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85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지난 글에서,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Raw Input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키에 대한 블록킹 기능은 없지만 모니터링을 하는 용도로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전역 후킹으로 인한 DLL 잠금 등의 문제가 없어 개발도 편리하고 C#에서도 구현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검색해 보면, 이미 대부분의 코드를 구현한 분이 있습니다. ^^

C# Get Mouse handle (GetRawInputDeviceInfo)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실제로 다음과 같이 코딩해 봤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return false;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Application.RemoveMessageFilter(this);
            base.OnFormClosing(e);
        }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RAWINPUTDEVICE [] Rid = new RAWINPUTDEVICE[2];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if (Win32Interop.RegisterRawInputDevices(Rid, 2, sizeof(RAWINPUTDEVICE)) == false)
            {
                MessageBox.Show("Failed to register");
            }
        }
    }
}

등록 부분을 보면,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키보드와 마우스에 대한 입력을 모니터링하는 걸로 했고, Flags에 InputSink 옵션을 줬는데 이 옵션이 없으면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이 전경(foreground) 윈도우로 선택되지 않으면 이벤트를 받지 못합니다. 즉, 다른 프로그램에 입력 포커스가 간 경우에도 모니터링을 원한다면 InputSink 옵션을 주는 것인데, 이 경우 시스템에게 어떤 윈도우에게 메시지를 전송할지 WindowHandle 속성에 Message Loop를 실행하고 있는 윈도우의 핸들을 설정해 주는 것으로 알려줄 수 있습니다.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면, Window의 메시지 루프로 WM_INPUT 메시지를 통해 전달이 됩니다.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따라서 WM_INPUT 이벤트가 들어온 경우, 위와 같이 키보드/마우스 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정보를 구하면 됩니다. 해보면, keydown/keyup, mouse down/move/up의 모든 입력을 받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AC 권한에 의해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경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프로그램의 입력은 감지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 대한 입력도 받고 싶다면 자신의 프로그램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305정성태9/12/201722985개발 환경 구성: 334. 기존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를 이용해 Github의 신규 생성된 repo에 올리는 방법 [1]
11304정성태9/11/201719931개발 환경 구성: 333. 3ds Max를 Hyper-V VM에서 실행하는 방법
11303정성태9/11/201723494개발 환경 구성: 332. Inno Setup 파일의 관리자 권한을 제거하는 방법
11302정성태9/11/201719297개발 환경 구성: 331. SQL Server Express를 위한 방화벽 설정
11301정성태9/11/201717580오류 유형: 420. SQL Server Express 연결 오류 - A network-related or instance-specific error occurred while establishing a connection to SQL Server.
11300정성태9/10/201722352.NET Framework: 681. dotnet.exe - run, exec, build, restore, publish 차이점 [3]
11299정성태9/9/201721076개발 환경 구성: 330. Hyper-V VM의 Internal Network를 Private 유형으로 만드는 방법
11298정성태9/8/201724543VC++: 119. EnumProcesses / EnumProcessModules API 사용 시 주의점 [1]
11297정성태9/8/201721100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96정성태9/8/201723861웹: 36. Edge - "이 웹 사이트는 이전 기술에서 실행되며 Internet Explorer에서만 작동합니다." 끄는 방법
11295정성태9/7/201721675디버깅 기술: 95. Windbg - .foreach 사용법
11294정성태9/4/201721271개발 환경 구성: 329.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1]
11293정성태9/4/201721993개발 환경 구성: 328. Visual Studio(devenv.exe)를 배치 파일(.bat)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
11292정성태9/4/201720115오류 유형: 419. Cannot connect to WMI provider - Invalid class [0x80041010]
11291정성태9/3/201721347개발 환경 구성: 327. 아파치 서버 2.4를 위한 mod_aspdotnet 마이그레이션
11290정성태9/3/201725179개발 환경 구성: 326. 아파치 서버에서 ASP.NET을 실행하는 mod_aspdotnet 모듈 [2]
11289정성태9/3/201722853개발 환경 구성: 325. GAC에 어셈블리 등록을 위해 gacutil.exe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11288정성태9/3/201719597개발 환경 구성: 324. 윈도우용 XAMPP의 아파치 서버 구성 방법
11287정성태9/1/201728655.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11]
11286정성태8/28/201716181기타: 67. App Privacy Policy
11285정성태8/28/201724684.NET Framework: 679. C# - 개인 키 보안의 SFTP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파일 다운로드1
11284정성태8/27/201722883.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283정성태8/27/201718522오류 유형: 418. CSS3117: @font-face failed cross-origin request. Resource access is restricted.
11282정성태8/26/201720295Math: 22. 행렬로 바라보는 피보나치 수열
11281정성태8/26/201722504.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2]
11280정성태8/24/201719877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