone\vcpkg> vcpkg install libuv:x64-windows
The following packages will be built and installed:
    libuv[core]:x64-windows
Starting package 1/1: libuv:x64-windows
Building package libuv:x64-windows...
-- CURRENT_INSTALLED_DIR=E:/git_clone/vcpkg/installed/x64-windows
-- DOWNLOADS=E:/git_clone/vcpkg/downloads
-- CURRENT_PACKAGES_DIR=E:/git_clone/vcpkg/packages/libuv_x64-windows
-- CURRENT_BUILDTREES_DIR=E:/git_clone/vcpkg/buildtrees/libuv
-- CURRENT_PORT_DIR=E:/git_clone/vcpkg/ports/libuv/.
-- Downloading https://github.com/libuv/libuv/archive/v1.18.0.tar.gz...
-- Downloading https://github.com/libuv/libuv/archive/v1.18.0.tar.gz... OK
-- Testing integrity of downloaded file...
-- Testing integrity of downloaded file... OK
-- Extracting source E:/git_clone/vcpkg/downloads/libuv-libuv-v1.18.0.tar.gz
-- Extracting done
-- Configuring x64-windows-rel
-- Configuring x64-windows-rel done
-- Configuring x64-windows-dbg
-- Configuring x64-windows-dbg done
-- Build x64-windows-rel
-- Build x64-windows-rel done
-- Build x64-windows-dbg
-- Build x64-windows-dbg done
-- Performing post-build validation
-- Performing post-build validation done
Building package libuv:x64-windows... done
Installing package libuv:x64-windows...
Installing package libuv:x64-windows... done
Elapsed time for package libuv:x64-windows: 18.16 s

Total elapsed time: 18.16 s

실제로 이렇게 빌드한 것을 ASP.NET Core 프로젝트가 배포된 폴더의 libuv.dll을 덮어쓰면 pdb 파일과 소스 코드 파일이 연동되기 때문에 mixed mode 디버깅 환경으로 설정하면,

ASP.NET Core 프로젝트의 "Enable unmanaged code debugging" 옵션 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42

이런 식의 디버깅도 가능합니다.

libuv_core_1.png




원한다면, vcpkg로 빌드된 libuv.dll을 이용해 C++ 환경에서 async I/O 서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An Introduction to libuv Programing/Node.js 2014.04.01 14:09 
; http://namocom.tistory.com/319?category=439241

An Introduction to libuv
; http://nikhilm.github.io/uvbook/

// ConsoleApplication1.cpp : Defines the entry point for the console application.
//

#include "stdafx.h"
#include <uv.h>

int main()
{
    uv_loop_t loop;
    
    uv_loop_init(&loop);

    printf("...");
    uv_run(&loop, UV_RUN_DEFAULT);

    uv_loop_close(&loop);

    return 0;
}

하지만 저도 이번엔 여기까지만! ^^ (물론 찾아보면 C# 래퍼도 있습니다.)

참고로, depends.exe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API들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uv_accept
uv_async_init
uv_async_send
uv_backend_fd
uv_backend_timeout
uv_barrier_destroy
uv_barrier_init
uv_barrier_wait
uv_buf_init
uv_cancel
uv_chdir
uv_check_init
uv_check_start
uv_check_stop
uv_close
uv_cond_broadcast
uv_cond_destroy
uv_cond_init
uv_cond_signal
uv_cond_timedwait
uv_cond_wait
uv_cpu_info
uv_cwd
uv_default_loop
uv_disable_stdio_inheritance
uv_dlclose
uv_dlerror
uv_dlopen
uv_dlsym
uv_err_name
uv_exepath
uv_fileno
uv_free_cpu_info
uv_free_interface_addresses
uv_freeaddrinfo
uv_fs_access
uv_fs_chmod
uv_fs_chown
uv_fs_close
uv_fs_event_getpath
uv_fs_event_init
uv_fs_event_start
uv_fs_event_stop
uv_fs_fchmod
uv_fs_fchown
uv_fs_fdatasync
uv_fs_fstat
uv_fs_fsync
uv_fs_ftruncate
uv_fs_futime
uv_fs_link
uv_fs_lstat
uv_fs_mkdir
uv_fs_mkdtemp
uv_fs_open
uv_fs_poll_getpath
uv_fs_poll_init
uv_fs_poll_start
uv_fs_poll_stop
uv_fs_read
uv_fs_readlink
uv_fs_realpath
uv_fs_rename
uv_fs_req_cleanup
uv_fs_rmdir
uv_fs_scandir
uv_fs_scandir_next
uv_fs_sendfile
uv_fs_stat
uv_fs_symlink
uv_fs_unlink
uv_fs_utime
uv_fs_write
uv_get_free_memory
uv_get_process_title
uv_get_total_memory
uv_getaddrinfo
uv_getnameinfo
uv_getrusage
uv_guess_handle
uv_handle_size
uv_has_ref
uv_hrtime
uv_idle_init
uv_idle_start
uv_idle_stop
uv_inet_ntop
uv_inet_pton
uv_interface_addresses
uv_ip4_addr
uv_ip4_name
uv_ip6_addr
uv_ip6_name
uv_is_active
uv_is_closing
uv_is_readable
uv_is_writable
uv_key_create
uv_key_delete
uv_key_get
uv_key_set
uv_kill
uv_listen
uv_loadavg
uv_loop_alive
uv_loop_close
uv_loop_configure
uv_loop_delete
uv_loop_init
uv_loop_new
uv_loop_size
uv_mutex_destroy
uv_mutex_init
uv_mutex_lock
uv_mutex_trylock
uv_mutex_unlock
uv_now
uv_once
uv_os_free_passwd
uv_os_get_passwd
uv_os_homedir
uv_os_tmpdir
uv_pipe_bind
uv_pipe_connect
uv_pipe_getpeername
uv_pipe_getsockname
uv_pipe_init
uv_pipe_open
uv_pipe_pending_count
uv_pipe_pending_instances
uv_pipe_pending_type
uv_poll_init
uv_poll_init_socket
uv_poll_start
uv_poll_stop
uv_prepare_init
uv_prepare_start
uv_prepare_stop
uv_print_active_handles
uv_print_all_handles
uv_process_kill
uv_queue_work
uv_read_start
uv_read_stop
uv_recv_buffer_size
uv_ref
uv_replace_allocator
uv_req_size
uv_resident_set_memory
uv_run
uv_rwlock_destroy
uv_rwlock_init
uv_rwlock_rdlock
uv_rwlock_rdunlock
uv_rwlock_tryrdlock
uv_rwlock_trywrlock
uv_rwlock_wrlock
uv_rwlock_wrunlock
uv_sem_destroy
uv_sem_init
uv_sem_post
uv_sem_trywait
uv_sem_wait
uv_send_buffer_size
uv_set_process_title
uv_setup_args
uv_shutdown
uv_signal_init
uv_signal_start
uv_signal_stop
uv_spawn
uv_stop
uv_stream_set_blocking
uv_strerror
uv_tcp_bind
uv_tcp_connect
uv_tcp_getpeername
uv_tcp_getsockname
uv_tcp_init
uv_tcp_init_ex
uv_tcp_keepalive
uv_tcp_nodelay
uv_tcp_open
uv_tcp_simultaneous_accepts
uv_thread_create
uv_thread_equal
uv_thread_join
uv_thread_self
uv_timer_again
uv_timer_get_repeat
uv_timer_init
uv_timer_set_repeat
uv_timer_start
uv_timer_stop
uv_translate_sys_error
uv_try_write
uv_tty_get_winsize
uv_tty_init
uv_tty_reset_mode
uv_tty_set_mode
uv_udp_bind
uv_udp_getsockname
uv_udp_init
uv_udp_init_ex
uv_udp_open
uv_udp_recv_start
uv_udp_recv_stop
uv_udp_send
uv_udp_set_broadcast
uv_udp_set_membership
uv_udp_set_multicast_interface
uv_udp_set_multicast_loop
uv_udp_set_multicast_ttl
uv_udp_set_ttl
uv_udp_try_send
uv_unref
uv_update_time
uv_uptime
uv_version
uv_version_string
uv_walk
uv_write
uv_write2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10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6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4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0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4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71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0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1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3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