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383. BenchmarkDotNet 사용 시 주의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40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BenchmarkDotNet 사용 시 주의 사항

BenchmarkDotNet으로,

BenchmarkDotNet 라이브러리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1547

struct 타입을 좀 더 테스트해봤습니다.

C# 7.2의 특징 - GC 및 메모리 복사 방지를 위한 struct 타입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1546

성능 비교를 위해 다음의 타입들을 생성하고,

ClassVector                 : class로 구현
StructVector                : struct로 구현
InStructVector              : StructVector이고, op_Addition 메서드의 인자를 in 처리
ReadonlyInStructVector      : InStructVector이고, readonly struct로 정의
ReadonlyInlineStructVector  : ReadonlyInStructVector이고, op_Addition에 AggressiveInlining 특성 부여

각각의 타입에 대해 op_Addition을 테스트하는 코드만을 Benchmark에 추가했습니다.

public class VectorBenchmark
{
    [Benchmark]
    public void ClassVectorTest()
    {
        var player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Class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Benchmark]
    public void StructVectorTest()
    {
        var player = new Struct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Struct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Benchmark]
    public void InStructVectorTest()
    {
        var player = new InStruct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InStruct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Benchmark]
    public void ReadonlyInStructVectorTest()
    {
        var player = new ReadonlyInStruct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ReadonlyInStruct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Benchmark]
    public void ReadonlyInlineStructVectorTest()
    {
        var player = new ReadonlyInlineStruct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ReadonlyInlineStruct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
}

결과는 이렇습니다.

// * Summary *

BenchmarkDotNet=v0.10.14, OS=Windows 10.0.17134
Intel Core i5-4670 CPU 3.40GHz (Haswell), 1 CPU, 4 logical and 4 physical cores
  [Host]     : .NET Framework 4.7.1 (CLR 4.0.30319.42000), 64bit RyuJIT-v4.7.3101.0
  DefaultJob : .NET Framework 4.7.1 (CLR 4.0.30319.42000), 64bit RyuJIT-v4.7.3101.0


                             Method |       Mean |     Error |    StdDev |
----------------------------------- |-----------:|----------:|----------:|
                    ClassVectorTest | 13.7698 ns | 0.1722 ns | 0.1611 ns |
                   StructVectorTest |  2.5874 ns | 0.0320 ns | 0.0299 ns |
                 InStructVectorTest | 10.5442 ns | 0.0892 ns | 0.0834 ns |
         ReadonlyInStructVectorTest | 10.2489 ns | 0.0843 ns | 0.0788 ns |
     ReadonlyInlineStructVectorTest |  0.5599 ns | 0.0106 ns | 0.0099 ns |

메서드가 inline 처리된 StructVectorTest, ReadonlyInlineStructVectorTest의 성능이 우세한 것은 당연해 보이고, 또한 그 둘 중에서도 복사가 발생하지 않는 ReadonlyInlineStructVectorTest의 성능이 좀 더 높게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테스트 코드마다 GetHashCode 호출을 추가했더니,

public void ...VectorTest()
{
    var player = new ...Vector(10.0, 20.0, 30.0);
    var speed = new ...Vector(10.0, 20.0, 30.0);
    var result = player + speed;

    result.GetHashCode();
}

단지 하나의 코드를 추가했을 뿐인데 이제 결과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Method |       Mean |     Error |    StdDev |
----------------------------------- |-----------:|----------:|----------:|
                    ClassVectorTest | 34.8412 ns | 0.2300 ns | 0.2151 ns |
                   StructVectorTest | 47.8031 ns | 0.3171 ns | 0.2966 ns |
                 InStructVectorTest | 53.4127 ns | 1.2505 ns | 1.4401 ns |
         ReadonlyInStructVectorTest | 52.1917 ns | 0.3648 ns | 0.3412 ns |
     ReadonlyInlineStructVectorTest | 39.5150 ns | 0.2622 ns | 0.2452 ns |

확인은 해보지 않았지만, GetHashCode 시 값 형식에서 object.GetHashCode 호출로 인한 내부 박싱이 발생해 힙을 사용하도록 변경된 것이 아닌가 예상됩니다. 일단 그건 그렇다 치고, 문제는 모든 Vector 코드에 GetHashCode를 다음과 같이 직접 구현했을 때 발생합니다.

public override int GetHashCode()
{
    return (int)(_x + _y + _z);
}

그럼, 각각의 결과물들이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 GetHashCode() 추가
                             Method |       Mean |     Error |    StdDev |
----------------------------------- |-----------:|----------:|----------:|
                    ClassVectorTest | 15.7360 ns | 0.1863 ns | 0.1651 ns |
                   StructVectorTest | 10.0317 ns | 0.0746 ns | 0.0623 ns |
                 InStructVectorTest | 12.0021 ns | 0.0687 ns | 0.0643 ns |
         ReadonlyInStructVectorTest | 11.8757 ns | 0.1092 ns | 0.1022 ns |
     ReadonlyInlineStructVectorTest |  0.0000 ns | 0.0000 ns | 0.0000 ns |

ReadonlyInlineStructVectorTest의 결과가 놀라운데요, 어떻게 저럴 수 있을까요? 저 때의 JIT 코드를 windbg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0:000> !DumpMD /d 00007ffa11f47790
Method Name:  ConsoleApp1.VectorBenchmark.ReadonlyInlineStructVectorTest()
Class:        00007ffa11f54858
MethodTable:  00007ffa11f477a8
mdToken:      0000000006000007
Module:       00007ffa11f470d0
IsJitted:     yes
CodeAddr:     00007ffa11ea6450
Transparency: Critical

0:000> !U /d 00007ffa11ea6450
Normal JIT generated code
ConsoleApp1.VectorBenchmark.ReadonlyInlineStructVectorTest()
Begin 00007ffa11ea6450, size 1
>>> 00007ffa`11ea6450 c3              ret

보는 바와 같이 정상적인 테스트 코드를 생성하지 못하고 ret만 포함하는 메서드로 테스트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BenchmarkDotNet으로 성능 측정을 할 때는 그 자체의 버그나 Release 모드에서의 최적화에 따른 의도치 않은 코드 삭제를 주의해야 합니다.

게다가 전통적인 Stopwatch를 이용할 때는 Visual Studio 내에서 disassembly 코드를 보며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데, BenchmarkDotNet으로 하게 되면 ConsoleApp1.exe의 자식 프로세스로 임시 exe 프로세스를 생성시켜 성능 측정을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파헤치기가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4/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923정성태3/21/201622102.NET Framework: 564. C# - DGML로 바이너리 트리 출력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0922정성태3/21/201622495.NET Framework: 563. 디버깅 용도로 이진 트리의 내용을 출력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0921정성태3/17/201625463.NET Framework: 562. BBI 인터프리터 C/C++ 코드를 C#으로 변환 [3]파일 다운로드2
10920정성태3/15/201627106.NET Framework: 561. null 처리된 객체가 왜 GC에 의해 수집되지 않을까요? [6]파일 다운로드1
10919정성태3/12/201623132.NET Framework: 560. C#에서 return할 때 명시적으로 casting한 것과 안한 것의 차이 [2]파일 다운로드1
10918정성태3/10/201619763.NET Framework: 559. WPF - ICommand.CanExecuteChanged가 해제되지 않는 문제 [2]파일 다운로드1
10917정성태3/10/201640304.NET Framework: 558. WPF - ICommand 동작 방식 [9]파일 다운로드1
10916정성태3/9/201626074.NET Framework: 557. 머신 바이트 배열로부터 역어셈블해주는 라이브러리 - Udis86 Assembler파일 다운로드2
10915정성태3/9/201621662오류 유형: 323. FatalExecutionEngineError was detected
10914정성태3/8/201624993오류 유형: 322. 정적 라이브러리 참조 시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 referenced in function" 오류 발생파일 다운로드1
10913정성태3/7/201624983.NET Framework: 556. C#으로 다루는 MBR(Master Boot Record) [9]파일 다운로드1
10912정성태3/2/201621898.NET Framework: 555. List<T>의 Resize 메서드 구현 [2]파일 다운로드1
10911정성태2/29/201625842Math: 15. 그래프 그리기로 알아보는 뉴턴-랩슨(Newton-Raphson's method)법과 제곱근 구하기 - C#파일 다운로드1
10910정성태2/29/201627171Math: 14. HTML에서 수학 관련 기호/수식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 MathJax.js - 두 번째 이야기 [5]
10909정성태2/25/201625369기타: 56. ETW provider 목록 [3]
10908정성태2/25/201622171기타: 55. ETW man 파일 목록
10907정성태2/24/201620609.NET Framework: 554. 인터프리터 - 재귀적 하향 구문 분석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0906정성태2/24/201619474.NET Framework: 553. C# 관리 코드에서 IMetaDataDispenserEx, IMetaDataImport 관련 인터페이스를 얻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0905정성태2/24/201623033오류 유형: 321. Hyper-V The operation failed with error code '32791'.
10904정성태2/23/201619428.NET Framework: 552. 인터프리터 - 역폴란드 표기법을 이용한 식의 분석 -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0903정성태2/22/201620851.NET Framework: 551. 인터프리터 어휘 분석 프로그램 -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0902정성태2/22/201620731.NET Framework: 550. GetFunctionPointer 호출 시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발생
10901정성태2/20/201622852.NET Framework: 549. ContextBoundObject 상속 클래스와 System.Reflection.ReflectionTypeLoadException 예외 [4]파일 다운로드1
10900정성태2/19/201622037.NET Framework: 548. Linq는 결국 메서드 호출! [3]파일 다운로드1
10899정성태2/17/201623340개발 환경 구성: 282. kernel32.dll, kernel32legacy.dll, api-ms-win-core-sysinfo-l1-2-0.dll [1]
10898정성태2/17/201621779.NET Framework: 547.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파일 다운로드1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