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78. (Unity가 사용하는) 모노 런타임의 __makeref 오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57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Unity가 사용하는) 모노 런타임의 __makeref 오류

아래의 글에 달린 덧글 덕분에,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06

실로 오랜만에 Mono 런타임을 설치해봤습니다. ^^

The latest Stable Mono
; https://www.mono-project.com/download/stable/

설치하고 나면 시작 메뉴에 "Open Mono x64 Command Prompt" 항목이 생깁니다. 그 명령행 창을 열고 다음의 소스 코드를,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enum EnumState
        {
            A,
            B,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EnumState a = EnumState.A;
                EnumState b = EnumState.B;

                TypedReference refA = __makeref(a);
                TypedReference refB = __makeref(b);

                int* valuePtrA = (int*)*((IntPtr*)&refA);
                int* valuePtrB = (int*)*((IntPtr*)&refB);

                int expectedA = *valuePtrA;
                int expectedB = *valuePtrB;

                Console.WriteLine(expectedA);
                Console.WriteLine(expectedB);
                Console.WriteLine(expectedA == expectedB);
            }

            Console.ReadLine();
        }
    }
}

이렇게 빌드할 수 있습니다.

C:\temp>dmcs Program.cs /unsafe

실행해 보면, 결과가 잘 나옵니다.

C:\temp>Program.exe
0
1
False

오호~~~ 그런데 원하는 환경이 아닙니다. 저렇게 실행하면 ^^ 현재 윈도우에 설치된 .NET Full Framework가 올라오게 됩니다. 따라서 모노 런타임 위에서 실행하려면 다음과 같이 mono.exe를 이용해 실행해야 합니다.

c:\temp>mono Program.exe
898445256
898445256
True

출력된 898445256 값은 실행 시마다 달라지는 것으로 봐서 메모리 상의 쓰레기 값이 출력되는 듯합니다. 결과적으로, 모노 런타임은 __makeref 예약어에 대한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Unity의 경우 AOT(Ahead of time) 컴파일러를 사용해 미리 빌드해 놓기 때문에 혹시 거기서는 정상적으로 처리하고 있지 않을까요? ^^ AOT 실행 테스트를 하려면 clang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LLVM을 설치해도 되지만,

LLVM Download Page 
; https://releases.llvm.org/download.html

Pre-Built Binaries:
Clang for Windows (64-bit) (.sig)
; http://releases.llvm.org/6.0.0/LLVM-6.0.0-win64.exe

어차피 clang.exe도 빌드할 때는 Visual C++의 cl.exe의 도움을 얻어야 하므로 Visual Studio를 설치해야 합니다.

Setting up Clang on Windows
; https://github.com/boostorg/hana/wiki/Setting-up-Clang-on-Windows

따라서, 그냥 Clang/LLVM을 설치하지 말고 Visual Studio에 포함된 clang 구성으로 옵션을 추가해 설치하면 됩니다. 가령 Visual Studio 2015의 경우 다음과 같은 옵션만 있으면 됩니다.

Visual Studio Professional 2015 with Update 3

Programming Languages
    - Visual C++
        - Common Tools for Visual C++ 2015
        - Microsoft Foundation Classes for C++
        - Windows XP Support for C++

Cross Platform Mobile Development
    - Visual C++ Mobile Development
        - Clang with Microsoft CodeGen (July 2016)

설치 후, 환경 변수에 PATH를 clang.exe와 link.exe에 대해 각각 다음과 같이 잡아줍니다.

[clang.exe의 위치를 PATH에 추가]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ClangC2\bin\amd64

[link.exe의 위치를 PATH에 추가]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bin\amd64

이후, Program.exe 바이너리를 AOT 빌드해 줘야 합니다.

mono --aot=full Program.exe

그런 다음 아래와 같이 실행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mono --full-aot Program.exe
Failed to load AOT module 'C:\Program Files\Mono\lib\mono\4.5\mscorlib.dll.dll' in aot-only mode.

왜냐하면, Program.exe가 의존하는 모듈들도 전부 AOT 상태로 빌드가 되어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경로에 있는 DLL들을 전부,

C:\Program Files\Mono\lib\mono\4.5\mscorlib.dll
C:\Program Files\Mono\lib\mono\gac\I18N\4.0.0.0__0738eb9f132ed756\I18N.dll
C:\Program Files\Mono\lib\mono\gac\I18N.West\4.0.0.0__0738eb9f132ed756\I18N.West.dll

개별 폴더에 들어가 각각 다음의 명령어로 빌드해 둡니다.

mono --aot=full mscorlib.dll
mono --aot=full I18N.dll
mono --aot=full i18n.west.dll

이후 다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c:\temp>mono --full-aot Program.exe
-402205784
-402205784
True

뭐... 어쩔 수 없군요. ^^ Mono 런타임은, AOT 빌드한 결과물에서도 역시 __makeref 처리를 하지 못합니다.




Mono가 저렇다는 것은, 그에 기반을 둔 현재의 Unity가 게임 빌드 결과물에서 __makeref 처리를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마도 가장 좋은 것은 .NET Core로 Unity가 이전하는 것일 텐데 가장 최근의 결과물인 2018 버전의,

Updated scripting runtime in Unity 2018.1: What does the future hold?
; https://blogs.unity3d.com/kr/2018/03/28/updated-scripting-runtime-in-unity-2018-1-what-does-the-future-hold/

질문 답변을 봐도 희망이 안 보이는 것 같습니다. ^^

Q: Is .net core on the radar for the future at all? A: It is not something we’re looking at for the near future, for a few reasons. First, it does not have a full embedding API, as Mono does. Second, it does not support enough platforms currently. We have done some experiments with it though, so I can’t rule it out entirely. But we’re focused on other priorities at the moment, like build size, iteration time improvement, GC, and C#7.





참고로, clang.exe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link.exe와 함께 PATH가 정상적으로 잡혀 있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식의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mono --aot Program.exe
Mono Ahead of Time compiler - compiling assembly C:\temp\Program.exe
AOTID B742BABC-9819-CB33-8E48-FF192EC74425
Code: 276(29%) Info: 6(0%) Ex Info: 47(4%) Unwind Info: 41(4%) Class Info: 129(13%) PLT: 30(3%) GOT Info: 301(31%) Offsets: 121(12%) GOT: 240
Compiled: 2/2 (100%), No GOT slots: 1 (50%), Direct calls: 0 (100%)
Executing the native assembler: "clang.exe" -c -x assembler  -o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mono_aot_a03412.obj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mono_aot_a03412
'"clang.exe"' is not recognized as an internal or external command,
operable program or batch file.
AOT of image Program.exe faile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879정성태3/3/201526657개발 환경 구성: 259. Visual Studio 없이 Visual C++ 컴파일하는 방법
2878정성태2/28/201527465.NET Framework: 503. == 연산자보다는 Equals 메서드의 호출이 더 권장됩니다. [3]파일 다운로드1
2877정성태2/28/201521725.NET Framework: 502. 연산자 재정의(operator overloading)와 메서드 재정의(method overriding)의 다른 점 - 가상 함수 호출 여부 [3]파일 다운로드1
2876정성태2/27/201524210VS.NET IDE: 98. IntegraStudio - Visual Studio에서 Java 프로그램 개발
2875정성태2/26/201522809디버깅 기술: 72. Visual Studio 2013에서의 sos.dll 사용 제한
2874정성태2/26/201519549디버깅 기술: 71. windbg + 닷넷 디버깅 (2) - null 체크 패턴
2873정성태2/25/201537008.NET Framework: 501. FtpWebRequest 타입을 이용해 FTP 파일 업로드 [4]파일 다운로드1
2872정성태2/25/201521160디버깅 기술: 70. windbg + 닷넷 디버깅 (1) - 배열 인덱스 사용 패턴
2871정성태2/24/201525176개발 환경 구성: 258. 윈도우 8.1에서 방화벽과 함께 FTP 서버 여는 (하지만, 권장하지 않는) 방법 [1]
2870정성태2/24/201526285개발 환경 구성: 257. 윈도우 8.1에서 방화벽과 함께 FTP 서버 여는 방법
2869정성태2/23/201520254.NET Framework: 500. struct로 정의한 값 형식(Value Type)의 경우 Equals 재정의를 권장합니다.파일 다운로드1
2868정성태2/23/201524784VS.NET IDE: 97. Visual C++ 프로젝트 디버깅 시에 Step-Into(F11) 동작이 원치 않는 함수로 진입하는 것을 막는 방법 [2]
2867정성태2/23/201518418오류 유형: 273. File History - Failed to initiate user data backup (error 80070005)
2866정성태2/23/201520282오류 유형: 272. WAT080 : Failed to locate the Windows Azure SDK. Please make sure the Windows Azure SDK v2.1 is installed.
1868정성태2/20/201517583오류 유형: 271. The type '...' cannot be used as type parameter 'TContex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System.ServiceModel.DomainServices.EntityFramework.LinqToEntitiesDomainService<T>
1866정성태2/20/201518475오류 유형: 270. "aspnet_regiis -i" 실행 시 0x00000006 오류 해결 방법
1865정성태2/20/201519819.NET Framework: 499. 특정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 이후부터 제공되는 타입을 사용해야 한다면?
1864정성태2/18/201524810.NET Framework: 498. C#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본 ASCII Art 프로그램 [2]파일 다운로드1
1862정성태2/18/201528640.NET Framework: 497. .NET Garbage Collection에 대한 정리 [6]
1861정성태2/18/201523998.NET Framework: 496. 마우스 커서가 놓인 지점의 문자열 얻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860정성태2/18/201523830.NET Framework: 495. CorElementType의 요소 값 설명파일 다운로드1
1859정성태2/17/201524206Windows: 106.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절전(Power Saver) 전원 모드로 돌아가는 경우
1858정성태2/16/201534258Windows: 105. 자동으로 로그아웃/잠김 화면 상태로 전환된다면? [2]
1857정성태2/16/201522254.NET Framework: 494. 값(struct) 형식의 제네릭(Generic) 타입이 박싱되는 경우의 메타데이터 토큰 값파일 다운로드1
1856정성태2/15/201521246.NET Framework: 493. TypeRef 메타테이블에 등록되는 타입의 조건파일 다운로드1
1855정성태2/10/201520787개발 환경 구성: 256. WebDAV Redirector - Sysinternals 폴더 연결 시 "The network path was not found" 오류 해결 방법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