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예를 들어, esp8266 보드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Visual Studio Code 개발 환경에서 "Arduino Board Manager"에 "esp8266"이 나오지 않습니다. "Arduino IDE"라면 이런 경우 "File" / "Preferences" 메뉴를 실행하면 뜨는 대화창에서 "Additional Boards Manager URLs:"을 통해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반면 Visual Studio Code에서는 이것을 "./.vscode/settings.json" 파일을 통해 해결하는데, 다음과 같은 항목을 직접 입력해 줘야 합니다.

{
    "arduino.additionalUrls":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
}

위의 항목을 포함한 다음, 다시 "Board Manager"를 띄우면 "esp8266" 검색어에 대해 "esp8266 by ESP8266 Community" 항목이 나타나고 이를 설치(Install)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설치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failed under directory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Please make sure the folder is not occupied by other procedures .
[Error] Error message - ENOTEMPTY: directory not empty, rmdir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Error] Exit with code=ENOTEMPTY

메시지에 따라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 하위에 있는 esp8266 폴더를 삭제하고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혹은, 다음과 같이 "not available"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설치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2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6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게 좀 문제인 것이, 저렇게 마지막에 "[Done] Installed..."라는 메시지로 끝나는 데다 전체적인 메시지에서 오류가 있다는 듯한 느낌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설치가 잘 되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왜 그래야 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ESP Board가 USB로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일단 연결한 후, 다시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잘 설치가 됩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3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Installing tools (1/3)...
Installing tools (2/3)...
Installing tools (3/3)...
Installing boards...
Installation completed!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 외에도 Library Manager에서 "not available" 오류가 발생하는 수가 있는데 그럴 때는 "Arduino IDE"에서 설치 후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Include Library"로 사용하면 됩니다.




때로, Board Manager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면 이후 해당 보드 용으로 작성한 모든 .ino 파일들의 #include 라인에 빨간 줄이 그어지면서 헤더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왜냐하면 기존 만들어진 Visual Studio Code의 c_cpp_properties.json 파일에는 이전 버전의 Board Manager에 대한 includePath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1\\**"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Board Manager를 업그레이드하면 기존 버전을 삭제하므로 이미 2.4.1 폴더는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버전에 해당하는 경로로 맞춰주면 다시 정상적으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2\\**"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149정성태2/21/201722873오류 유형: 378. A 64-bit test cannot run in a 32-bit process. Specify platform as X64 to force test run in X64 mode on X64 machine.
11148정성태2/20/201721859.NET Framework: 644. AppDomain에 대한 단위 테스트 시 알아야 할 사항
11147정성태2/19/201721101오류 유형: 377. Windows 10에서 Fake 어셈블리를 생성하는 경우 빌드 시 The type or namespace name '...' does not exist in the namespace 컴파일 오류 발생
11146정성태2/19/201719722오류 유형: 376. Error VSP1033: The file '...' does not contain a recognized executable image. [2]
11145정성태2/16/201721201.NET Framework: 643. 작업자 프로세스(w3wp.exe)가 재시작되는 시점을 알 수 있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4]파일 다운로드1
11144정성태2/6/201724573.NET Framework: 642.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부록 1) - CallingConvention.StdCall, CallingConvention.Cdecl에 상관없이 왜 호출이 잘 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143정성태2/5/201722002.NET Framework: 641. [Out] 형식의 int * 인자를 가진 함수에 대한 P/Invoke 호출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42정성태2/5/201729994.NET Framework: 640. 닷넷 - 배열 크기의 한계 [2]파일 다운로드1
11141정성태1/31/201724264.NET Framework: 639.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4) - CLR JIT 컴파일러의 P/Invoke 호출 규약 [1]파일 다운로드1
11140정성태1/27/201720031.NET Framework: 638. RSAParameters와 RSA파일 다운로드1
11139정성태1/22/201722711.NET Framework: 637.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3) - x64 환경의 __fastcall과 Name mangling [1]파일 다운로드1
11138정성태1/20/201720987VS.NET IDE: 113. 프로젝트 생성 시부터 "Enable the Visual Studio hosting process" 옵션을 끄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3]
11137정성태1/20/201719706Windows: 135. AD에 참여한 컴퓨터로 RDP 연결 시 배경 화면을 못 바꾸는 정책
11136정성태1/20/201718865오류 유형: 375. Hyper-V 내에 구성한 Active Directory 환경의 시간 구성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135정성태1/20/201719904Windows: 134. Windows Server 2016의 작업 표시줄에 있는 시계가 사라졌다면? [1]
11134정성태1/20/201727338.NET Framework: 636. 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5]파일 다운로드1
11133정성태1/20/201723487.NET Framework: 635.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2) - x86 환경의 __fastcall [1]파일 다운로드1
11132정성태1/19/201734962.NET Framework: 634.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1) - x86 환경에서의 __cdecl, __stdcall에 대한 Name mangling [1]파일 다운로드1
11131정성태1/13/201723861.NET Framework: 633. C# - IL 코드 분석을 위한 팁 [2]
11130정성태1/11/201724393.NET Framework: 632. x86 실행 환경에서 SECURITY_ATTRIBUTES 구조체를 CreateEvent에 전달할 때 예외 발생파일 다운로드1
11129정성태1/11/201728757.NET Framework: 631. async/await에 대한 "There Is No Thread" 글의 부가 설명 [9]파일 다운로드1
11128정성태1/9/201723181.NET Framework: 630.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 사용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11127정성태1/8/201722717기타: 63. (개발자를 위한) Visual Studio의 "with MSDN" 라이선스 설명
11126정성태1/7/201727478기타: 62. Edge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Favorites)를 편집/백업/복원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125정성태1/7/201724292개발 환경 구성: 310. IIS - appcmd.exe를 이용해 특정 페이지에 클라이언트 측 인증서를 제출하도록 설정하는 방법
11124정성태1/4/201727739개발 환경 구성: 309. 3년짜리 유효 기간을 제공하는 StartSSL [2]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