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json으로 검색하면 제일 첫 줄에 "ArduinoJson"이 나오는데 이것을 설치하면 됩니다. (현재 2018-10-31일 기준 5.13.3 stable 버전) 그럼 소스 코드에는 다음의 include 구문이 추가되고,
#include <ArduinoJson.h>
c_cpp_properties.json 파일에는 그 경로가 포함됩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USERPROFILE}\\Documents\\Arduino\\libraries\\ArduinoJson\\src",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tools\\**",
"${LOCALAPPDATA}\\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2.4.2\\**"
],
"forcedInclude": [],
"intelliSenseMode": "msvc-x64"
}
],
"version": 4
}
대강의 사용법은 다음의 글들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 JSON library for IoT. Simple and efficient.
; https://github.com/bblanchon/ArduinoJson
Intro: ESP8266: Parsing JSON
; https://www.instructables.com/id/ESP8266-Parsing-JSON/
또한 ArduinoJson의 각종 사용 예제 코드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mples
; https://arduinojson.org/v5/example/
참고로 제가 사용한 코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JSON을 입력으로 파싱해야 했습니다.
{
"Codes":[3550,1750,550],
"Type":5
}
=== 대응 C# 코드 ===
public class IRSignal
{
public List Codes { get; set; }
public int Type { get; set; }
}
보는 바와 같이 Codes 변수의 배열에 들어갈 요소 수가 가변적인데요.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이 배열의 수를 구하고 각 요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DynamicJsonBuffer jsonBuffer(2000);
JsonObject &root = jsonBuffer.parseObject(jsonText);
int codeLen = root["Codes"].asArray().size();
Serial.printf("%d: # of codeLen: %d\n", millis(), codeLen);
for (int i = 0; i < codeLen; i ++)
{
uint16 elem = root["Codes"][i].as<uint16>();
}
이 정도면 대충 어떤 느낌인지 아실 것입니다. ^^
참고로, 동적 메모리 할당을 받는 DynamicJsonBuffer 대신,
DynamicJsonBuffer jsonBuffer(2000);
스택 메모리를 활용하는 StaticJsonBuffer를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aticJsonBuffer<2000> jsonBuffer;
그런데, Micro Controller 환경에서는 스택 공간이 꽤나 여유롭지 않은데요, 일례로 제가 테스트한 NodeMCU에서는 저렇게 2000바이트만 스택에 할당했을 뿐인데 업로드 후 다음과 같이 덤프를 남기며 비정상 종료를 했습니다.
Soft WDT reset
ctx: cont
sp: 3ffff430 end: 9cd30cf0 offset: 01b0
>>>stack>>>
3ffff5e0: 00000000 000001bd 00000000 3fff144c
3ffff5f0: 000065b1 3ffff6d8 01000000 00000030
...[생략]...
40002660: 00f00d40 000186a0 c0fabd61 fd710020
40002670: 472682ff 8a827370 0020c077 c0416672
4000
ets Jan 8 2013,rst cause:4, boot mode:(1,7)
물론 다시 DynamicJsonBuffer로 바꾸고 나서는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동작하고.
Visual Studio Code의 Library Manager에서 라이브러리 설치 시
지난 글에 설명한 것처럼,
[Starting] Install package - esp8266...
Loading configuration...
Initializing packages...
Preparing boards...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0kb of 232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10kb of 232kb.
...[생략]...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2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Downloaded 46kb of 46kb.
Downloading platforms index...
Using proxy DIRECT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
[Done] Installed board package - esp8266
위와 같이 "Selected board is not available"라고 하면서 설치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그냥 Arduino IDE에서 설치하시고 Visual Studio Code에서는 "Include Library"로 헤더 파일들을 포함해 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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