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예를 들어, esp8266 보드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Visual Studio Code 개발 환경에서 "Arduino Board Manager"에 "esp8266"이 나오지 않습니다. "Arduino IDE"라면 이런 경우 "File" / "Preferences" 메뉴를 실행하면 뜨는 대화창에서 "Additional Boards Manager URLs:"을 통해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반면 Visual Studio Code에서는 이것을 "./.vscode/settings.json" 파일을 통해 해결하는데, 다음과 같은 항목을 직접 입력해 줘야 합니다.

{
    "arduino.additionalUrls":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
}

위의 항목을 포함한 다음, 다시 "Board Manager"를 띄우면 "esp8266" 검색어에 대해 "esp8266 by ESP8266 Community" 항목이 나타나고 이를 설치(Install)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설치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failed under directory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Please make sure the folder is not occupied by other procedures .
[Error] Error message - ENOTEMPTY: directory not empty, rmdir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

[Error] Exit with code=ENOTEMPTY

메시지에 따라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 하위에 있는 esp8266 폴더를 삭제하고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혹은, 다음과 같이 "not available"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설치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2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6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게 좀 문제인 것이, 저렇게 마지막에 "[Done] Installed..."라는 메시지로 끝나는 데다 전체적인 메시지에서 오류가 있다는 듯한 느낌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설치가 잘 되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왜 그래야 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ESP Board가 USB로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일단 연결한 후, 다시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잘 설치가 됩니다.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3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Verifying archive integrity...
Installing tools (1/3)...
Installing tools (2/3)...
Installing tools (3/3)...
Installing boards...
Installation completed!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이 외에도 Library Manager에서 "not available" 오류가 발생하는 수가 있는데 그럴 때는 "Arduino IDE"에서 설치 후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Include Library"로 사용하면 됩니다.




때로, Board Manager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면 이후 해당 보드 용으로 작성한 모든 .ino 파일들의 #include 라인에 빨간 줄이 그어지면서 헤더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왜냐하면 기존 만들어진 Visual Studio Code의 c_cpp_properties.json 파일에는 이전 버전의 Board Manager에 대한 includePath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1\\**"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Board Manager를 업그레이드하면 기존 버전을 삭제하므로 이미 2.4.1 폴더는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버전에 해당하는 경로로 맞춰주면 다시 정상적으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2\\**"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51정성태10/8/200624629개발 환경 구성: 16. 성태의 무식한(!) 리눅스 탐방기. [4]
349정성태9/26/200623171디버깅 기술: 10. C++/CLI에서 제공되는 명시적인 파괴자의 비밀
347정성태10/6/200627104디버깅 기술: 9. .NET IDisposable 처리 정리 [1]
346정성태9/23/200620475개발 환경 구성: 15. 툴박스에 컨트롤이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해주는 옵션 설정
345정성태9/20/200619692오류 유형: 12. WCF 오류 메시지 - Error while trying to reflect on attribute 'MessageContractAttribute'
343정성태10/18/200631597개발 환경 구성: 14. SandCastle 사용법 (NDoc을 대체하는 문서화 도구) [1]파일 다운로드1
344정성태9/20/200621791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4.1. 오류 유형 - GAC 에 등록된 DLL 에 대한 문서화 시 오류
340정성태9/15/200621076개발 환경 구성: 13. ISO 파일을 가상 CD-ROM으로 매핑해주는 프로그램
339정성태9/14/200620552오류 유형: 11. ProtocolsSection?
338정성태2/4/200728719개발 환경 구성: 12. BUG: 웹 서비스에서 DataTable 사용하기 [2]파일 다운로드1
350정성태10/2/20062197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2.1. ASMX 2.0 and SchemaImporterExtensions파일 다운로드1
335정성태8/20/200629611디버깅 기술: 8.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F5 디버깅 방법
334정성태8/20/200624849디버깅 기술: 7. VS.NET 2003/2005의 다중 프로젝트 디버깅
333정성태8/20/200625323개발 환경 구성: 11. COM+ 서버 활성화 보안 설정
331정성태8/27/200618268개발 환경 구성: 10. 최대 절전 모드와 VPC 네트워크 문제
330정성태8/20/200618599개발 환경 구성: 9. VPC로 구성하는 개인 환경
328정성태8/20/200636442개발 환경 구성: 8. AppVerifier 사용법 [1]
327정성태8/16/200633238개발 환경 구성: 7. ActiveX 서명 과정 자동화 [1]
326정성태8/16/200627093Team Foundation Server: 13. Sysnet 웹 사이트 TFS Migration
322정성태8/15/200621901개발 환경 구성: 6. 4GB 메모리 구성 [1]
316정성태9/20/200641194디버깅 기술: 6. .NET 예외 처리 정리 [6]
309정성태12/27/200641980디버깅 기술: 5. PDB 이야기 [7]
310정성태8/5/20062895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WinForm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파일 다운로드1
311정성태8/10/20062854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2.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Application Project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312정성태8/5/20063126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유형의 프로젝트
313정성태8/12/20063039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4.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1)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