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67. BenchmarkDotNet 라이브러리 소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23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BenchmarkDotNet 라이브러리 소개

닷넷 벤치마크 특화 라이브러리가 있었군요. ^^

Powerful .NET library for benchmarking
; https://github.com/dotnet/BenchmarkDotNet

BenchmarkDotNet 
; https://www.nuget.org/packages/BenchmarkDotNet/

Install-Package BenchmarkDotNet -Version 0.10.14 

사용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예를 들기 위해 지난번 글의 내용에서 다룬,

C# 7.2의 특징 - GC 및 메모리 복사 방지를 위한 struct 타입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1546

class로 정의한 Vector 타입을 성능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class ClassVector
{
    double _x;
    double _y;
    double _z;

    public double X { get { return _x; } }
    public double Y { get { return _y; } }
    public double Z { get { return _z; } }

    public ClassVector(double x, double y, double z)
    {
        _x = x;
        _y = y;
        _z = z;
    }

    public static ClassVector operator +(ClassVector v1, ClassVector v2)
    {
        return new ClassVector(v1.X + v2.X, v1.Y + v2.Y, v1.Z + v2.Z);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_x},{_y},{_z})";
    }
}

성능 테스트를 위해 우선 EXE 유형의 프로젝트가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Console 프로젝트를 만들고 위의 타입을 포함하든지, 라이브러리 참조로 추가합니다. 그다음, Main 메서드에서는 Benchmark를 실행하는 Run 코드를 [Benchmark] 특성이 있는 타입과 함께 넣으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using BenchmarkDotNet.Attributes;
using BenchmarkDotNet.Running;

namespace ConsoleApp1
{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BenchmarkRunner.Run<ClassVector>();
        }
    }

    class ClassVector
    {
        double _x;
        double _y;
        double _z;

        public double X { get { return _x; } }
        public double Y { get { return _y; } }
        public double Z { get { return _z; } }

        public ClassVector(double x, double y, double z)
        {
            _x = x;
            _y = y;
            _z = z;
        }

        [Benchmark]
        public static ClassVector operator +(ClassVector v1, ClassVector v2)
        {
            return new ClassVector(v1.X + v2.X, v1.Y + v2.Y, v1.Z + v2.Z);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_x},{_y},{_z})";
        }
    }
}

하지만 위와 같이 설정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Benchmark method op_Addition has incorrect signature.
Method shouldn't have any arguments.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AssertMethodHasCorrectSignature(String methodType, MethodInfo methodInfo)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CreateTarget(Type type, MethodInfo globalSetupMethod, MethodInfo methodInfo, MethodInfo globalCleanupMethod, MethodInfo iterationSetupMethod, MethodInfo iterationCleanupMethod, BenchmarkAttribute attr, MethodInfo[] targetMethods)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c__DisplayClass4_0.<GetTargets>b__1(MethodInfo methodInfo)
   at System.Linq.Enumerable.WhereSelectArrayIterator`2.MoveNext()
   at System.Linq.Buffer`1..ctor(IEnumerable`1 source)
   at System.Linq.Enumerable.ToArray[TSource](IEnumerable`1 source)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MethodsToBenchmarksWithFullConfig(Type containingType, MethodInfo[] benchmarkMethods, ReadOnlyConfig fullConfig)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TypeToBenchmarks(Type type, IConfig config)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Runner.Run[T](IConfig config)
   at ClassLibrary1.Program.Main(String[] args) in F:\ClassLibrary1\Class1.cs:line 10

이유는, Benchmark 특성을 모든 메서드에 부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입력 인자가 없는 메서드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BenchmarkRunner.Run에 지정한 타입(위의 코드에서는 ClassVector)은 반드시 public 접근자를 가져야 하는데, 이런 요구 사항들을 만족하기 위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기존 소스 코드는 그대로 두고 원하는 메서드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코드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도로 일종의 중계 클래스를 두면 됩니다.

using BenchmarkDotNet.Attributes;
using BenchmarkDotNet.Running;

namespace ConsoleApp1
{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BenchmarkRunner.Run<VectorBenchmark>();
        }
    }

    public class VectorBenchmark
    {
        [Benchmark]
        public void ClassVectorTest()
        {
            var player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

    class ClassVector
    {
        ...[생략]...
    }
}

그럼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했는데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BenchmarkRunner: Start   *****
// Found benchmarks:
//   VectorBenchmark.ClassVectorTest: DefaultJob

// Validating benchmarks:
Assembly ConsoleApp1 which defines benchmarks is non-optimized
Benchmark was built without optimization enabled (most probably a DEBUG configuration). Please, build it in RELEASE.
// * Artifacts cleanup *

그렇습니다. Release로 빌드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면 얼마 간의 테스트 결과와 함께 마지막 부근에 요약 정보를 보여줍니다.

...[생략]...

// * Summary *

BenchmarkDotNet=v0.10.14, OS=Windows 10.0.17134
Intel Core i5-4670 CPU 3.40GHz (Haswell), 1 CPU, 4 logical and 4 physical cores
  [Host]     : .NET Framework 4.7.1 (CLR 4.0.30319.42000), 32bit LegacyJIT-v4.7.3101.0
  DefaultJob : .NET Framework 4.7.1 (CLR 4.0.30319.42000), 32bit LegacyJIT-v4.7.3101.0


          Method |     Mean |     Error |    StdDev |
---------------- |---------:|----------:|----------:|
 ClassVectorTest | 14.54 ns | 0.3023 ns | 0.2828 ns |

// * Legends *
  Mean   : Arithmetic mean of all measurements
  Error  : Half of 99.9% confidence interval
  StdDev : Standard deviation of all measurements
  1 ns   : 1 Nanosecond (0.000000001 sec)

// ***** BenchmarkRunner: End *****
// * Artifacts cleanup *

당연히 구성한 C# 프로젝트가 32비트 EXE 출력으로 맞춰져 있다면 저렇게 "32bit Legacy JIT"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반면 64비트로 맞추면 "64bit RyuJIT-v4.7.3101.0"라고 나옵니다.

BenchmarkDotNet이 재미있는 것은, 닷넷 런타임 유형 별로 별도 프로젝트를 만들지 않고도 다양한 구현체를 테스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특성을 지정하면 됩니다.

[ClrJob(isBaseline: true), CoreJob, MonoJob]
public class VectorBenchmark
{
    [Benchmark]
    public void ClassVectorTest()
    {
        var player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

하지만 테스트를 위해서는 CoreJob의 경우 .NET Core가, MonoJob인 경우 Mono Runtime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외 나머지 자잘한 사용법은 github 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dotnet/BenchmarkDotNet 
; https://github.com/dotnet/BenchmarkDotNe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NET Framework의 경우 2.0은 지원하지만, 4.0에서는 4.6부터 지원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프로젝트가 .NET 4.5 이하로 되어 있으면 다음과 같은 설치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ould not install package 'BenchmarkDotNet 0.10.14'. You are trying to install this package into a project that targets '.NETFramework,Version=v4.5', but the package does not contain any assembly references or content files that are compatible with that framework. For more information, contact the package autho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3/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3정성태8/22/201721623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4745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166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604.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414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0986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074.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861.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19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3990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471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203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772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867.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28.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8892.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27.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575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161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475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738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10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057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662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453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11248정성태7/12/201724904오류 유형: 409. pip install pefile - 'cp949' codec can't decode byte 0xe2 in position 208687: illegal multibyte sequence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