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158. 컴퓨터와 사용자의 SID(security identifier) 확인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59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Windows: 158. 컴퓨터와 사용자의 SID(security identifier) 확인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19

.NET Framework: 2084. C# - GetTokenInformation으로 사용자 SID(Security identifiers)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06

.NET Framework: 2085. C# - gpedit.msc의 "User Rights Assignment" 특권을 코드로 설정/해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07

.NET Framework: 2130. C# - Win32 API를 이용한 윈도우 계정 정보 (예: 마지막 로그온 시간)
; https://www.sysnet.pe.kr/2/0/13382




컴퓨터와 사용자의 SID(security identifier) 확인 방법

우선, 로그인 한 사용자의 SID는 다음의 명령어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whoami /user

USER INFORMATION
----------------

User Name               SID
======================= =============================================
testpc\testuser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1001

그리고 윈도우에 등록된 계정들은 다음의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wmic useraccount get name,sid
Name                  SID
Administrator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500
DefaultAccount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503
ftp_user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1004
Guest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501
perfUser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1010
RDV GRAPHICS SERVICE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1005
testuser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1001
WDAGUtilityAccount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504

기타 위의 목록에 나오지 않는 윈도우 자체의 알려진 계정(예: LOCAL SYSTEM)들에 대해서는 다음의 표에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잘 알려진 보안 식별자
;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243330/well-known-security-identifiers-in-windows-operating-systems
; https://support.microsoft.com/en-us/help/243330/well-known-security-identifiers-in-windows-operating-systems

마지막으로, 컴퓨터에도 SID 값이 있는데, 이것은 sysinternals의 도구를 이용하면 볼 수 있습니다.

d:\Tools\SysInternals> psgetsid

PsGetSid v1.45 - Translates SIDs to names and vice versa
Copyright (C) 1999-2016 Mark Russinovich
Sysinternals - www.sysinternals.com

SID for \\testpc:
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

그런데, 보면 아시겠지만 로컬 컴퓨터의 경우라면 굳이 PsGetSid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출력된 계정들을 보면 뒤의 식별자를 제외하고는 앞이 모두 컴퓨터의 SID(S-1-5-21-572554840-1652100723-1290660254)로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그걸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9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4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9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4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9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7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8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8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0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9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5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0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3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9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4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9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