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vcpkg로 빌드하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vcpkg>vcpkg install sfml:x86-windows
The following packages will be built and installed:
    sfml[core]:x86-windows
Starting package 1/1: sfml:x86-windows
Building package sfml[core]:x86-windows...
-- Downloading https://github.com/SFML/SFML/archive/2.5.1.tar.gz...
-- Extracting source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CMake Error at scripts/cmake/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cmake:56 (message):
    Command failed: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CommonExtensions/Microsoft/CMake/CMake/bin/cmake.exe;-E;tar;xjf;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Working Directory: c:/temp/vcpkg/buildtrees/sfml/src/TEMP
    See logs for more information:
      c:/temp/vcpkg\buildtrees\sfml\extract-err.log

Call Stack (most recent call first):
  scripts/cmake/vcpkg_extract_source_archive.cmake:43 (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
  scripts/cmake/vcpkg_extract_source_archive.cmake:97 (vcpkg_extract_source_archive)
  scripts/cmake/vcpkg_from_github.cmake:114 (vcpkg_extract_source_archive_ex)
  ports/sfml/portfile.cmake:3 (vcpkg_from_github)
  scripts/ports.cmake:71 (include)


Error: Building package sfml: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Please ensure you're using the latest portfiles with `.\vcpkg update`, then
submit an issue at https://github.com/Microsoft/vcpkg/issues including:
  Package: sfml:x86-windows
  Vcpkg version: 2018.10.20-nohash

Additionally, attach any relevant sections from the log files above.

메시지에 따라 extract-err.log 파일의 내용을 보면,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CMake Error: Current file: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FLAC
CMake Error: Problem extracting tar: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음... 별로 도움이 안 되는 메시지입니다. ^^ 그런데, 실제로 다운로드한 SFML-SFML-2.5.1.tar.gz 파일에 대해 cmake 명령행으로 직접 실행해 보면 동일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emp>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Common7/IDE/CommonExtensions/Microsoft/CMake/CMake/bin/cmake.exe" -E tar xvzf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생략]...
x SFML-2.5.1/extlibs/libs-osx/
x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
x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
x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FLAC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CMake Error: Current file: SFML-2.5.1/extlibs/libs-osx/Frameworks/FLAC.framework/FLAC
CMake Error: Problem extracting tar: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문제는 파일명이 "FLAC"인 압축 파일을 풀어내지 못하는 문제인데, 다른 압축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저 부분을 문제없이 잘 해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검색해 보면 리눅스에서 symbolic link 등의 항목을 윈도우에서 압축 해제할 때 저런 오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문제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렇게 풀려나오지 못하는 파일을 압축 파일로부터 삭제하거나, 아니면 압축을 잘 푸는 유틸리티를 이용해 일단 해제를 한 다음 다시 tar+gzip 압축을 해서 .\vcpkg\downloads 폴더에 가져다 놓으면 됩니다.

이를 위해 우선 7zip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압축을 해제한 다음,

7za.exe e SFML-SFML-2.5.1.tar.gz | 7za.exe x SFML-SFML-2.5.1.tar

다시 tar+gzip 압축을 했습니다.

7za.exe a -ttar -so SFML-SFML-2.5.1.tar *.* | 7za.exe a -si SFML-SFML-2.5.1.tar.gz

저렇게 생성한 tar.gz 파일을 .\vcpkg\downloads 폴더에 복사한 다음, 아래의 글에 설명한 cmake 파일을 수정해 hash 체크를 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6

이후 빌드하면, ^^ 잘 됩니다.




참고로, vcpkg가 압축 파일을 처리하는 cmake 파일은 ".\vcpkg\scripts\cmake\vcpkg_extract_source_archive.cmake"입니다.

...[생략]...
include(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

function(vcpkg_extract_source_archive ARCHIVE)
    if(NOT ARGC EQUAL 2)
        set(WORKING_DIRECTORY "${CURRENT_BUILDTREES_DIR}/src")
    else()
        set(WORKING_DIRECTORY ${ARGV1})
    endif()

    get_filename_component(ARCHIVE_FILENAME "${ARCHIVE}" NAME)
    if(NOT EXISTS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message(STATUS "Extracting source ${ARCHIVE}")
        file(MAKE_DIRECTORY ${WORKING_DIRECTORY})
        vcpkg_execute_required_process(
            COMMAND ${CMAKE_COMMAND} -E tar xjf ${ARCHIVE}
            WORKING_DIRECTORY ${WORKING_DIRECTORY}
            LOGNAME extract
        )
        file(WRITE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endif()
endfunction()

...[생략]...

로컬에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파일이 없으면 압축 파일을 해제하는 걸로 나오는데요. 해당 파일의 정확한 경로는 다음과 같이 message 코드를 수정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ssage(STATUS "Extracting source ${ARCHIVE} FILE CHECK ${WORKING_DIRECTORY}/${ARCHIVE_FILENAME}.extracted")

그럼 vcpkg 출력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 Extracting source c:/temp/vcpkg/downloads/SFML-SFML-2.5.1.tar.gz FILE CHECK c:/temp/vcpkg/buildtrees/sfml/src/TEMP/SFML-SFML-2.5.1.tar.gz.extracted

이런 식으로 vcpkg의 동작이 기술된 .\vcpkg\scripts\cmake 폴더의 cmake 파일들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분석/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이번 글에서처럼 cmake로 압축 해제가 안 되는 경우는, 7za.exe로 압축을 해제하도록 만드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설령, cmake로 분리하지 않은 동작이라고 해도 .\vcpkg\toolsrc 폴더의 vcpkg.sln 파일을 Visual Studio에 로드해 소스 코드를 수정 후 빌드해 줄 수 있으니 얼마든지 자유롭게 동작 방식을 수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3정성태12/21/201125582제니퍼 .NET: 18. MEF가 적용된 ASP.NET 웹 사이트를 제니퍼 닷넷으로 모니터링 해본 결과! [6]
1202정성태12/21/201126072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1125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6962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8374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192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965.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146.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799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575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620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642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817.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29967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7055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6154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813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668.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401.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202.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708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432.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917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703.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288.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795.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