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88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간단하게 정리하면, 게임 같은 류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3D 그래픽 처리 이외의 기능들 - 가령 네트워크라던가 입력 처리라던가... 하는 작업을 이 라이브러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Simple and Fast Multimedia Library
; https://www.sfml-dev.org/index.php

닷넷 버전도 있는데요,

SFML.NET
; https://www.sfml-dev.org/download/sfml.net/

설치는 그냥 플랫폼 버전에 맞게 NuGet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32비트]
Install-Package SFML.Net -Version 2.1.5

[64비트]
Install-Package SFML.Net.x64 -Version 2.4.0

그런데 위와 같이만 하고 다음의 코드를 작성해 실행해 보면,

using SFML.Window;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if (Keyboard.IsKeyPressed(Keyboard.Key.A) == true)
            {
            }
        }
    }
}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DllNotFoundException: 'Unable to load DLL 'csfml-window-2': 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7E)'

즉, csfml-window-2.dll 파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Github repo 문서를 보면,

SFML.Net
; https://github.com/SFML/SFML.Net

To run SFML.NET executables you must have a copy of CSFML. CSFML can be compiled from
source (https://github.com/SFML/CSFML/) or downloaded from the offical release
page (http://www.sfml-dev.org/download/csfml/). Also note that since CSFML depends on
the main SFML project you also need all SFML runtime dependencies.

csfml 라이브러리를 직접 구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사이트에 들어가,

CSFML 2.4
; https://www.sfml-dev.org/download/csfml/

(이 글에서는 64비트로 빌드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해,

Visual C++ / GCC - 64-bit
; https://www.sfml-dev.org/files/CSFML-2.4-windows-64-bit.zip

압축을 풀면 이렇습니다.

.
├───bin
├───doc
│   └───html
├───include
│   └───SFML
│       ├───Audio
│       ├───Graphics
│       ├───Network
│       ├───System
│       └───Window
└───lib
    ├───gcc
    └───msvc

이 중에서 bin 폴더에 다음의 DLL들이 있습니다.

csfml-audio-2.dll
csfml-graphics-2.dll
csfml-network-2.dll
csfml-system-2.dll
csfml-window-2.dll

그렇습니다. 이 파일들을 여러분들의 C# 프로젝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추가하고,

use_sfml_net_1.png

다시 실행하면 이제는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 글의 본문에 나온 Keyboard 타입 정도를 쓰는 거라면 모든 DLL을 가져올 필요 없이 오류에 나온 "csfml-window-2.dll" 파일만 있어도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설명대로 구성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Visual C++ 개발 환경이 구성된 경우, vcpkg에 (2018-11-17 기준 2.5.1 버전의) "sfml"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아주 간편하게 소스코드로부터 빌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2비트]
vcpkg install sfml

[64비트]
vcpkg install sfml:x64-windows

빌드 후, .\vcpkg\installed\x64-windows\bin 폴더에 가면 csfml-*-2.dll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빌드한 DLL을 사용하는 경우, pdb와 함께 소스 코드 파일까지 로컬에 있기 때문에 디버그 시 C/C++ 함수 내부로 진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혹시나 해서, 저처럼 예전 버전의 vcpkg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언급하자면? 위의 vcpkg 빌드를 할 때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음의 글을 참고해 업데이트하시면 됩니다.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 https://www.sysnet.pe.kr/2/0/1178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7/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6 09시02분
terrafx/terrafx - A framework for developing multimedia-based applications.
; https://github.com/terrafx/terrafx

Editor3D: A Windows.Forms Render Control with interactive 3D Editor in C#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5293980/Editor3D-A-Windows-Forms-Render-Control-with-inter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20정성태9/1/201034748오류 유형: 105. WMI - The RPC server is unavailable [2]
919정성태8/30/201040879DDK: 1. Visual Studio 2010 - Device Driver 제작- Hello World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918정성태8/28/201026988개발 환경 구성: 87.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3)
917정성태8/26/201021989개발 환경 구성: 86. "Routing and Remote Access"의 "Routing" 기능 활성화 방법
916정성태8/25/201021190개발 환경 구성: 85. 가상 네트워크에 LAN 어댑터 보이거나 감추는 방법
915정성태8/24/201039298개발 환경 구성: 84.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2)
913정성태8/22/201028454오류 유형: 104. Hyper-V 관리자 - VM 생성 오류 (VHD 생성 오류)
912정성태8/20/201030366.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파일 다운로드1
911정성태8/19/201027222오류 유형: 103. System.Reflection.Targe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910정성태8/19/201038034개발 환경 구성: 83.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1)
909정성태8/18/201033379오류 유형: 102.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908정성태8/17/201024435개발 환경 구성: 82.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3)
907정성태8/14/201021986개발 환경 구성: 81.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2)
906정성태8/13/201030830개발 환경 구성: 80.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1)
905정성태8/8/201032965Team Foundation Server: 39.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904정성태8/8/201035758오류 유형: 101. SignTool Error: No certificates were found that met all the given criteria. [2]
903정성태8/6/201032631Team Foundation Server: 38.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4) - Branch
902정성태8/5/201024995Team Foundation Server: 37. TFS 2010의 소스 서버 수작업 구성
901정성태8/4/201024270Team Foundation Server: 36.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3) - Label
900정성태8/3/201026962Team Foundation Server: 35.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2) - Shelveset
899정성태8/2/201028986Team Foundation Server: 34.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1) - Changeset
898정성태7/31/201028486.NET Framework: 182. WCF의 InactivityTimeout [1]파일 다운로드1
897정성태7/26/201129692.NET Framework: 181. AssemblyVersion, AssemblyFileVersion, AssemblyInformationalVersion [4]
896정성태7/25/201036515.NET Framework: 180. C# Singleton 인스턴스 생성 [2]
895정성태7/25/201020404VS.NET IDE: 68. Visual Studio 2010 - .NET 1.1 원격 디버깅
894정성태7/25/201026317오류 유형: 100. Could not find the Database Engine startup handle. [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