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56. Roslyn 맛보기 - Syntax Analysis (Roslyn Syntax API)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79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7개 있습니다.)

Roslyn 맛보기 - Syntax Analysis (Roslyn Syntax API)


Roslyn 맛보기 (1) - C# 소스 코드를 스크립트 처럼 다루는 방법
Roslyn 맛보기 (2) - C# Interactive (1)
Roslyn 맛보기 (3) - C# Interactive (2)
Roslyn 맛보기 (4) - Roslyn Services APIs를 이용한 Code Issue 및 Code Action 기능 소개
Roslyn 맛보기 (5) - Syntax Analysis (Roslyn Syntax API)
Roslyn 맛보기 (6) - Roslyn Symbol / Binding API
Roslyn 맛보기 (7) - SyntaxTree 조작

지난 글에서 Roslyn을 이용한 C# 스크립트 엔진을 다뤘는데요.

Roslyn 맛보기 - C# 소스 코드를 스크립트 처럼 다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

이번에는 "%PROGRAMFILES% (x86)\Microsoft Codename Roslyn CTP\Documentation\Getting Started - Syntax Analysis (CSharp).docx" 문서에서 설명하고 있는 "Syntax API"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Rosyln에서 제공되는 Syntax API는 곧, C# 언어에 대한 Parser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코드 먼저 보고, 설명을 해볼까요?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Roslyn.Compilers;
using Roslyn.Compilers.CSharp;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ntaxTree tree = SyntaxTree.ParseCompilationUnit(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namespace HelloWorld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var root = (CompilationUnitSyntax)tree.Root;
        }
    }
}

 

사용법이 생각보다 간단하지요? ^^ 보시는 바와 같이 "하나의 코드 파일"에 대해서 그에 매칭되는 "하나의 SyntaxTree"를 얻어내고 있습니다. (SyntaxTree는 Immutable입니다.)

자, 그럼 말 그대로 SyntaxTree이니, 하위 구조가 Tree 유형으로 발전할텐데 이 트리에 속하는 구성요소를 보면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SyntaxTree 클래스: 완전한 하나의 parse tree를 이루는 인스턴스
SyntaxNode 클래스: 구문 구조(Syntax construct)에 해당하는 요소들. 가령 declarations, statements, clauses, expressions.
SyntaxToken 구조체: 개별적인 keyword, identifier, operator, punctuation 요소들
SyntaxTrivia 구조체: 실질적인 C# 소스 코드에 크게 영향이 없는 요소들. 가령 whitespace between tokens, preprocessor directives, comments.


위와 같은 정보와 함께, 문서에 있는 예제 트리 구조를 보면 대강의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

syntax_tree_1.png

다시 소스 코드로 돌아가서,

var root = (CompilationUnitSyntax)tree.Root;

이렇게 구해진 CompilationUnitSyntax 타입의 root 인스턴스는 다음과 같은 4개의 컬렉션 속성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Attributes: [assembly] 특성이 정의된 목록
Externs: "extern alias" 키워드로 정의된 목록
Members: namespace, class, interface, struct, ... 등의 요소들
Usings: "using System"과 같은 using 지시문이 사용된 목록


따라서, 위와 같은 소스 코드의 경우 "firstMember = root.Members[0]"은 첫 번째로 정의된 클래스를 나타내며 이에 대한 정보를 MemberDeclarationSyntax 타입을 상속받은 ClassDeclarationSyntax 타입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firstMember.Kind == SyntaxKind.ClassDeclaration
firstMember.GetType().FullName == Roslyn.Compilers.CSharp.ClassDeclarationSyntax

문서에 의하면, 이렇게 ClassDeclarationSyntax까지 구한 다음 여전히 하위 노드 목록을 구하기 위해 Members 속성으로 접근하도록 되어 있는데 현재 공개된 CTP에서는 더 이상 Members 속성은 제공되지 않고, 대신 ChildNodes() 메서드를 통해서 하위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정식 버전이 나오기까지 이런 부분들은 계속해서 변할지도 모릅니다.)

foreach (var item in firstMember.ChildNodes())
{
    Console.WriteLine(item.Kind);
}

예제 소스 코드의 경우, 당연히 ClassDeclarationSyntax의 첫번째로 열람되는 ChildNode는 Main 메서드에 해당하는 "MethodDeclarationSyntax" 타입을 가리킵니다.

대충 감이 잡히시죠? ^^

어찌 보면, Reflection 기능과 별반 차이가 없어보이는데요. 중요한 차이점을 하나 정리해 드리자면, Syntax API는 "소스 코드"와 정확히 매핑되어 연동된다는 겁니다. 일례로, "Getting Started - Syntax Analysis (CSharp).docx" 문서에서는 주어진 C# 코드에서 사용된 "using" 문 중에서 "System."으로 시작하지 않은 다른 참조들을 열람하는 기능을 구현한 예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Reflection으로는 그런 기능을 도저히 구현할 수가 없지요. ^^

결론적으로 "Roslyn"만 있다면, 필요한 경우 언제든 C# 소스 코드를 마음껏 분석할 수 있다는 것!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14 10시23분
C# - "extern alias"에 대한 적용 예

Assembly redirection in .NET
; (broken) http://www.dotnetscraps.com/dotnetscraps/post/Assembly-redirection-in-NET.aspx
정성태
2011-11-22 11시02분
Roslyn Syntax Visualizers
; https://devblogs.microsoft.com/visualstudio/roslyn-syntax-visualizers/

C# 코드 윈도우의 내용을 Roslyn SyntaxTree로 보여주는 Visual Studio IDE 윈도우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디버깅 시에 SyntaxTree를 담고 있는 변수의 내용도 보여주는 Debugger Visualizer도 있고.

이것들을 활용하면 Roslyn을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꽤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11정성태1/11/20226278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6762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8155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6001.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12907정성태1/9/20226516오류 유형: 781. (youtube-dl.exe) 실행 시 "This app can't run on your PC" / "Access is denied." 오류 발생
12906정성태1/9/20227135.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6798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8784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383.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442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465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9161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668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224.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8063.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0974.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415.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391.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8980.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6989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903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7031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441.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551.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681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568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