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9

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7

닷넷: 2251.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610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말이 좀 어려우니, 코드로 한번 볼까요? ^^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enum MyEnum
    {
        A,
        B,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objValue = MyEnum.A;

            Program pg = new Program();
            pg.Test(objValue);
            pg.Test(MyEnum.A);
        }

        void Test<T>(T objValue)
        {
            Type type = typeof(T);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
    }
}

/*
출력 결과:

System.Object
ConsoleApp1.MyEnum
*/

위의 코드에서 같은 값임에도 불구하고 object로 형변환된 경우 제네릭 메서드가 "Test<object>(object objValue)"로 선택된 반면, 원래의 값으로 호출한 경우에는 "Test<ConsoleApp1.MyEnum>(ConsoleApp1.MyEnum objValue)"로 선택됩니다.

그러니까, object로도 "Test<ConsoleApp1.MyEnum>(ConsoleApp1.MyEnum objValue)"로 호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Reflection을 이용해야 하는데, 방식은 지난번 설명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단지 이번에는 그 대상이 타입이 아니라 메서드로 바뀐 것뿐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1
{
    enum MyEnum
    {
        A,
        B,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bject objValue = MyEnum.A;

            Program pg = new Program();
            pg.Test(objValue);
            pg.Test(MyEnum.A);

            pg.CallTest(objValue);
        }

        void CallTest(object objValue)
        {
            Type argType = objValue.GetType();

            MethodInfo mi = typeof(Program).GetMethod("Tes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MethodInfo testMethod = mi.MakeGenericMethod(new Type[] { argType });

            testMethod.Invoke(this, new object[] { objValue });
        }

        void Test<T>(T objValue)
        {
            Type type = typeof(T);
            Console.WriteLine(type.FullName);
        }
    }
}

/*
출력 결과:

System.Object
ConsoleApp1.MyEnum
ConsoleApp1.MyEnum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7-07 08시03분
[guest] 질문에 대한 답변 고맙습니다.
아직 C#과 객체지향이 미숙하여
시간을 두고 천천히 곱씹으면서 코드를 음미해야하
겨우 이해할것같습니다.
이렇게 섬세하고도 자세한 답변까지 기대하지도 않았지만
매번 이렇게 답변해주시니



namespace ThankYou
{

  static class TextData
  {

    public static int[,] 고 { get; set; } = new int[,]
    {
      {2, 18, 0},
      {2, 18, 0},
      {16, 4, 0},
      {16, 4, 0},
      {10, 2, 0},
      {10, 2, 0},
      {0, 22, 0},
      {0, 22, 0}
    };


    public static int[,] 맙 { get; set; } = new int[,]
    {
      {20,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 3, 1},
      {10, 3, 1},
      {2, 3, 0},

      {2, 3, 1},
      {10, 3, 1},
      {2, 3, 0},

      {2, 3, 1},
      {10, 3, 1},
      {2, 6, 0},

      {2, 3, 1},
      {10, 3, 1},
      {2, 6, 0},

      {2, 3, 1},
      {10, 3, 1},
      {2,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0, 3, 0},
      {0, 0, 0},

      {6, 3, 1},
      {12, 3, 0},
      {6, 3, 1},
      {12, 3, 0},

      {6, 18, 0},
      {6, 18, 0},

      {6, 3, 1},
      {12, 3, 0},


      {6, 18, 0},
      {6, 18, 0},

    };

    public static int[,] 습 { get; set; } = new int[,]
    {
      {12, 3, 0},
      {10, 3, 1},
      {1, 3, 0},

      {8, 3, 1},
      {5, 3, 0},

      {6, 3, 1},
      {9, 3, 0},

      {0, 0, 0},

      {2, 24, 0},
      {2, 24, 0},

      {0, 0, 0},

      {5, 3, 1},
      {12, 3, 0},
      {5, 3, 1},
      {12, 3, 0},

      {5, 18, 0},
      {5, 18, 0},

      {5, 3, 1},
      {12, 3, 0},


      {5, 18, 0},
      {5, 18, 0}
    };

    public static int[,] 니 { get; set; } = new int[,]
    {
      {14,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3, 1},
      {9, 3, 0},

      {2, 15, 0},
      {2, 15, 0},

      {14, 3, 0},
      {14, 3, 0},
      {14, 3, 0}
    };


    public static int[,] 다 { get; set; } = new int[,]
    {
      {20, 3, 0},

      {2, 15, 1},
      {3, 3, 0},

      {2, 15, 1},
      {3, 3, 0},

      {2, 3, 1},
      {15, 3, 0},

      {2, 3, 1},
      {15, 3, 0},

      {2, 3, 1},
      {15, 6, 0},

      {2, 3, 1},
      {15, 6, 0},

      {2, 3, 1},
      {15, 3, 0},

      {2, 16, 1},
      {2, 3, 0},

      {2, 16, 1},
      {2, 3, 0},

      {20, 3, 0},
      {20, 3, 0},



    };


  }

  class CreateConsoleText
  {

    void PrintLine(int empty = 0, int length = 1, int newLine = 0)
    {
      int limit = empty == 0 ? length : empty + length;
      for (int i = 0; i < limit; i++)
      {
        if(empty == 0)
        {
          Console.Write('.');
        }
        else
        {
          if(i < empty)
          {
            Console.Write(' ');
          }
          else
          {
            Console.Write('.');
          }
        }
        
        Thread.Sleep(10);
      }
      if (newLine == 0)
      {
        Console.WriteLine();
      }
    }

    void PintText(int[,] textData)
    {
      for (int i = 0; i < textData.Length / 3; i++)
      {
        PrintLine(textData[i, 0], textData[i, 1], textData[i, 2]);
      }

      for(int i=0; i<50; i++)
      {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

    public void start()
    {


      PintText(TextData.고);
      PintText(TextData.맙);
      PintText(TextData.습);
      PintText(TextData.니);
      PintText(TextData.다);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reateConsoleText().start();

      Console.ReadLine();
    }
  }
}

[guest]
2018-07-07 11시03분
[ilyl] 와우!
[guest]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111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13512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13163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1284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1059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1326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14719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15115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12876.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1191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1160.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13699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1550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127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1355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796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762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600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509.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3044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40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06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639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573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344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022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