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Console 프로그램이 Ctrl+C 종료 시점을 감지하는 방법

콘솔 프로그램에서, 일례로 Ctrl+C를 눌러 작업을 종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시점에, 특정 코드를 실행해야 한다면 어떤 처리를 해야 할까요?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Detecting console application exit in c#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vstudio/en-US/707e9ae1-a53f-4918-8ac4-62a1eddb3c4a/detecting-console-application-exit-in-c?forum=csharpgeneral

Win32 API의 SetConsoleCtrlHandler를 사용하라고 나오는데요, 아쉽게도 이것은 저 글의 특수한 예제에서나 감지될 뿐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설치한 핸들러의 실행이 완료되기도 전에 종료합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예제를 만들어,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ConsoleCtrlHandler(HandlerRoutine Handler, bool Add);

        public delegate bool HandlerRoutine(CtrlTypes CtrlType);

        public enum CtrlTypes
        {
            CTRL_C_EVENT = 0,
            CTRL_BREAK_EVENT,
            CTRL_CLOSE_EVENT,
            CTRL_LOGOFF_EVENT = 5,
            CTRL_SHUTDOWN_EVENT
        }

        private static bool ConsoleCtrlCheck(CtrlTypes ctrlType)
        {
            // Put your own handler here
            switch (ctrlType)
            {
                case CtrlTypes.CTRL_C_EVENT:
                    Console.WriteLine("CTRL+C received!");
                    break;

                case CtrlTypes.CTRL_BREAK_EVENT:
                    Console.WriteLine("CTRL+BREAK received!");
                    break;

                case CtrlTypes.CTRL_CLOSE_EVENT:
                    Console.WriteLine("Program being closed!");
                    break;

                case CtrlTypes.CTRL_LOGOFF_EVENT:
                case CtrlTypes.CTRL_SHUTDOWN_EVENT:
                    Console.WriteLine("User is logging off!");
                    break;
            }

            return true;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 Console.CancelKeyPress += Console_CancelKeyPress;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Console_CancelKeyPress(object sender, ConsoleCancelEventArgs e)
        // {
        //     Console.WriteLine("Console_CancelKeyPress");
        // }
    }
}

실행 후, Ctrl+C 키를 누르면 화면에 아무것도 안 찍힙니다. 대신 디버깅 상태에서 ConsoleCtrlCheck 메서드의 도입부에 BP를 찍으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이후 실행을 하게 되면 해당 메서드를 모두 수행하기도 전에 프로세스가 종료됩니다. (즉, ConsoleCtrlCheck 메서드는 다른 스레드에 의해 실행됩니다.)




아쉽지만, Ctrl+C에 무관하게 종료 시점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다름 아닌, AppDomain의 ProcessExit 이벤트를 구독하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DomainUnload는 소용 없고,
    // AppDomain.CurrentDomain.DomainUnload += CurrentDomain_DomainUnload;

    AppDomain.CurrentDomain.ProcessExit += CurrentDomain_ProcessExit;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Console.CancelKeyPress += Console_CancelKeyPress;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CurrentDomain_ProcessExit(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CurrentDomain_ProcessExit");
}

이렇게 만들고 실행 후 Ctrl+C 키를 누르면 화면에 CurrentDomain_ProcessExit 메시지가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Domain.ProcessExit 이벤트가 좋은 점이 있다면, Environment.Exit 메서드의 호출로 인한 종료 상황에서도 잘 동작한다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CurrentDomain.ProcessExit += CurrentDomain_ProcessExit;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ThreadPool.QueueUserWorkItem(
        (arg) =>
        {
            Thread.Sleep(5000);
            Environment.Exit(5);
        }
        , null);

    Console.ReadLine();
}




만약, Ctrl+C 이벤트를 꼭 받아서 처리해야 한다면 반드시 Foregroud 유형의 스레드 하나는 살아 있도록 해야 합니다. "Detecting console application exit in c#" 글의 예제가 잘 동작했던 것은 마지막에 while 문으로 Main 스레드를 살아 있도록 유지했기 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저렇게 운영하는 것은 좀 그렇고 Ctrl+C 핸들러 실행을 완료할 수 있도록 별도의 스레드 하나를 Foreground로 운영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Thread t1 = new Thread(() =>
    {
        while (true) Thread.Sleep(1000);
    });
    t1.Start();

    Console.ReadLine();
}

위와 같이 처리해 주면, Ctrl+C를 눌렀을 때 정상적으로 화면에 "CTRL+C received!" 메시지가 찍히는 것을 볼 수 있고, 부가적으로 ConsoleCtrlCheck 메서드가 할 일을 다했다면 그 사실을 Foreground 스레드에 알려 해당 스레드가 종료하도록 만들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400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413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563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804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989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380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671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432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52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80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211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08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87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491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86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82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501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45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34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5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04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46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502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45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44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