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12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지난 글에서,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Raw Input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키에 대한 블록킹 기능은 없지만 모니터링을 하는 용도로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전역 후킹으로 인한 DLL 잠금 등의 문제가 없어 개발도 편리하고 C#에서도 구현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검색해 보면, 이미 대부분의 코드를 구현한 분이 있습니다. ^^

C# Get Mouse handle (GetRawInputDeviceInfo)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실제로 다음과 같이 코딩해 봤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return false;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Application.RemoveMessageFilter(this);
            base.OnFormClosing(e);
        }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RAWINPUTDEVICE [] Rid = new RAWINPUTDEVICE[2];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if (Win32Interop.RegisterRawInputDevices(Rid, 2, sizeof(RAWINPUTDEVICE)) == false)
            {
                MessageBox.Show("Failed to register");
            }
        }
    }
}

등록 부분을 보면,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키보드와 마우스에 대한 입력을 모니터링하는 걸로 했고, Flags에 InputSink 옵션을 줬는데 이 옵션이 없으면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이 전경(foreground) 윈도우로 선택되지 않으면 이벤트를 받지 못합니다. 즉, 다른 프로그램에 입력 포커스가 간 경우에도 모니터링을 원한다면 InputSink 옵션을 주는 것인데, 이 경우 시스템에게 어떤 윈도우에게 메시지를 전송할지 WindowHandle 속성에 Message Loop를 실행하고 있는 윈도우의 핸들을 설정해 주는 것으로 알려줄 수 있습니다.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면, Window의 메시지 루프로 WM_INPUT 메시지를 통해 전달이 됩니다.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따라서 WM_INPUT 이벤트가 들어온 경우, 위와 같이 키보드/마우스 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정보를 구하면 됩니다. 해보면, keydown/keyup, mouse down/move/up의 모든 입력을 받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AC 권한에 의해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경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프로그램의 입력은 감지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 대한 입력도 받고 싶다면 자신의 프로그램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733정성태5/29/200931705.NET Framework: 139. WPF - "M/d/yyyy h:mm:ss tt" 형식으로만 날짜를 출력하는 문제
732정성태5/27/200926754Team Foundation Server: 32. 팀 빌드 오류 확인 방법
731정성태5/27/200921769Team Foundation Server: 31. 팀 빌드 스케줄 확인 방법
730정성태5/26/200927307VS.NET IDE: 63. Visual Studio 2010 - Parallel Stacks [1]
729정성태5/25/200926966.NET Framework: 138. InternalsVisibleTo와 Public Key 값
728정성태5/23/200937455.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파일 다운로드1
727정성태5/22/200922415오류 유형: 82. 메서드가 많은 경우 프록시 클래스 생성 실패
726정성태5/21/200921966VS.NET IDE: 62. Visual Studio 2010 Beta1 버그 피드백 - EnC기능 오류 [1]
725정성태5/21/200925255VS.NET IDE: 61. Visual Studio 2010 베타1과 Visual Studio 2008의 혼합 개발 [2]
724정성태5/19/200939373.NET Framework: 136. 자바와 닷넷의 압축 호환파일 다운로드2
723정성태5/18/200933323.NET Framework: 135. C# - Deflate, GZip, Zip
722정성태5/18/200921860개발 환경 구성: 45. SQL 서버 2008 백업 구성 [2]
721정성태5/14/200927527오류 유형: 81. Package 실행 오류 - Error 15404
720정성태5/13/200924278오류 유형: 80. SQL Server 2008 - Package 실행 오류의 구체적인 원인 확인
719정성태5/12/200925409.NET Framework: 134. WPF - XBAP을 호스팅하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터페이스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717정성태5/11/200925739개발 환경 구성: 44.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714정성태5/7/200924248Windows: 45. Windows 7 RC와 함께 공개된 Windows Virtual PC 베타
713정성태4/30/200956017오류 유형: 79. DLL 'xxxxx.dll'을(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1]
712정성태4/28/200928643오류 유형: 78. Windows Vista/2008에서의 MSXML4.cab 파일 배포 문제
711정성태4/27/200928247개발 환경 구성: 43. Hyper-V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710정성태4/26/200928807.NET Framework: 133.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4]파일 다운로드1
709정성태4/24/200925034개발 환경 구성: 42. Windows Vista SP1에서 사용 가능한 Hyper-V 관리 도구
708정성태4/23/200929947.NET Framework: 132. ClickOnce 배포를 명령행 수작업 구성파일 다운로드1
707정성태4/22/200929539개발 환경 구성: 41. Hyper-V에 Linux 설치 -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11
706정성태4/21/200925403.NET Framework: 131. ClickOnce - 그룹화시켜 다운로드파일 다운로드1
705정성태4/20/200920980개발 환경 구성: 40. TFS2008 SP1의 DBTier에 SQL Server 2008 SP1 설치 [1]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