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59. C# - System.Span<T> 성능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38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 System.Span<T> 성능

지난 글에서 설명한,

C# 7.2 - Span<T>
; https://www.sysnet.pe.kr/2/0/11534

Span<T>의 재미있는 점이 바로 성능입니다. 비관리 메모리에 대한 뷰를 제공하면서도 성능 손실이 거의 없도록 만들어졌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 "C# - All About Span: Exploring a New .NET Mainstay" 글에서 .NET Runtime이 Span을 특별히 대우해 효율적인 기계어 코드를 생성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 실려 있습니다.

그럼 테스트를 해볼까요? ^^

.NET Framework 4.7.2 + NuGet System.Memory + Release로 구성한 프로젝트에서 다음의 코드를,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tion<int, string, Action<byte[]>, byte[]>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arg) =>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Random rand = new Random(Environment.TickCount);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work(arg);
                }

                st.Stop();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Milliseconds);
            };

            byte[] buf = new byte[1];

            action(1, "touch-JIT", ForLoop, buf);
            action(1, "touch-JIT", SpanLoop, buf);
            action(1, "touch-JIT", PtrLoop, buf);

            Console.WriteLine();

            buf = new byte[10000];
            action(100000, "ForLoop", ForLoop, buf);
            action(100000, "SpanLoop", SpanLoop, buf);
            action(100000, "PtrLoop", PtrLoop, buf);
        }

        static void ForLoop(byte[] buffer)
        {
            int sum = 0;

            for (int i = 0; i < buffer.Length; i++)
            {
                sum += buffer[i];
            }
        }

        static void SpanLoop(byte[] buffer)
        {
            Span<byte> span = buffer;
            int sum = 0;
            for (int i = 0; i < span.Length; i++)
            {
                sum += span[i];
            }
        }

        static unsafe void PtrLoop(byte[] buffer)
        {
            int sum = 0;
            fixed (byte* ptr = buffer)
            {
                for (int i = 0; i < buffer.Length; i++)
                {
                    sum += *(ptr + i);
                }
            }
        }
    }
}

3회 수행하면 결과가 대략 이렇게 나옵니다.

[.NET Framework 4.7.2 + NuGet System.Memory - Release]

ForLoop : 439
SpanLoop : 1311
PtrLoop : 408

ForLoop : 420
SpanLoop : 1237
PtrLoop : 398

ForLoop : 428
SpanLoop : 1253
PtrLoop : 424

아니, 빠르다면서요? 이게 어떻게 된 일입니까? 왜냐하면 아직 .NET Framework 4.7.2의 Runtime에는 Span 타입을 위한 최적화 코드가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냥 기존 런타임에 Span 타입을 담은 어셈블리로 테스트한 것에 불과하고 indexer 프로퍼티로 접근하는 부가 동작 때문에 더 느리게 됩니다.




반면 동일한 코드를 .NET Core 2.1 런타임에서 수행하면,

Announcing .NET Core 2.1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net-core-2-1/

결과가 달라집니다. (현재 15.7.3 기준으로) Visual Studio 2017에서 실습하려면 .NET Core 2.1 SDK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NET Core 2.1 SDK - x64/x86
; https://www.microsoft.com/net/download/windows

설치 후 .NET Core 프로젝트의 설정 창에서 다음과 같이 2.1로 변경하고,

span_core_1.png

위에서 테스트한 Span 코드를 동일하게 수행하면 3회 수행 시 다음과 같습니다.

[.NET Core 2.1 - Release]

ForLoop : 463
SpanLoop : 439
PtrLoop : 594

ForLoop : 456
SpanLoop : 440
PtrLoop : 593

ForLoop : 479
SpanLoop : 440
PtrLoop : 593

미세하지만 빠르기까지 한데요, 어쨌든 "뷰"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성능 손실이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이런 성능과 함께 관리 힙 메모리 할당을 줄이는 코드를 점차 적용한다면 기존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좀 더 높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NET Core 2.1의 BCL에는 Span 등의 사용을 통해 성능 개선을 했다는 내용을 다음의 글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Performance Improvements in .NET Core 2.1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performance-improvements-in-net-core-2-1/




참고로, .NET Core 2.0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배포하는 경우 생성되는 System.Private.CoreLib.dll을 보면 Span 타입이 public으로 구현되어 있지만 mscorlib.dll에서 [assembly: TypeForwardedTo(typeof(...))]로 노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대신, Reflection을 이용하면 System.Span을 구할 수는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Assembly.GetAssembly(typeof(Activator));
        Console.WriteLine(asm.FullName);

        foreach (Type type in asm.GetTypes())
        {
            if (type.FullName == "System.Span`1")
            {
                Console.WriteLine("System.Span<T>: Found");
                return;
            }
        }

        {
            // CS0246 The type or namespace name 'Span<>'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 Span<byte> t;
        }
    }
}

또한 .NET Framework + NuGet System.Memory 4.0.1.0으로 테스트한 결과가 느린 것에는 Span 타입의 구현이 코드 호환을 위해 구색만 맞춘 탓도 있습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IsByRefLike, Obsolete("Types with embedded references are not supported in this version of your compiler.", true), IsReadOnly, DebuggerTypeProxy((Type) typeof(SpanDebugView<>)), DebuggerDisplay("{ToString(),raw}"), DebuggerTypeProxy((Type) typeof(SpanDebugView<>)), DebuggerDisplay("{ToString(),raw}")]
public struct Span<T>
{
    private readonly Pinnable<T> _pinnable;
    private readonly IntPtr _byteOffset;
    private readonly int _length;
    public int Length { get; }

    ...[생략]... 
}

반면, ".NET Core 2.1의 "System.Private.CoreLib.dll"에는 "C# - All About Span: Exploring a New .NET Mainstay" 글에서 소개한 대로 정확하게 "제네릭 인자의 참조" 타입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IsByRefLike, NonVersionable, DebuggerDisplay("{ToString(),raw}"), DebuggerTypeProxy(typeof(SpanDebugView<>)), Obsolete("Types with embedded references are not supported in this version of your compiler.", true), DebuggerTypeProxy(typeof(SpanDebugView<>)), IsReadOnly, DebuggerDisplay("{ToString(),raw}")]
public struct Span<T>
{
    internal readonly ByReference<T> _pointer;
    private readonly int _length;
    public int Length { [NonVersionable] get; }

    ...[생략]...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IsByRefLike, NonVersionable, Obsolete("Types with embedded references are not supported in this version of your compiler.", true)]
internal struct ByReference<T>
{
    private IntPtr _value;
    public ByReference(ref T value);
    public ref T Value { get;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6-13 02시38분
BenchmarkDotNet으로 Span<T> 성능 측정
; http://www.sysnet.pe.kr/2/0/11550

C# Array and List Fastest Loop in 2024
; https://blog.ndepend.com/c-array-and-list-fastest-loop/
정성태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075정성태10/20/201621001Windows: 127. Convert-WindowsImage.ps1 사용 방법 정리
11074정성태10/20/201629304Windows: 126. Windows Server 2016 평가판을 정식 버전으로 라이선스 변경하는 방법
11073정성태10/20/201625327.NET Framework: 613.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1]파일 다운로드1
11072정성태10/20/201621871VC++: 102. 새로 추가한 ATL COM 객체가 regsvr32.exe로 등록이 안 되는 문제
11071정성태10/20/201625409.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1]
11070정성태10/20/201619621Windows: 125. 윈도우 서버 2016 마이그레이션
11069정성태10/19/201627334.NET Framework: 611. C++ 개발자들을 위한 C# Thread 동작 방식 [2]
11068정성태10/19/201630526Windows: 124.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5) - TSC(Time Stamp Counter)와 QueryPerformanceCounter [12]파일 다운로드1
11067정성태10/18/201626848Windows: 123.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4) - RTC, TSC, PM Clock, HPET Timer [2]
11066정성태10/17/201624497Windows: 122.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3) - QueryInterruptTimePrecise, QueryInterruptTime 함수파일 다운로드1
11065정성태10/15/201629928Windows: 121.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2) - Sleep 함수의 동작 방식 [1]
11064정성태10/14/201621631.NET Framework: 610. C# - WaitOnAddress Win32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063정성태10/14/201637734Windows: 120.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1) -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차이점 [5]파일 다운로드1
11062정성태10/12/201618344오류 유형: 361. WCF .svc 호출 시 Could not find a base address that matches scheme net.tcp 예외
11061정성태10/12/201630467오류 유형: 360. IIS - 500.19 오류 (0x80070021)
11060정성태10/12/201622940오류 유형: 359. WCF - .svc 요청시 404 Not Found
11059정성태10/11/201627190.NET Framework: 609. WPF - 다중 스레드 환경에서 데이터 바인딩의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에 대한 배려 [1]파일 다운로드1
11058정성태10/8/201622515개발 환경 구성: 303. Windows 10 Bash Shell - 한글 환경을 영문으로 바꾸고 싶다면?
11057정성태10/8/201617917오류 유형: 358. Windows 10 bash shell - sudo: unable to resolve host ...
11056정성태10/8/201620787개발 환경 구성: 302. Windows 10 bash shell 시작 시 [...] packages can be updated.
11055정성태10/8/201621834.NET Framework: 608. double 값을 구할 때는 반드시 피연산자를 double로 형변환! [6]
11054정성태10/5/201625830개발 환경 구성: 301.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Azure Cloud Services(classic)에 업데이트하는 방법
11053정성태10/5/201620551.NET Framework: 607. C# try/catch/finally의 IL 코드 표현
11052정성태9/27/201634703개발 환경 구성: 300.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7]파일 다운로드1
11051정성태9/25/201621878개발 환경 구성: 299. docker - c:\programdata\docker\windowsfilter 폴더 정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050정성태9/24/201626610VC++: 101. 반올림하지 않고 double 변수 값 출력하는 방법 [3]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