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간단하게 정리하면, 게임 같은 류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3D 그래픽 처리 이외의 기능들 - 가령 네트워크라던가 입력 처리라던가... 하는 작업을 이 라이브러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Simple and Fast Multimedia Library
; https://www.sfml-dev.org/index.php
닷넷 버전도 있는데요,
SFML.NET
; https://www.sfml-dev.org/download/sfml.net/
설치는 그냥 플랫폼 버전에 맞게 NuGet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32비트]
Install-Package SFML.Net -Version 2.1.5
[64비트]
Install-Package SFML.Net.x64 -Version 2.4.0
그런데 위와 같이만 하고 다음의 코드를 작성해 실행해 보면,
using SFML.Window;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if (Keyboard.IsKeyPressed(Keyboard.Key.A) == true)
{
}
}
}
}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DllNotFoundException: 'Unable to load DLL 'csfml-window-2': The specified module could not be found.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7E)'
즉, csfml-window-2.dll 파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Github repo 문서를 보면,
SFML.Net
; https://github.com/SFML/SFML.Net
To run SFML.NET executables you must have a copy of CSFML. CSFML can be compiled from
source (https://github.com/SFML/CSFML/) or downloaded from the offical release
page (http://www.sfml-dev.org/download/csfml/). Also note that since CSFML depends on
the main SFML project you also need all SFML runtime dependencies.
csfml 라이브러리를 직접 구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사이트에 들어가,
CSFML 2.4
; https://www.sfml-dev.org/download/csfml/
(이 글에서는 64비트로 빌드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해,
Visual C++ / GCC - 64-bit
; https://www.sfml-dev.org/files/CSFML-2.4-windows-64-bit.zip
압축을 풀면 이렇습니다.
.
├───bin
├───doc
│ └───html
├───include
│ └───SFML
│ ├───Audio
│ ├───Graphics
│ ├───Network
│ ├───System
│ └───Window
└───lib
├───gcc
└───msvc
이 중에서 bin 폴더에 다음의 DLL들이 있습니다.
csfml-audio-2.dll
csfml-graphics-2.dll
csfml-network-2.dll
csfml-system-2.dll
csfml-window-2.dll
그렇습니다. 이 파일들을 여러분들의 C# 프로젝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추가하고,
다시 실행하면 이제는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 글의 본문에 나온 Keyboard 타입 정도를 쓰는 거라면 모든 DLL을 가져올 필요 없이 오류에 나온 "csfml-window-2.dll" 파일만 있어도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설명대로 구성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Visual C++ 개발 환경이 구성된 경우, vcpkg에 (2018-11-17 기준 2.5.1 버전의) "sfml"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아주 간편하게 소스코드로부터 빌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2비트]
vcpkg install sfml
[64비트]
vcpkg install sfml:x64-windows
빌드 후, .\vcpkg\installed\x64-windows\bin 폴더에 가면 csfml-*-2.dll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빌드한 DLL을 사용하는 경우, pdb와 함께 소스 코드 파일까지 로컬에 있기 때문에 디버그 시 C/C++ 함수 내부로 진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혹시나 해서, 저처럼 예전 버전의 vcpkg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언급하자면? 위의 vcpkg 빌드를 할 때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음의 글을 참고해 업데이트하시면 됩니다.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 https://www.sysnet.pe.kr/2/0/1178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