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Console 프로그램이 Ctrl+C 종료 시점을 감지하는 방법

콘솔 프로그램에서, 일례로 Ctrl+C를 눌러 작업을 종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시점에, 특정 코드를 실행해야 한다면 어떤 처리를 해야 할까요?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Detecting console application exit in c#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vstudio/en-US/707e9ae1-a53f-4918-8ac4-62a1eddb3c4a/detecting-console-application-exit-in-c?forum=csharpgeneral

Win32 API의 SetConsoleCtrlHandler를 사용하라고 나오는데요, 아쉽게도 이것은 저 글의 특수한 예제에서나 감지될 뿐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설치한 핸들러의 실행이 완료되기도 전에 종료합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예제를 만들어,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ConsoleCtrlHandler(HandlerRoutine Handler, bool Add);

        public delegate bool HandlerRoutine(CtrlTypes CtrlType);

        public enum CtrlTypes
        {
            CTRL_C_EVENT = 0,
            CTRL_BREAK_EVENT,
            CTRL_CLOSE_EVENT,
            CTRL_LOGOFF_EVENT = 5,
            CTRL_SHUTDOWN_EVENT
        }

        private static bool ConsoleCtrlCheck(CtrlTypes ctrlType)
        {
            // Put your own handler here
            switch (ctrlType)
            {
                case CtrlTypes.CTRL_C_EVENT:
                    Console.WriteLine("CTRL+C received!");
                    break;

                case CtrlTypes.CTRL_BREAK_EVENT:
                    Console.WriteLine("CTRL+BREAK received!");
                    break;

                case CtrlTypes.CTRL_CLOSE_EVENT:
                    Console.WriteLine("Program being closed!");
                    break;

                case CtrlTypes.CTRL_LOGOFF_EVENT:
                case CtrlTypes.CTRL_SHUTDOWN_EVENT:
                    Console.WriteLine("User is logging off!");
                    break;
            }

            return true;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 Console.CancelKeyPress += Console_CancelKeyPress;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Console_CancelKeyPress(object sender, ConsoleCancelEventArgs e)
        // {
        //     Console.WriteLine("Console_CancelKeyPress");
        // }
    }
}

실행 후, Ctrl+C 키를 누르면 화면에 아무것도 안 찍힙니다. 대신 디버깅 상태에서 ConsoleCtrlCheck 메서드의 도입부에 BP를 찍으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이후 실행을 하게 되면 해당 메서드를 모두 수행하기도 전에 프로세스가 종료됩니다. (즉, ConsoleCtrlCheck 메서드는 다른 스레드에 의해 실행됩니다.)




아쉽지만, Ctrl+C에 무관하게 종료 시점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다름 아닌, AppDomain의 ProcessExit 이벤트를 구독하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DomainUnload는 소용 없고,
    // AppDomain.CurrentDomain.DomainUnload += CurrentDomain_DomainUnload;

    AppDomain.CurrentDomain.ProcessExit += CurrentDomain_ProcessExit;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Console.CancelKeyPress += Console_CancelKeyPress;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CurrentDomain_ProcessExit(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CurrentDomain_ProcessExit");
}

이렇게 만들고 실행 후 Ctrl+C 키를 누르면 화면에 CurrentDomain_ProcessExit 메시지가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Domain.ProcessExit 이벤트가 좋은 점이 있다면, Environment.Exit 메서드의 호출로 인한 종료 상황에서도 잘 동작한다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CurrentDomain.ProcessExit += CurrentDomain_ProcessExit;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ThreadPool.QueueUserWorkItem(
        (arg) =>
        {
            Thread.Sleep(5000);
            Environment.Exit(5);
        }
        , null);

    Console.ReadLine();
}




만약, Ctrl+C 이벤트를 꼭 받아서 처리해야 한다면 반드시 Foregroud 유형의 스레드 하나는 살아 있도록 해야 합니다. "Detecting console application exit in c#" 글의 예제가 잘 동작했던 것은 마지막에 while 문으로 Main 스레드를 살아 있도록 유지했기 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저렇게 운영하는 것은 좀 그렇고 Ctrl+C 핸들러 실행을 완료할 수 있도록 별도의 스레드 하나를 Foreground로 운영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Thread t1 = new Thread(() =>
    {
        while (true) Thread.Sleep(1000);
    });
    t1.Start();

    Console.ReadLine();
}

위와 같이 처리해 주면, Ctrl+C를 눌렀을 때 정상적으로 화면에 "CTRL+C received!" 메시지가 찍히는 것을 볼 수 있고, 부가적으로 ConsoleCtrlCheck 메서드가 할 일을 다했다면 그 사실을 Foreground 스레드에 알려 해당 스레드가 종료하도록 만들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6정성태4/3/20233679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050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398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753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76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65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111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85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67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528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60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45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299.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53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474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48.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42.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28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41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806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47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33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57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97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929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54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