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67. BenchmarkDotNet 라이브러리 소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2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BenchmarkDotNet 라이브러리 소개

닷넷 벤치마크 특화 라이브러리가 있었군요. ^^

Powerful .NET library for benchmarking
; https://github.com/dotnet/BenchmarkDotNet

BenchmarkDotNet 
; https://www.nuget.org/packages/BenchmarkDotNet/

Install-Package BenchmarkDotNet -Version 0.10.14 

사용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예를 들기 위해 지난번 글의 내용에서 다룬,

C# 7.2의 특징 - GC 및 메모리 복사 방지를 위한 struct 타입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1546

class로 정의한 Vector 타입을 성능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class ClassVector
{
    double _x;
    double _y;
    double _z;

    public double X { get { return _x; } }
    public double Y { get { return _y; } }
    public double Z { get { return _z; } }

    public ClassVector(double x, double y, double z)
    {
        _x = x;
        _y = y;
        _z = z;
    }

    public static ClassVector operator +(ClassVector v1, ClassVector v2)
    {
        return new ClassVector(v1.X + v2.X, v1.Y + v2.Y, v1.Z + v2.Z);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_x},{_y},{_z})";
    }
}

성능 테스트를 위해 우선 EXE 유형의 프로젝트가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Console 프로젝트를 만들고 위의 타입을 포함하든지, 라이브러리 참조로 추가합니다. 그다음, Main 메서드에서는 Benchmark를 실행하는 Run 코드를 [Benchmark] 특성이 있는 타입과 함께 넣으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using BenchmarkDotNet.Attributes;
using BenchmarkDotNet.Running;

namespace ConsoleApp1
{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BenchmarkRunner.Run<ClassVector>();
        }
    }

    class ClassVector
    {
        double _x;
        double _y;
        double _z;

        public double X { get { return _x; } }
        public double Y { get { return _y; } }
        public double Z { get { return _z; } }

        public ClassVector(double x, double y, double z)
        {
            _x = x;
            _y = y;
            _z = z;
        }

        [Benchmark]
        public static ClassVector operator +(ClassVector v1, ClassVector v2)
        {
            return new ClassVector(v1.X + v2.X, v1.Y + v2.Y, v1.Z + v2.Z);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_x},{_y},{_z})";
        }
    }
}

하지만 위와 같이 설정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Benchmark method op_Addition has incorrect signature.
Method shouldn't have any arguments.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AssertMethodHasCorrectSignature(String methodType, MethodInfo methodInfo)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CreateTarget(Type type, MethodInfo globalSetupMethod, MethodInfo methodInfo, MethodInfo globalCleanupMethod, MethodInfo iterationSetupMethod, MethodInfo iterationCleanupMethod, BenchmarkAttribute attr, MethodInfo[] targetMethods)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c__DisplayClass4_0.<GetTargets>b__1(MethodInfo methodInfo)
   at System.Linq.Enumerable.WhereSelectArrayIterator`2.MoveNext()
   at System.Linq.Buffer`1..ctor(IEnumerable`1 source)
   at System.Linq.Enumerable.ToArray[TSource](IEnumerable`1 source)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MethodsToBenchmarksWithFullConfig(Type containingType, MethodInfo[] benchmarkMethods, ReadOnlyConfig fullConfig)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TypeToBenchmarks(Type type, IConfig config)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Runner.Run[T](IConfig config)
   at ClassLibrary1.Program.Main(String[] args) in F:\ClassLibrary1\Class1.cs:line 10

이유는, Benchmark 특성을 모든 메서드에 부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입력 인자가 없는 메서드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BenchmarkRunner.Run에 지정한 타입(위의 코드에서는 ClassVector)은 반드시 public 접근자를 가져야 하는데, 이런 요구 사항들을 만족하기 위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기존 소스 코드는 그대로 두고 원하는 메서드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코드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도로 일종의 중계 클래스를 두면 됩니다.

using BenchmarkDotNet.Attributes;
using BenchmarkDotNet.Running;

namespace ConsoleApp1
{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BenchmarkRunner.Run<VectorBenchmark>();
        }
    }

    public class VectorBenchmark
    {
        [Benchmark]
        public void ClassVectorTest()
        {
            var player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

    class ClassVector
    {
        ...[생략]...
    }
}

그럼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했는데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BenchmarkRunner: Start   *****
// Found benchmarks:
//   VectorBenchmark.ClassVectorTest: DefaultJob

// Validating benchmarks:
Assembly ConsoleApp1 which defines benchmarks is non-optimized
Benchmark was built without optimization enabled (most probably a DEBUG configuration). Please, build it in RELEASE.
// * Artifacts cleanup *

그렇습니다. Release로 빌드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면 얼마 간의 테스트 결과와 함께 마지막 부근에 요약 정보를 보여줍니다.

...[생략]...

// * Summary *

BenchmarkDotNet=v0.10.14, OS=Windows 10.0.17134
Intel Core i5-4670 CPU 3.40GHz (Haswell), 1 CPU, 4 logical and 4 physical cores
  [Host]     : .NET Framework 4.7.1 (CLR 4.0.30319.42000), 32bit LegacyJIT-v4.7.3101.0
  DefaultJob : .NET Framework 4.7.1 (CLR 4.0.30319.42000), 32bit LegacyJIT-v4.7.3101.0


          Method |     Mean |     Error |    StdDev |
---------------- |---------:|----------:|----------:|
 ClassVectorTest | 14.54 ns | 0.3023 ns | 0.2828 ns |

// * Legends *
  Mean   : Arithmetic mean of all measurements
  Error  : Half of 99.9% confidence interval
  StdDev : Standard deviation of all measurements
  1 ns   : 1 Nanosecond (0.000000001 sec)

// ***** BenchmarkRunner: End *****
// * Artifacts cleanup *

당연히 구성한 C# 프로젝트가 32비트 EXE 출력으로 맞춰져 있다면 저렇게 "32bit Legacy JIT"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반면 64비트로 맞추면 "64bit RyuJIT-v4.7.3101.0"라고 나옵니다.

BenchmarkDotNet이 재미있는 것은, 닷넷 런타임 유형 별로 별도 프로젝트를 만들지 않고도 다양한 구현체를 테스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특성을 지정하면 됩니다.

[ClrJob(isBaseline: true), CoreJob, MonoJob]
public class VectorBenchmark
{
    [Benchmark]
    public void ClassVectorTest()
    {
        var player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

하지만 테스트를 위해서는 CoreJob의 경우 .NET Core가, MonoJob인 경우 Mono Runtime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외 나머지 자잘한 사용법은 github 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dotnet/BenchmarkDotNet 
; https://github.com/dotnet/BenchmarkDotNe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NET Framework의 경우 2.0은 지원하지만, 4.0에서는 4.6부터 지원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프로젝트가 .NET 4.5 이하로 되어 있으면 다음과 같은 설치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ould not install package 'BenchmarkDotNet 0.10.14'. You are trying to install this package into a project that targets '.NETFramework,Version=v4.5', but the package does not contain any assembly references or content files that are compatible with that framework. For more information, contact the package autho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3/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67정성태7/7/20246623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파일 다운로드1
13666정성태7/7/20247700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65정성태7/6/20247887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3663정성태7/5/20247493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662정성태7/4/20247494닷넷: 2271. C# - WSL 2 VM의 VM ID를 알아내는 방법 - Host Compute System API파일 다운로드1
13661정성태7/3/20247413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13660정성태7/3/20247525오류 유형: 912. Visual C++ - Linux 프로젝트 빌드 오류
13659정성태7/1/20247864개발 환경 구성: 715. Windows - WSL 2 환경의 Docker Desktop 네트워크
13658정성태6/28/20248248개발 환경 구성: 714.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57정성태6/27/20247919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13656정성태6/27/20248106Windows: 264. WSL 2 VM의 swap 파일 위치
13655정성태6/24/20247861닷넷: 2269. C# - Win32 Resource 포맷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54정성태6/24/20247788오류 유형: 911. shutdown - The entered computer name is not valid or remote shutdown is not supported on the target computer.
13653정성태6/22/20247938닷넷: 2268. C# 코드에서 MAKEINTREOURCE 매크로 처리
13652정성태6/21/20249253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3651정성태6/19/20248488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8410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7970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8292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9345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7765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8206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8868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8331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8201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8673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