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4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지난번에 ESP8266 보드에 대한 간단한 코딩을 해봤는데요.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595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605

사실 NodeMCU의 가장 큰 장점은 WiFi 지원이므로 이를 위한 소켓 통신 - 그중에서도 HTTP 통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난 글에서 WiFiServer 클래스를 이용해 웹 서버로 동작하는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 봤으니, 이번에는 WiFiClient를 이용한 다른 웹 서버로의 접속을 간단하게 작성해 봤습니다.

// [참고 소스 코드] esp8266/Arduino
// https://github.com/esp8266/Arduino/blob/master/doc/esp8266wifi/client-examples.rst

#include <ESP8266WiFi.h>
#include <ESP8266WiFiAP.h>
#include <ESP8266WiFiGeneric.h>
#include <ESP8266WiFiMulti.h>
#include <ESP8266WiFiScan.h>
#include <ESP8266WiFiSTA.h>
#include <ESP8266WiFiType.h>
#include <WiFiClient.h>
#include <WiFiClientSecure.h>
#include <WiFiServer.h>
#include <WiFiServerSecure.h>
#include <WiFiUdp.h>

const char *ssid = "...무선 ssdi...";
const char *password = "...무선 password..."; 
int _buildLedPin = 2;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delay(10);

  Serial.printf("%d: Connecting to %d\n", millis(), ssid);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
  }

  Serial.printf("\n%d: WiFi connected: %s\n", millis(), WiFi.localIP().toString().c_str());
  pinMode(_buildLedPin, OUTPUT);
}

void loop()
{
  WiFiClient client;
  String host = "www.naver.com";

  bool connected = client.connect(host, 80);

  Serial.printf("%d: Connected - %d\n", millis(), connected);

  do
  {
    if (connected == false)
    {
      break;
    }

    client.print(String("GET /") + " HTTP/1.1\r\n" + 
            "Host: " + host + "\r\n" +
            "Connection: close\r\n" + "\r\n");

    int readBytes = 0;
    while (client.connected() == 1)
    {
      if (client.available())
      {
        // 아래의 코드 영역만 원하는 용도에 맞게 재구성
        String line = client.readStringUntil('\n');
        readBytes += line.length();
      }
    }

    Serial.printf("%d: # of recv bytes: %d\n", millis(), readBytes);

    Blink(2000);
  } while (false);

  client.stop();
}

void Blink(int ledOnTime)
{
  digitalWrite(_buildLedPin, LOW);
  delay(ledOnTime);
  digitalWrite(_buildLedPin, HIGH);
  delay(ledOnTim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vscode 양식으로 포함합니다.)




개발 환경으로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는 경우, 빌드 후 배포한 다음 소스 코드 변경 없이 다시 Verify나 Upload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경고를 보게 됩니다.

[Warning] Output path is not specified. Unable to reuse previously compiled files. Upload could be slow. See README.

왜냐하면, Visual Studio Code는 "Output" 경로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임시 폴더를 사용하게 되고 이게 빌드 때마다 생성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바이너리 생성 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사용하게 되는 임시 폴더의 경로는 빌드 출력 결과에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빌드 완료 후 해당 폴더는 삭제됩니다.)

Uploading 262496 bytes from %LOCALAPPDATA%\Temp\arduino_build_200452/http_get.ino.bin to flash at 0x00000000

빌드 중간 결과물을 보존하게 되면 이후의 빌드에서 좀 더 빠르게 작업이 진행되는데 이를 위해 arduino.json 파일의,

./.vscode/arduino.json

설정에 "output" 항목을 다음과 같이 추가하면 됩니다.

{
    "sketch": "http_get.ino",
    "board": "esp8266:esp8266:d1",
    "configuration": "CpuFrequency=80,...[생략]...",
    "port": "COM3",
    "output": "../build"
}

쉽게 말해, output 설정은 거의 필수 항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479정성태8/14/201325090오류 유형: 183. IIS - 바인딩 추가 시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오류 [5]
1478정성태8/14/201328436오류 유형: 182. 윈도우 정품 활성화 오류 - 0x80070426
1477정성태8/14/201327267VC++: 71. codeplex의 Project Austin - 실감나게 책장 넘기는 표현
1476정성태8/13/201335738디버깅 기술: 55. Windbg - 윈도우 핸들 테이블 (2)
1475정성태8/12/201334855.NET Framework: 377. 프로세스가 종료된 후에도 소켓이 살아있다면?파일 다운로드1
1474정성태8/10/201330888오류 유형: 181. 윈도우 8 - WmiPrvSE.exe 프로세스가 CPU 소비하는 현상
1473정성태8/8/201327751VC++: 70. Win32 socket이 Thread-safe할까? [1]파일 다운로드1
1472정성태8/7/201326155.NET Framework: 376. .NET 2.0의 유니코드 관련 문자열 비교 오류
1471정성태8/7/201330951개발 환경 구성: 193. .aspx 확장자 대신 .html 확장자를 사용하는 방법
1470정성태8/6/201326917오류 유형: 180. DISM.exe 0xc1510111 실행 오류
1469정성태8/6/201323926.NET Framework: 375. System.Net.Sockets.Socket이 Thread-safe할까? [2]파일 다운로드1
1468정성태8/6/201322083오류 유형: 179. IIS - No connection could be made because the target machine actively refused it 127.0.0.1:80
1467정성태8/5/201325521Java: 16. IE에 로드된 Java Applet의 다운로드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
1466정성태7/27/201331137.NET Framework: 374. C#과 비교한 C++ STL vector 성능 [7]파일 다운로드1
1465정성태7/18/201334439기타: 33. C:\Windows\Installer 폴더의 용량 줄이기 [3]
1464정성태7/15/201322711오류 유형: 178. Visual Studio 2012 Express - ImportCardinalityMismatchException
1463정성태7/15/201323391오류 유형: 177. [DBNETLIB][ConnectionOpen (Connect()).]SQL Server does not exist or access denied.
1462정성태7/5/201326658VC++: 69. geek스러운 C/C++ 퀴즈 문제 [2]
1461정성태6/27/201343228.NET Framework: 373. C# 문자열의 인코딩이란?
1460정성태6/17/201325072.NET Framework: 372. PerformanceCounter - Category does not exist. [1]
1459정성태6/15/201328774Windows: 74. 한글 키가 아닌 영문 키를 기본으로 선택하는 방법 [5]
1458정성태6/13/201329552.NET Framework: 371. CAS Lock 방식이 과연 성능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1]파일 다운로드1
1457정성태6/13/201325749개발 환경 구성: 192. "Probabilistic Programming and Bayesian Methods for Hackers" 예제 코드 실행 방법
1456정성태6/5/201334393.NET Framework: 370. C# - WebKit .NET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455정성태6/1/201328223.NET Framework: 369.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의 실행 지연 [4]파일 다운로드1
1454정성태5/31/201326229Java: 15. Java 7 Control Panel 실행시키는 방법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