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17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json으로 검색하면 제일 첫 줄에 "ArduinoJson"이 나오는데 이것을 설치하면 됩니다. (현재 2018-10-31일 기준 5.13.3 stable 버전) 그럼 소스 코드에는 다음의 include 구문이 추가되고,

#include <ArduinoJson.h>

c_cpp_properties.json 파일에는 그 경로가 포함됩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USERPROFILE}\\Documents\\Arduino\\libraries\\ArduinoJson\\src",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2\\**"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대강의 사용법은 다음의 글들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 JSON library for IoT. Simple and efficient. 
; https://github.com/bblanchon/ArduinoJson

Intro: ESP8266: Parsing JSON
; https://www.instructables.com/id/ESP8266-Parsing-JSON/

또한 ArduinoJson의 각종 사용 예제 코드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mples
; https://arduinojson.org/v5/example/

참고로 제가 사용한 코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JSON을 입력으로 파싱해야 했습니다.

{
    "Codes":[3550,1750,550],
    "Type":5
}

=== 대응 C# 코드 ===

public class IRSignal
{
    public List Codes { get; set; }
    public int Type { get; set; }
}

보는 바와 같이 Codes 변수의 배열에 들어갈 요소 수가 가변적인데요.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이 배열의 수를 구하고 각 요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DynamicJsonBuffer jsonBuffer(2000);
JsonObject &root = jsonBuffer.parseObject(jsonText);

int codeLen = root["Codes"].asArray().size();
Serial.printf("%d: # of codeLen: %d\n", millis(), codeLen);

for (int i = 0; i < codeLen; i ++)
{
    uint16 elem = root["Codes"][i].as<uint16>();
}

이 정도면 대충 어떤 느낌인지 아실 것입니다. ^^




참고로, 동적 메모리 할당을 받는 DynamicJsonBuffer 대신,

DynamicJsonBuffer jsonBuffer(2000);

스택 메모리를 활용하는 StaticJsonBuffer를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aticJsonBuffer<2000> jsonBuffer;

그런데, Micro Controller 환경에서는 스택 공간이 꽤나 여유롭지 않은데요, 일례로 제가 테스트한 NodeMCU에서는 저렇게 2000바이트만 스택에 할당했을 뿐인데 업로드 후 다음과 같이 덤프를 남기며 비정상 종료를 했습니다.

Soft WDT reset

ctx: cont 
sp: 3ffff430 end: 9cd30cf0 offset: 01b0

>>>stack>>>
3ffff5e0:  00000000 000001bd 00000000 3fff144c  
3ffff5f0:  000065b1 3ffff6d8 01000000 00000030  
...[생략]...
40002660:  00f00d40 000186a0 c0fabd61 fd710020  
40002670:  472682ff 8a827370 0020c077 c0416672  
4000
 ets Jan  8 2013,rst cause:4, boot mode:(1,7)

물론 다시 DynamicJsonBuffer로 바꾸고 나서는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동작하고.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라이브러리 설치 시 지난 글에 설명한 것처럼,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2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6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위와 같이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라고 하면서 설치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그냥 Arduino IDE에서 설치하시고 Visual Studio Code에서는 "Include Library"로 헤더 파일들을 포함해 주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54정성태2/4/20226179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453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6922.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6895.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6527.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6389.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6479.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7627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12946정성태1/28/20226123오류 유형: 792. .NET Core - 로컬 개발 중에 docker 호스팅으로 바꾸는 경우 SQL 서버 접근 방법
12945정성태1/28/20226373오류 유형: 791. SQL 서버 로그인 시 localhost는 되고, 127.0.0.1로는 안 되는 문제
12944정성태1/28/20228768.NET Framework: 1143. C# - Entity Framework Core 6 개요
12943정성태1/27/20227696.NET Framework: 1142. .NET 5+로 포팅 시 플랫폼 호환성 경고 메시지(SYSLIB0006, SYSLIB0011, CA1416)파일 다운로드1
12942정성태1/27/20227972.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파일 다운로드1
12941정성태1/26/20229339오류 유형: 790. AKS/k8s - pod 상태가 Pending으로 지속되는 경우
12940정성태1/26/20226738오류 유형: 789. AKS에서 hpa에 따른 autoscale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12939정성태1/25/20227451.NET Framework: 114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3 오디오 파일 인코딩/디코딩하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2938정성태1/24/20229773개발 환경 구성: 633. Docker Desktop + k8s 환경에서 local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
12937정성태1/24/20227582.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2]파일 다운로드1
12936정성태1/22/20227536.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파일 다운로드1
12935정성태1/22/20227725.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34정성태1/22/20227279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7826.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8280.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6399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7039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6821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