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일단, 레지스트리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은 예전의 글에서 설명을 했었죠. ^^

Registry 등록 과정 없이 COM 개체 사용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67

이번엔 두 번째 문제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보통 닷넷에서 COM 개체를 사용하려면 Visual Studio에서 참조를 걸게 되는데요. 그러면 자동적으로 Interop DLL이 생성되고, EXE 파일이 배포될 때 항상 Interop DLL도 함께 배포해 주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약간의 작업만 해주면 Interop DLL 없이도 COM 개체를 사용할 수 있어 귀찮은 Interop DLL을 털어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설명은 지난번 글에서 사용한 예제(regfree_com_use_2.zip)를 기반으로 쓴 것입니다.




우선, COM 개체를 Interop DLL 없이 생성하려면 CLSID 값을 알아야 합니다. 이 값은 *.dll.manifest 파일이나, Interop DLL로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번 예제에서 만든 COM 개체로부터 생성된 Interop DLL을 .NET Reflector로 보면 다음과 같이 "...Class" 개체에 설정된 Guid 값으로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how_to_use_com_wo_interop_1.png

그 값으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주면 정상적으로 COM 개체가 생성됩니다.

Guid guid = new Guid("{1DC804F4-7587-45F2-92C8-7470FE6C091B}");
Type type = Type.GetTypeFromCLSID(guid);

object comObject = Activator.CreateInstance(type);

이 후의 사용은, IDispatch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메서드 호출을 해줄 수 있는데 닷넷의 경우 복잡한 IDispatch 동작을 InvokeMember로 해결해 주고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ype.InvokeMember("DoMethod", BindingFlags.InvokeMethod, null, comObject, null);

간단한 경우는 위와 같이 해주면 되겠지만 복잡한 메서드에 대해서 InvokeMember로 일일이 처리해 주게 되면 말 그대로 error-prone의 코드를 작성하기 딱 좋은 환경이 됩니다. 좀 더 우아하게, Interop DLL처럼 편리하게 직접 메서드 호출 효과를 내는 방법은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

어차피, 인터페이스 규약을 따르면 되기 때문에 COM 개체의 인터페이스만 적절하게 맞춰주면 해결될 문제입니다. 그런데, 이 작업을 일일이 COM 개체의 메서드를 보면서 수작업 하는 것보다는 Visual Studio가 생성해 준 Interop DLL의 힘을 빌리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Interop DLL을 다시 .NET Reflector로 확인해 보면 우리가 사용하게 될 인터페이스 정의를 볼 수 있는데요. 그걸 그대로 복사한 후,

how_to_use_com_wo_interop_2.png

각각의 메서드에 부여된 MethodImpl 특성만 제거해서 코드 파일로 추가해 주면 끝입니다.

[ComImport, TypeLibType((short)0x10c0), Guid("9E4A5819-446D-4CEE-ADBB-8D1CE6F1B43A")]
public interface ISimpleObject
{
    [DispId(1)]
    void DoMethod();
}

이제부터는, Interop DLL을 참조했을 때 처럼 자연스럽게 다음과 같이 인터페이스로의 형변환을 통해서 호출해 줄 수 있습니다.

ISimpleObject simple = comObject as ISimpleObject;
if (simple != null)
{
    simple.DoMethod();
}

레지스트리 등록도 필요없고, Interop DLL을 포함할 필요도 없으니... 거의 일반적인 C#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처럼 COM 개체를 다룰 수 있습니다.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24 08시29분
이런 글을 보고 대.박. 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스포너
2012-09-25 02시55분
[김영대] 정말 감사드립니다. 잘 배우겠습니다 (__)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69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18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7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37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7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0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5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7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99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6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3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3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47.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9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22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9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9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3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20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05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61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23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71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40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