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Console 프로그램이 Ctrl+C 종료 시점을 감지하는 방법

콘솔 프로그램에서, 일례로 Ctrl+C를 눌러 작업을 종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시점에, 특정 코드를 실행해야 한다면 어떤 처리를 해야 할까요?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Detecting console application exit in c#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vstudio/en-US/707e9ae1-a53f-4918-8ac4-62a1eddb3c4a/detecting-console-application-exit-in-c?forum=csharpgeneral

Win32 API의 SetConsoleCtrlHandler를 사용하라고 나오는데요, 아쉽게도 이것은 저 글의 특수한 예제에서나 감지될 뿐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설치한 핸들러의 실행이 완료되기도 전에 종료합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예제를 만들어,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ConsoleCtrlHandler(HandlerRoutine Handler, bool Add);

        public delegate bool HandlerRoutine(CtrlTypes CtrlType);

        public enum CtrlTypes
        {
            CTRL_C_EVENT = 0,
            CTRL_BREAK_EVENT,
            CTRL_CLOSE_EVENT,
            CTRL_LOGOFF_EVENT = 5,
            CTRL_SHUTDOWN_EVENT
        }

        private static bool ConsoleCtrlCheck(CtrlTypes ctrlType)
        {
            // Put your own handler here
            switch (ctrlType)
            {
                case CtrlTypes.CTRL_C_EVENT:
                    Console.WriteLine("CTRL+C received!");
                    break;

                case CtrlTypes.CTRL_BREAK_EVENT:
                    Console.WriteLine("CTRL+BREAK received!");
                    break;

                case CtrlTypes.CTRL_CLOSE_EVENT:
                    Console.WriteLine("Program being closed!");
                    break;

                case CtrlTypes.CTRL_LOGOFF_EVENT:
                case CtrlTypes.CTRL_SHUTDOWN_EVENT:
                    Console.WriteLine("User is logging off!");
                    break;
            }

            return true;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 Console.CancelKeyPress += Console_CancelKeyPress;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Console_CancelKeyPress(object sender, ConsoleCancelEventArgs e)
        // {
        //     Console.WriteLine("Console_CancelKeyPress");
        // }
    }
}

실행 후, Ctrl+C 키를 누르면 화면에 아무것도 안 찍힙니다. 대신 디버깅 상태에서 ConsoleCtrlCheck 메서드의 도입부에 BP를 찍으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이후 실행을 하게 되면 해당 메서드를 모두 수행하기도 전에 프로세스가 종료됩니다. (즉, ConsoleCtrlCheck 메서드는 다른 스레드에 의해 실행됩니다.)




아쉽지만, Ctrl+C에 무관하게 종료 시점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다름 아닌, AppDomain의 ProcessExit 이벤트를 구독하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DomainUnload는 소용 없고,
    // AppDomain.CurrentDomain.DomainUnload += CurrentDomain_DomainUnload;

    AppDomain.CurrentDomain.ProcessExit += CurrentDomain_ProcessExit;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Console.CancelKeyPress += Console_CancelKeyPress;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CurrentDomain_ProcessExit(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CurrentDomain_ProcessExit");
}

이렇게 만들고 실행 후 Ctrl+C 키를 누르면 화면에 CurrentDomain_ProcessExit 메시지가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Domain.ProcessExit 이벤트가 좋은 점이 있다면, Environment.Exit 메서드의 호출로 인한 종료 상황에서도 잘 동작한다는 것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CurrentDomain.ProcessExit += CurrentDomain_ProcessExit;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ThreadPool.QueueUserWorkItem(
        (arg) =>
        {
            Thread.Sleep(5000);
            Environment.Exit(5);
        }
        , null);

    Console.ReadLine();
}




만약, Ctrl+C 이벤트를 꼭 받아서 처리해야 한다면 반드시 Foregroud 유형의 스레드 하나는 살아 있도록 해야 합니다. "Detecting console application exit in c#" 글의 예제가 잘 동작했던 것은 마지막에 while 문으로 Main 스레드를 살아 있도록 유지했기 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저렇게 운영하는 것은 좀 그렇고 Ctrl+C 핸들러 실행을 완료할 수 있도록 별도의 스레드 하나를 Foreground로 운영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ConsoleCtrlHandler(new HandlerRoutine(ConsoleCtrlCheck), true);

    Thread t1 = new Thread(() =>
    {
        while (true) Thread.Sleep(1000);
    });
    t1.Start();

    Console.ReadLine();
}

위와 같이 처리해 주면, Ctrl+C를 눌렀을 때 정상적으로 화면에 "CTRL+C received!" 메시지가 찍히는 것을 볼 수 있고, 부가적으로 ConsoleCtrlCheck 메서드가 할 일을 다했다면 그 사실을 Foreground 스레드에 알려 해당 스레드가 종료하도록 만들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4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49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5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5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4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3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1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2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1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9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3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