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94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지난 글에서,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Raw Input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키에 대한 블록킹 기능은 없지만 모니터링을 하는 용도로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전역 후킹으로 인한 DLL 잠금 등의 문제가 없어 개발도 편리하고 C#에서도 구현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검색해 보면, 이미 대부분의 코드를 구현한 분이 있습니다. ^^

C# Get Mouse handle (GetRawInputDeviceInfo)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실제로 다음과 같이 코딩해 봤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584280/c-sharp-get-mouse-handle-getrawinputdeviceinfo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return false;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Application.RemoveMessageFilter(this);
            base.OnFormClosing(e);
        }

        private unsaf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RAWINPUTDEVICE [] Rid = new RAWINPUTDEVICE[2];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if (Win32Interop.RegisterRawInputDevices(Rid, 2, sizeof(RAWINPUTDEVICE)) == false)
            {
                MessageBox.Show("Failed to register");
            }
        }
    }
}

등록 부분을 보면,

Rid[0].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0].Usage = HIDUsage.Mouse;
Rid[0].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0].WindowHandle = this.Handle;

Rid[1].UsagePage = HIDUsagePage.Generic;
Rid[1].Usage = HIDUsage.Keyboard;
Rid[1].Flags = RawInputDeviceFlags.InputSink;
Rid[1].WindowHandle = this.Handle;

키보드와 마우스에 대한 입력을 모니터링하는 걸로 했고, Flags에 InputSink 옵션을 줬는데 이 옵션이 없으면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이 전경(foreground) 윈도우로 선택되지 않으면 이벤트를 받지 못합니다. 즉, 다른 프로그램에 입력 포커스가 간 경우에도 모니터링을 원한다면 InputSink 옵션을 주는 것인데, 이 경우 시스템에게 어떤 윈도우에게 메시지를 전송할지 WindowHandle 속성에 Message Loop를 실행하고 있는 윈도우의 핸들을 설정해 주는 것으로 알려줄 수 있습니다.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면, Window의 메시지 루프로 WM_INPUT 메시지를 통해 전달이 됩니다.

if (m.Msg == Win32Interop.WM_INPUT)
{
    RawInput raw = Win32Interop.GetDeviceID(m);

    string source = (m.WParam.ToInt32() == Win32Interop.RIM_INPUT) ? "this" : "others";

    switch (raw.Header.Type)
    {
        case RawInputType.Keyboard: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keyboard] Device ID : {raw.Header.Device}, VKey : {raw.Keyboard.VKey}, Code : {raw.Keyboard.MakeCode} Msg: {raw.Keyboard.Message}");
            break;

        case RawInputType.Mouse:
            System.Diagnostics.Debug.WriteLine(
                $"[{source}] [mouse] Device ID : {raw.Header.Device}, X : {raw.Mouse.LastX}, Y : {raw.Mouse.LastY}");
            break;
    }
}

따라서 WM_INPUT 이벤트가 들어온 경우, 위와 같이 키보드/마우스 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정보를 구하면 됩니다. 해보면, keydown/keyup, mouse down/move/up의 모든 입력을 받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AC 권한에 의해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경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프로그램의 입력은 감지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 대한 입력도 받고 싶다면 자신의 프로그램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466정성태2/22/200724307Windows: 23. 롱혼 서버 코어 버전 [2]
465정성태2/21/200723278오류 유형: 29. TFS 관련 스케줄 작업 실패
464정성태2/25/200724453오류 유형: 28. TF10217, TF53010, TF14105 오류
463정성태2/21/200717272Team Foundation Server: 15. 포탈 사이트의 보고서 주소를 도메인 명으로 적용
462정성태2/13/200744904.NET Framework: 83. 라이브러리에 다국어 리소스 추가 방법 [4]파일 다운로드1
461정성태2/13/200722392오류 유형: 27. DLinq 예제 오류 : error: 26 - Error Locating Server/Instance Specified
460정성태2/13/200722603.NET Framework: 82. Orcas 1월 CTP에서 Linq 소스 컴파일 방법
459정성태2/17/200726751오류 유형: 26. "Automatic Updates" 서비스 CPU 100% 점유 현상 - 두 번째 이야기 [3]
458정성태2/12/200723126.NET Framework: 81. LINQ 개발 환경 설정 [1]
457정성태2/8/200727578.NET Framework: 80. LINQ 관련 용어 정리 및 리소스 소개 [2]
456정성태2/6/200725984Windows: 22. 가상화에 대해서.
455정성태2/4/200720653오류 유형: 25. 원격 데스크톱 환경에서의 Virtual Server 관리 환경 제어
454정성태2/4/200718117오류 유형: 24. VPC에서의 Vista 네트워킹 문제
509손대성6/24/200720303    답변글 오류 유형: 24.1. [답변]: 오류 유형 : 23. VPC 에서의 Vista 네트워킹 문제
453정성태2/4/200726298개발 환경 구성: 21. 서버 측 SoapExtension을 클라이언트에 알리고 싶다
452정성태1/31/200726137VC++: 31. 비스타에서 VS.NET 2005로 COM 프로젝트 빌드시 오류 [2]
451정성태1/31/200725153Windows: 21. Preview Handler 소개
450정성태1/30/200733591VS.NET IDE: 43.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조절하는 방법 - Manifest 파일 이용파일 다운로드2
449정성태2/4/200730241Windows: 20. UAC 이모저모 [2]
448정성태1/28/200726087Windows: 19. 3가지 유형의 가젯 프로그램
447정성태1/27/200723120Windows: 18. 비스타 도구 - 사양 정보 및 도구(Performance Information and Tools)
446정성태1/27/200732133VC++: 30.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2) - 직접 코딩파일 다운로드1
445정성태2/8/200730822VC++: 29.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1) - Manifest 파일 이용파일 다운로드2
444정성태1/27/200724268VC++: 28. 비스타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VS.NET 2005 환경 설정
443정성태1/26/200722548VC++: 27. COM 개체로 인해 IE 7 비스타 버전이 종료될 때 오류 화면이 뜬다면?파일 다운로드1
442정성태1/24/200725621.NET Framework: 79. 새로운 암호화 클래스 (ECDsaCng, ECDiffieHellmanCng) 소개 [1]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