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78. (Unity가 사용하는) 모노 런타임의 __makeref 오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52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Unity가 사용하는) 모노 런타임의 __makeref 오류

아래의 글에 달린 덧글 덕분에,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06

실로 오랜만에 Mono 런타임을 설치해봤습니다. ^^

The latest Stable Mono
; https://www.mono-project.com/download/stable/

설치하고 나면 시작 메뉴에 "Open Mono x64 Command Prompt" 항목이 생깁니다. 그 명령행 창을 열고 다음의 소스 코드를,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enum EnumState
        {
            A,
            B,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EnumState a = EnumState.A;
                EnumState b = EnumState.B;

                TypedReference refA = __makeref(a);
                TypedReference refB = __makeref(b);

                int* valuePtrA = (int*)*((IntPtr*)&refA);
                int* valuePtrB = (int*)*((IntPtr*)&refB);

                int expectedA = *valuePtrA;
                int expectedB = *valuePtrB;

                Console.WriteLine(expectedA);
                Console.WriteLine(expectedB);
                Console.WriteLine(expectedA == expectedB);
            }

            Console.ReadLine();
        }
    }
}

이렇게 빌드할 수 있습니다.

C:\temp>dmcs Program.cs /unsafe

실행해 보면, 결과가 잘 나옵니다.

C:\temp>Program.exe
0
1
False

오호~~~ 그런데 원하는 환경이 아닙니다. 저렇게 실행하면 ^^ 현재 윈도우에 설치된 .NET Full Framework가 올라오게 됩니다. 따라서 모노 런타임 위에서 실행하려면 다음과 같이 mono.exe를 이용해 실행해야 합니다.

c:\temp>mono Program.exe
898445256
898445256
True

출력된 898445256 값은 실행 시마다 달라지는 것으로 봐서 메모리 상의 쓰레기 값이 출력되는 듯합니다. 결과적으로, 모노 런타임은 __makeref 예약어에 대한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Unity의 경우 AOT(Ahead of time) 컴파일러를 사용해 미리 빌드해 놓기 때문에 혹시 거기서는 정상적으로 처리하고 있지 않을까요? ^^ AOT 실행 테스트를 하려면 clang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LLVM을 설치해도 되지만,

LLVM Download Page 
; https://releases.llvm.org/download.html

Pre-Built Binaries:
Clang for Windows (64-bit) (.sig)
; http://releases.llvm.org/6.0.0/LLVM-6.0.0-win64.exe

어차피 clang.exe도 빌드할 때는 Visual C++의 cl.exe의 도움을 얻어야 하므로 Visual Studio를 설치해야 합니다.

Setting up Clang on Windows
; https://github.com/boostorg/hana/wiki/Setting-up-Clang-on-Windows

따라서, 그냥 Clang/LLVM을 설치하지 말고 Visual Studio에 포함된 clang 구성으로 옵션을 추가해 설치하면 됩니다. 가령 Visual Studio 2015의 경우 다음과 같은 옵션만 있으면 됩니다.

Visual Studio Professional 2015 with Update 3

Programming Languages
    - Visual C++
        - Common Tools for Visual C++ 2015
        - Microsoft Foundation Classes for C++
        - Windows XP Support for C++

Cross Platform Mobile Development
    - Visual C++ Mobile Development
        - Clang with Microsoft CodeGen (July 2016)

설치 후, 환경 변수에 PATH를 clang.exe와 link.exe에 대해 각각 다음과 같이 잡아줍니다.

[clang.exe의 위치를 PATH에 추가]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ClangC2\bin\amd64

[link.exe의 위치를 PATH에 추가]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bin\amd64

이후, Program.exe 바이너리를 AOT 빌드해 줘야 합니다.

mono --aot=full Program.exe

그런 다음 아래와 같이 실행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mono --full-aot Program.exe
Failed to load AOT module 'C:\Program Files\Mono\lib\mono\4.5\mscorlib.dll.dll' in aot-only mode.

왜냐하면, Program.exe가 의존하는 모듈들도 전부 AOT 상태로 빌드가 되어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경로에 있는 DLL들을 전부,

C:\Program Files\Mono\lib\mono\4.5\mscorlib.dll
C:\Program Files\Mono\lib\mono\gac\I18N\4.0.0.0__0738eb9f132ed756\I18N.dll
C:\Program Files\Mono\lib\mono\gac\I18N.West\4.0.0.0__0738eb9f132ed756\I18N.West.dll

개별 폴더에 들어가 각각 다음의 명령어로 빌드해 둡니다.

mono --aot=full mscorlib.dll
mono --aot=full I18N.dll
mono --aot=full i18n.west.dll

이후 다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c:\temp>mono --full-aot Program.exe
-402205784
-402205784
True

뭐... 어쩔 수 없군요. ^^ Mono 런타임은, AOT 빌드한 결과물에서도 역시 __makeref 처리를 하지 못합니다.




Mono가 저렇다는 것은, 그에 기반을 둔 현재의 Unity가 게임 빌드 결과물에서 __makeref 처리를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마도 가장 좋은 것은 .NET Core로 Unity가 이전하는 것일 텐데 가장 최근의 결과물인 2018 버전의,

Updated scripting runtime in Unity 2018.1: What does the future hold?
; https://blogs.unity3d.com/kr/2018/03/28/updated-scripting-runtime-in-unity-2018-1-what-does-the-future-hold/

질문 답변을 봐도 희망이 안 보이는 것 같습니다. ^^

Q: Is .net core on the radar for the future at all? A: It is not something we’re looking at for the near future, for a few reasons. First, it does not have a full embedding API, as Mono does. Second, it does not support enough platforms currently. We have done some experiments with it though, so I can’t rule it out entirely. But we’re focused on other priorities at the moment, like build size, iteration time improvement, GC, and C#7.





참고로, clang.exe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link.exe와 함께 PATH가 정상적으로 잡혀 있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식의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mono --aot Program.exe
Mono Ahead of Time compiler - compiling assembly C:\temp\Program.exe
AOTID B742BABC-9819-CB33-8E48-FF192EC74425
Code: 276(29%) Info: 6(0%) Ex Info: 47(4%) Unwind Info: 41(4%) Class Info: 129(13%) PLT: 30(3%) GOT Info: 301(31%) Offsets: 121(12%) GOT: 240
Compiled: 2/2 (100%), No GOT slots: 1 (50%), Direct calls: 0 (100%)
Executing the native assembler: "clang.exe" -c -x assembler  -o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mono_aot_a03412.obj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mono_aot_a03412
'"clang.exe"' is not recognized as an internal or external command,
operable program or batch file.
AOT of image Program.exe faile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27정성태4/13/200617382Team Foundation Server: 2. TFS 빌드 오류 유형 - MSBUILD: warning : Specified cast is not valid
226정성태4/13/200615365Team Foundation Server: 1. TFS 오류 유형 - TF50608: Unable to retrieve information for security object
225정성태10/17/200614909.NET Framework: 67. VS.NET 2005 도구 상자에 있는 Workflow Activity 항목의 아이콘 변경
223정성태4/13/200626185.NET Framework: 66. Microsoft .NET Framework 2.0 Configuration 수동 설치파일 다운로드1
224정성태4/13/200619742    답변글 .NET Framework: 66.1. "Microsoft .NET Framework 2.0 Configuration" MSI 설치 파일 버전파일 다운로드1
222정성태4/13/200618742.NET Framework: 65. VS.NET 2005: 파일 기반 웹 프로젝트의 "Virtual Path" 제거
220정성태4/13/200616471.NET Framework: 64. ClickOnce - 배포 시 오류 : "Error: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 The parameter is incorrect."
219정성태4/13/200631291.NET Framework: 63. ClickOnce - 최초 실행 시 보안 경고창 없애는 방법 [1]
216정성태4/13/200618339스크립트: 8. 3월 1일 ActiveX Patch 적용 후, JS 로 수정한 임베딩 컨트롤이 여전히 비활성화 되는 문제 [2]
215정성태4/13/200619686.NET Framework: 62. ASP.NET 웹 컨트롤 렌더링 가로채기
214정성태4/13/200619025.NET Framework: 61. DateTime - DateTime = 사이의 "Month" 수 계산 [2]
213정성태4/13/200621285.NET Framework: 60. localhost 이외의 컴퓨터에서 asmx 테스트 페이지 호출 [1]
218정성태4/13/200619645    답변글 .NET Framework: 60.1. asmx 테스트 페이지를 보여주고 싶지 않을 때
211정성태4/13/200617524VS.NET IDE: 38. VS.NET 2005 - "Export Template" 메뉴
210정성태4/13/200616992.NET Framework: 59. EXE 참조 가능 - VS.NET 2005 [2]
209정성태4/13/200616483스크립트: 7. 4월 12일 ActiveX 패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6]파일 다운로드1
208정성태10/21/200616214Windows: 1. 성태도 ^^ Vista 설치 해봤습니다.
212정성태10/20/200615762    답변글 Windows: 1.1. Vista 에서 WinFX 런타임 구동
207정성태4/13/200624788VC++: 23. VC++ RGS 파일에 사용자 정의 파라미터 추가
205정성태4/13/200621831VS.NET IDE: 37. devenv.exe를 이용한 Command Line 컴파일 [1]
204정성태5/8/200617024웹: 2. Server Unavailable - Server Application Unavailable
203정성태4/13/200615904웹: 1. IIS 설정 옵션: Verify(Check) that file exists
202정성태4/13/200615627VS.NET IDE: 36. Automatically synchronize with an Internet time server
201정성태4/13/200618680기타: 12. XMLHTTP Failure and SUS Admin
200정성태4/13/200618045.NET Framework: 58. 웹 서비스 메서드 호출 오류 유형 - text/html; charset=xxx, but expected 'text/xml'
199정성태4/13/200619380스크립트: 6. XHTML or HTML 4.01 표준 준수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