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9 Preview의 닷넷 프로젝트 빌드가 20초 이상 걸리는 경우

2019 Preview에서 기본 생성한 닷넷 프로젝트인데 빌드가 너무 느립니다. (대략 20초 이상 걸립니다.) 반면 동일한 프로젝트를 2017로 로드해 빌드하면 바로 끝납니다. 빌드 로그를 자세하게 남도록 설정하고 결과를 보니 CoreCompile에서 오래 걸립니다.

1>Target Performance Summary:
1>        0 ms  SetWin32ManifestProperties                 1 calls
...[생략]...
1>       39 ms  _GetProjectReferenceTargetFrameworkProperties   2 calls
1>    20785 ms  CoreCompile                                1 calls

프로세스로 보면 csc에서 걸린다고 하는데요.

1>Task Performance Summary:
1>        0 ms  Message                                    3 calls
1>        0 ms  ReadLinesFromFile                          1 calls
...[생략]...
1>       65 ms  MSBuild                                    5 calls
1>    20785 ms  Csc                                        1 calls

재미있는 것은, 해당 csc.exe를 명령행에서 수행하면 곧바로 끝납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csc.exe" /noconfig /nowarn:1701,1702 /nostdlib+ /platform:AnyCPU /errorreport:prompt /warn:4 /define:DEBUG;TRACE /highentropyva+ /reference:F:\ts\WindowsFormsApp1\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Microsoft.CSharp.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mscorlib.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Core.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ata.DataSetExtensions.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ata.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eployment.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rawing.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Net.Http.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Windows.Forms.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Xml.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Xml.Linq.dll" /debug+ /debug:full /filealign:512 /optimize- /out:obj\Debug\WindowsFormsApp1.exe /ruleset:"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Team Tools\Static Analysis Tools\\Rule Sets\MinimumRecommendedRules.ruleset" /subsystemversion:6.00 /resource:obj\Debug\WindowsFormsApp1.Form1.resources /resource:obj\Debug\WindowsFormsApp1.Properties.Resources.resources /target:winexe /utf8output /deterministic+ Form1.cs Form1.Designer.cs Program.cs Properties\AssemblyInfo.cs Properties\Resources.Designer.cs Properties\Settings.Designer.cs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NETFramework,Version=v4.7.2.AssemblyAttributes.cs"

그런데, 마찬가지로 (2019 Preview 용) 명령행에서 "msbuild WindowsFormsApp1.csproj"로 빌드하면 또 오래 걸립니다. 자세히 보니 msbuild와 csc 직접 실행 간의 차이점이 있는데 msbuild인 경우에만 csc 실행 단계에서 다음의 로그가 보입니다.

Using shared compilation with compiler from directory: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

검색해 보면, "shared compilation"이란 로컬 상에서 별도의 빌드 프로세스인 VBCSCompiler가 빌드를 담당하는 거라고 합니다.

What means the “Using shared compilation with compiler from directory ..” message and what's shared compilatio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7590068/what-means-the-using-shared-compilation-with-compiler-from-directory-messag

사용 여부를 옵션으로 조정할 수 있는데, csproj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Import Project="$(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Condition="Exists('$(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
  <PropertyGroup>
...[생략]...
    <UseRazorBuildServer>false</UseRazorBuildServer>
    <UseSharedCompilation>false</UseSharedCompilation>
  </PropertyGroup>
...[생략]...

다행히, 이후로는 빌드가 정상적인 속도로 바로 끝납니다.




그러니까 문제는, 아마도 VBCSCompiler.exe 프로세스를 실행하는데 뭔가 시간이 걸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빌드를 하면 이 프로세스가 종료되기 때문에 매번 Visual Studio 2019 Preview로 빌드할 때마다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다면, 아예 VBCSCompiler.exe를 실행시켜 두면 어떨까요? 이를 위해 다음의 경로에 있는 파일을,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VBCSCompiler.exe

직접 실행해 두고, Visual Studio 2019 Preview에서 빌드했더니 이번에는 예상대로 UseSharedCompilation 옵션에 상관없이 빌드가 항상 빠르게 완료됩니다.

일단, 정식 버전이 나올 때까지(또는, 패치될 때까지) 이렇게 써야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2-25 11시34분
vbcscompiler.exe 파일이 일정 시간 동안 빌드할 일이 없으면 자동으로 내려갑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VBCSCompiler.exe.config 파일을 열어 다음의 설정 값을 적절하게 바꿔주면 됩니다.

<add key="keepalive" value="600" />
정성태
2019-03-06 11시27분
Preview 3에서 발생한 문제로 현재 Preview 4/RC부터는 해당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6정성태3/9/20216904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8964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795.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61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529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46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105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618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6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915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509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55.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77.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817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168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75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98.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619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016.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037.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024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43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57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74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90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87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