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67. BenchmarkDotNet 라이브러리 소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52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BenchmarkDotNet 라이브러리 소개

닷넷 벤치마크 특화 라이브러리가 있었군요. ^^

Powerful .NET library for benchmarking
; https://github.com/dotnet/BenchmarkDotNet

BenchmarkDotNet 
; https://www.nuget.org/packages/BenchmarkDotNet/

Install-Package BenchmarkDotNet -Version 0.10.14 

사용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예를 들기 위해 지난번 글의 내용에서 다룬,

C# 7.2의 특징 - GC 및 메모리 복사 방지를 위한 struct 타입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1546

class로 정의한 Vector 타입을 성능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class ClassVector
{
    double _x;
    double _y;
    double _z;

    public double X { get { return _x; } }
    public double Y { get { return _y; } }
    public double Z { get { return _z; } }

    public ClassVector(double x, double y, double z)
    {
        _x = x;
        _y = y;
        _z = z;
    }

    public static ClassVector operator +(ClassVector v1, ClassVector v2)
    {
        return new ClassVector(v1.X + v2.X, v1.Y + v2.Y, v1.Z + v2.Z);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_x},{_y},{_z})";
    }
}

성능 테스트를 위해 우선 EXE 유형의 프로젝트가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Console 프로젝트를 만들고 위의 타입을 포함하든지, 라이브러리 참조로 추가합니다. 그다음, Main 메서드에서는 Benchmark를 실행하는 Run 코드를 [Benchmark] 특성이 있는 타입과 함께 넣으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using BenchmarkDotNet.Attributes;
using BenchmarkDotNet.Running;

namespace ConsoleApp1
{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BenchmarkRunner.Run<ClassVector>();
        }
    }

    class ClassVector
    {
        double _x;
        double _y;
        double _z;

        public double X { get { return _x; } }
        public double Y { get { return _y; } }
        public double Z { get { return _z; } }

        public ClassVector(double x, double y, double z)
        {
            _x = x;
            _y = y;
            _z = z;
        }

        [Benchmark]
        public static ClassVector operator +(ClassVector v1, ClassVector v2)
        {
            return new ClassVector(v1.X + v2.X, v1.Y + v2.Y, v1.Z + v2.Z);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_x},{_y},{_z})";
        }
    }
}

하지만 위와 같이 설정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Benchmark method op_Addition has incorrect signature.
Method shouldn't have any arguments.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AssertMethodHasCorrectSignature(String methodType, MethodInfo methodInfo)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CreateTarget(Type type, MethodInfo globalSetupMethod, MethodInfo methodInfo, MethodInfo globalCleanupMethod, MethodInfo iterationSetupMethod, MethodInfo iterationCleanupMethod, BenchmarkAttribute attr, MethodInfo[] targetMethods)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c__DisplayClass4_0.<GetTargets>b__1(MethodInfo methodInfo)
   at System.Linq.Enumerable.WhereSelectArrayIterator`2.MoveNext()
   at System.Linq.Buffer`1..ctor(IEnumerable`1 source)
   at System.Linq.Enumerable.ToArray[TSource](IEnumerable`1 source)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MethodsToBenchmarksWithFullConfig(Type containingType, MethodInfo[] benchmarkMethods, ReadOnlyConfig fullConfig)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Converter.TypeToBenchmarks(Type type, IConfig config)
   at BenchmarkDotNet.Running.BenchmarkRunner.Run[T](IConfig config)
   at ClassLibrary1.Program.Main(String[] args) in F:\ClassLibrary1\Class1.cs:line 10

이유는, Benchmark 특성을 모든 메서드에 부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입력 인자가 없는 메서드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BenchmarkRunner.Run에 지정한 타입(위의 코드에서는 ClassVector)은 반드시 public 접근자를 가져야 하는데, 이런 요구 사항들을 만족하기 위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기존 소스 코드는 그대로 두고 원하는 메서드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코드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도로 일종의 중계 클래스를 두면 됩니다.

using BenchmarkDotNet.Attributes;
using BenchmarkDotNet.Running;

namespace ConsoleApp1
{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BenchmarkRunner.Run<VectorBenchmark>();
        }
    }

    public class VectorBenchmark
    {
        [Benchmark]
        public void ClassVectorTest()
        {
            var player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

    class ClassVector
    {
        ...[생략]...
    }
}

그럼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했는데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BenchmarkRunner: Start   *****
// Found benchmarks:
//   VectorBenchmark.ClassVectorTest: DefaultJob

// Validating benchmarks:
Assembly ConsoleApp1 which defines benchmarks is non-optimized
Benchmark was built without optimization enabled (most probably a DEBUG configuration). Please, build it in RELEASE.
// * Artifacts cleanup *

그렇습니다. Release로 빌드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면 얼마 간의 테스트 결과와 함께 마지막 부근에 요약 정보를 보여줍니다.

...[생략]...

// * Summary *

BenchmarkDotNet=v0.10.14, OS=Windows 10.0.17134
Intel Core i5-4670 CPU 3.40GHz (Haswell), 1 CPU, 4 logical and 4 physical cores
  [Host]     : .NET Framework 4.7.1 (CLR 4.0.30319.42000), 32bit LegacyJIT-v4.7.3101.0
  DefaultJob : .NET Framework 4.7.1 (CLR 4.0.30319.42000), 32bit LegacyJIT-v4.7.3101.0


          Method |     Mean |     Error |    StdDev |
---------------- |---------:|----------:|----------:|
 ClassVectorTest | 14.54 ns | 0.3023 ns | 0.2828 ns |

// * Legends *
  Mean   : Arithmetic mean of all measurements
  Error  : Half of 99.9% confidence interval
  StdDev : Standard deviation of all measurements
  1 ns   : 1 Nanosecond (0.000000001 sec)

// ***** BenchmarkRunner: End *****
// * Artifacts cleanup *

당연히 구성한 C# 프로젝트가 32비트 EXE 출력으로 맞춰져 있다면 저렇게 "32bit Legacy JIT"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반면 64비트로 맞추면 "64bit RyuJIT-v4.7.3101.0"라고 나옵니다.

BenchmarkDotNet이 재미있는 것은, 닷넷 런타임 유형 별로 별도 프로젝트를 만들지 않고도 다양한 구현체를 테스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특성을 지정하면 됩니다.

[ClrJob(isBaseline: true), CoreJob, MonoJob]
public class VectorBenchmark
{
    [Benchmark]
    public void ClassVectorTest()
    {
        var player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

하지만 테스트를 위해서는 CoreJob의 경우 .NET Core가, MonoJob인 경우 Mono Runtime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외 나머지 자잘한 사용법은 github 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dotnet/BenchmarkDotNet 
; https://github.com/dotnet/BenchmarkDotNe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NET Framework의 경우 2.0은 지원하지만, 4.0에서는 4.6부터 지원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프로젝트가 .NET 4.5 이하로 되어 있으면 다음과 같은 설치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ould not install package 'BenchmarkDotNet 0.10.14'. You are trying to install this package into a project that targets '.NETFramework,Version=v4.5', but the package does not contain any assembly references or content files that are compatible with that framework. For more information, contact the package autho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3/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3정성태12/21/201125593제니퍼 .NET: 18. MEF가 적용된 ASP.NET 웹 사이트를 제니퍼 닷넷으로 모니터링 해본 결과! [6]
1202정성태12/21/201126095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1137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6980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8374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197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971.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162.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802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586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661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693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831.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30007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7062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6165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821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686.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404.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208.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724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438.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926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708.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291.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814.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