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9 Preview의 닷넷 프로젝트 빌드가 20초 이상 걸리는 경우

2019 Preview에서 기본 생성한 닷넷 프로젝트인데 빌드가 너무 느립니다. (대략 20초 이상 걸립니다.) 반면 동일한 프로젝트를 2017로 로드해 빌드하면 바로 끝납니다. 빌드 로그를 자세하게 남도록 설정하고 결과를 보니 CoreCompile에서 오래 걸립니다.

1>Target Performance Summary:
1>        0 ms  SetWin32ManifestProperties                 1 calls
...[생략]...
1>       39 ms  _GetProjectReferenceTargetFrameworkProperties   2 calls
1>    20785 ms  CoreCompile                                1 calls

프로세스로 보면 csc에서 걸린다고 하는데요.

1>Task Performance Summary:
1>        0 ms  Message                                    3 calls
1>        0 ms  ReadLinesFromFile                          1 calls
...[생략]...
1>       65 ms  MSBuild                                    5 calls
1>    20785 ms  Csc                                        1 calls

재미있는 것은, 해당 csc.exe를 명령행에서 수행하면 곧바로 끝납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csc.exe" /noconfig /nowarn:1701,1702 /nostdlib+ /platform:AnyCPU /errorreport:prompt /warn:4 /define:DEBUG;TRACE /highentropyva+ /reference:F:\ts\WindowsFormsApp1\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Microsoft.CSharp.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mscorlib.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Core.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ata.DataSetExtensions.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ata.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eployment.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rawing.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Net.Http.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Windows.Forms.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Xml.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Xml.Linq.dll" /debug+ /debug:full /filealign:512 /optimize- /out:obj\Debug\WindowsFormsApp1.exe /ruleset:"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Team Tools\Static Analysis Tools\\Rule Sets\MinimumRecommendedRules.ruleset" /subsystemversion:6.00 /resource:obj\Debug\WindowsFormsApp1.Form1.resources /resource:obj\Debug\WindowsFormsApp1.Properties.Resources.resources /target:winexe /utf8output /deterministic+ Form1.cs Form1.Designer.cs Program.cs Properties\AssemblyInfo.cs Properties\Resources.Designer.cs Properties\Settings.Designer.cs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NETFramework,Version=v4.7.2.AssemblyAttributes.cs"

그런데, 마찬가지로 (2019 Preview 용) 명령행에서 "msbuild WindowsFormsApp1.csproj"로 빌드하면 또 오래 걸립니다. 자세히 보니 msbuild와 csc 직접 실행 간의 차이점이 있는데 msbuild인 경우에만 csc 실행 단계에서 다음의 로그가 보입니다.

Using shared compilation with compiler from directory: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

검색해 보면, "shared compilation"이란 로컬 상에서 별도의 빌드 프로세스인 VBCSCompiler가 빌드를 담당하는 거라고 합니다.

What means the “Using shared compilation with compiler from directory ..” message and what's shared compilatio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7590068/what-means-the-using-shared-compilation-with-compiler-from-directory-messag

사용 여부를 옵션으로 조정할 수 있는데, csproj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Import Project="$(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Condition="Exists('$(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
  <PropertyGroup>
...[생략]...
    <UseRazorBuildServer>false</UseRazorBuildServer>
    <UseSharedCompilation>false</UseSharedCompilation>
  </PropertyGroup>
...[생략]...

다행히, 이후로는 빌드가 정상적인 속도로 바로 끝납니다.




그러니까 문제는, 아마도 VBCSCompiler.exe 프로세스를 실행하는데 뭔가 시간이 걸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빌드를 하면 이 프로세스가 종료되기 때문에 매번 Visual Studio 2019 Preview로 빌드할 때마다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다면, 아예 VBCSCompiler.exe를 실행시켜 두면 어떨까요? 이를 위해 다음의 경로에 있는 파일을,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VBCSCompiler.exe

직접 실행해 두고, Visual Studio 2019 Preview에서 빌드했더니 이번에는 예상대로 UseSharedCompilation 옵션에 상관없이 빌드가 항상 빠르게 완료됩니다.

일단, 정식 버전이 나올 때까지(또는, 패치될 때까지) 이렇게 써야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2-25 11시34분
vbcscompiler.exe 파일이 일정 시간 동안 빌드할 일이 없으면 자동으로 내려갑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VBCSCompiler.exe.config 파일을 열어 다음의 설정 값을 적절하게 바꿔주면 됩니다.

<add key="keepalive" value="600" />
정성태
2019-03-06 11시27분
Preview 3에서 발생한 문제로 현재 Preview 4/RC부터는 해당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04정성태11/7/20247026Linux: 101. eBPF 함수의 인자를 다루는 방법
13803정성태11/7/20246620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7032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6857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7835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5614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7267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7253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6769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958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6038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6007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2정성태10/27/20245399Linux: 99. Linux -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경로 확인
13791정성태10/27/20245858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790정성태10/27/20245352Linux: 98. Ubuntu 22.04 - 리눅스 커널 빌드 및 업그레이드
13789정성태10/27/20246325Linux: 97. menuconfig에 CONFIG_DEBUG_INFO_BTF, CONFIG_DEBUG_INFO_BTF_MODULES 옵션이 없는 경우
13788정성태10/26/20245114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7정성태10/26/20246478개발 환경 구성: 730. github - Linux 커널 repo를 윈도우 환경에서 git clone하는 방법 [1]
13786정성태10/26/20246262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13785정성태10/23/20245601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파일 다운로드1
13784정성태10/23/20246197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3정성태10/23/20245719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13782정성태10/23/20245417Linux: 93. Ubuntu 22.04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81정성태10/22/20245965오류 유형: 930.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13780정성태10/22/20247025Linux: 92. WSL 2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79정성태10/22/20245598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