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21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지난 글에서,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Raw Input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키에 대한 블록킹 기능은 없지만 모니터링을 하는 용도로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전역 후킹으로 인한 DLL 잠금 등의 문제가 없어 개발도 편리하고 C#에서도 구현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검색해 보면, 이미 대부분의 코드를 구현한 분이 있습니다. ^^

C# Get Mouse handle (GetRawInputDeviceInfo)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실제로 다음과 같이 코딩해 봤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return false;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Application.RemoveMessageFilter(this);
            base.OnFormClosing(e);
        }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RAWINPUTDEVICE [] Rid = new RAWINPUTDEVICE[2];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if (Win32Interop.RegisterRawInputDevices(Rid, 2, sizeof(RAWINPUTDEVICE)) == false)
            {
                MessageBox.Show("Failed to register");
            }
        }
    }
}

등록 부분을 보면,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키보드와 마우스에 대한 입력을 모니터링하는 걸로 했고, Flags에 InputSink 옵션을 줬는데 이 옵션이 없으면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이 전경(foreground) 윈도우로 선택되지 않으면 이벤트를 받지 못합니다. 즉, 다른 프로그램에 입력 포커스가 간 경우에도 모니터링을 원한다면 InputSink 옵션을 주는 것인데, 이 경우 시스템에게 어떤 윈도우에게 메시지를 전송할지 WindowHandle 속성에 Message Loop를 실행하고 있는 윈도우의 핸들을 설정해 주는 것으로 알려줄 수 있습니다.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면, Window의 메시지 루프로 WM_INPUT 메시지를 통해 전달이 됩니다.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따라서 WM_INPUT 이벤트가 들어온 경우, 위와 같이 키보드/마우스 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정보를 구하면 됩니다. 해보면, keydown/keyup, mouse down/move/up의 모든 입력을 받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AC 권한에 의해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경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프로그램의 입력은 감지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 대한 입력도 받고 싶다면 자신의 프로그램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4정성태9/19/201224497.NET Framework: 338. .NET CLR GC 시간 측정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3정성태9/17/201225771.NET Framework: 337. Python의 생성기와 코루틴을 C#으로 표현하면. [2]파일 다운로드1
1352정성태9/13/201223826.NET Framework: 336. .NET Profiler가 COM 개체일까?
1351정성태9/13/201228256디버깅 기술: 49. windbg - .NET Framework 스레드 개체의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1350정성태9/12/201228909개발 환경 구성: 167. (실은) 무료가 아니었던 AWS EC2 서비스 [4]
1349정성태9/11/201260654VS.NET IDE: 74. Visual Studio의 '새 파일'을 UTF-8 인코딩으로 지정하는 방법 [4]
1348정성태9/11/201228087오류 유형: 164. Active Directory - Functional Level 승격이 안 되는 문제
1347정성태9/10/201230581Windows: 62. 윈도우 서버 2012 - Hyper-V 서버 마이그레이션 [1]
1346정성태9/10/201231417Windows: 61. 윈도우 서버 2012 - Active Directory 서버 마이그레이션
1345정성태9/10/201235467스크립트: 12. 파이썬 - Win32 DLL 연동 [2]
1344정성태9/10/201228582오류 유형: 163. .NET Framework 4.5 제거 후 Visual Studio 2010 실행 시 Unknown Error
1343정성태9/8/201242360스크립트: 11. 파이썬(Python) 윈도우 개발 환경 [7]
1342정성태9/6/201226574VS.NET IDE: 73. Visual Studio 2012 - XmlCodeGenerator 마이그레이션
1341정성태9/4/201235852Windows: 60. Hyper-V에서 RemoteFX 없이 DirectX 11 제공 [12]
1340정성태9/4/201228043개발 환경 구성: 166. DOS - ping 결과에서 평균 응답 시간값 추출하기 [3]
1339정성태9/4/201230482개발 환경 구성: 165. 새로운 Visual Studio 2012 원격 디버깅 툴 [5]
1338정성태9/4/201232300.NET Framework: 335. C# - (핸들을 이용하여) 모든 열린 파일을 열람 [6]파일 다운로드1
1337정성태8/30/201222083Phone: 7. 디버거로 실습해 보는 윈도우 폰의 Tombstone 상태파일 다운로드1
1336정성태8/30/201240151.NET Framework: 334. 스레드 비정상 종료로 발생하는 CLOSE_WAIT 소켓 상태 [2]파일 다운로드1
1335정성태8/30/201228904Windows: 59. Hyper-V Internal 네트워크 VM의 인터넷 접속
1334정성태8/29/201248214.NET Framework: 333.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FIN_WAIT1, FIN_WAIT2, TIME_WAIT, CLOSE_WAIT, LAST_WAIT) [6]
1333정성태8/27/201251625개발 환경 구성: 164. system32 폴더에 있는 파일의 권한 조정 [2]
1332정성태8/23/201223530Team Foundation Server: 48. TFS - Team Project Collection 이전하는 방법
1331정성태8/23/201226679오류 유형: 162. Database '...' already exists. Choose a different database name. (Microsoft SQL Server, Error: 1801)
1330정성태8/22/201227427Team Foundation Server: 47. 5인 이내의 팀, 또는 개인 로컬 소스 관리를 위한 무료 TFS Express
1329정성태8/21/201222912오류 유형: 161. Azure - Storage 삭제가 안되는 경우 [1]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