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NET Framework에서 사용하는 방법 및 비동기 스트림의 컴파일 방법

C# 8.0의 Index, Range 연산자는,

csharplang/proposals/csharp-8.0/ranges.md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8.0/ranges.md

C# 컴파일러에 의해 결국 System.Index와 System.Range 타입으로 변환됩니다. 문제는 이 타입들이 .NET Core 3.0의 System.Runtime에만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2018-03-05 기준의 .NET Framework 4.8 preview에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본 환경에서는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데요. 대신 우회 방법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그냥 구현을 포함해 주면 됩니다. ^^

그래서 다음의 소스 코드에 있는 것을 그대로 포함시키고,

csharplang/proposals/csharp-8.0/ranges.c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8.0/ranges.cs

Span 타입을 위해 System.Memory 어셈블리를 NuGet으로부터 추가해 주면,

PM> Install-Package System.Memory

다음과 같은 소스 코드가 정상적으로 빌드됩니다.

using System;

// 2019-03-05 기준 C# 8.0 beta로 빌드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 "this";

        Console.WriteLine(txt[^1]);
        Console.WriteLine(txt[^2]);
        Console.WriteLine(txt[^3]);

        {
            int i = 4;
            System.Index firstWord = ^i;
            Console.WriteLine(txt[firstWord]);
        }

        {
            System.Range full = 0..^0;
            string copy = txt[full];
            Console.WriteLine(copy);
        }

        {
            string copy = txt[..];
            Console.WriteLine(copy);

            Console.WriteLine(txt[..2]);
            Console.WriteLine(txt[1..]);
        }
    }
}

물론, .NET Core 2.2 이하의 환경에서도 위와 같이 처리해 주면 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8.0의 비동기 스트림도 현재 타입을 구현하고 있는 어셈블리의 문제로 인해 .NET Core 3.0 대상의 프로젝트에서만 정상적으로 빌드가 됩니다. System.Index/System.Range와 마찬가지로 이것 역시 타입을 맞춰주면 빌드가 되는데 비동기 스트림의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실질적인 구현을 담고 있는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IteratorMethodBuilder와 그 연관 타입들의 복잡함으로 간단하게 소스 코드를 붙여다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래도 다음의 소스 코드만 포함하면,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System.Collections.Generic
{
    public interface IAsyncEnumerable<out T>
    {
        IAsyncEnumerator<T> GetAsyncEnumerator(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public interface IAsyncEnumerator<out T> : IAsyncDisposable
    {
        ValueTask<bool> MoveNextAsync();
        T Current { get; }
    }
}

namespace System
{
    public interface IAsyncDisposable
    {
        ValueTask DisposeAsync();
    }
}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struct AsyncIteratorMethodBuilder
    {
        // Fields
        private AsyncTaskMethodBuilder _methodBuilder;

        // Methods
        public void Await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this._methodBuilder.Await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Critical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this._methodBuilder.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Complete()
        {
            this._methodBuilder.SetResult();
        }

        public static AsyncIteratorMethodBuilder Create()
        {
            return new AsyncIteratorMethodBuilder();
        }

        [MethodImpl(MethodImplOptions.AggressiveInlining)]
        public void MoveNext<TStateMachine>(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 AsyncMethodBuilderCore.Start<TStateMachine>(ref stateMachine);
        }

        // Properties
        /*
        internal object ObjectIdForDebugger
        {
            get
            {
                return this._methodBuilder.ObjectIdForDebugger;
            }
        }
        */
    }
}

namespace System.Threading.Tasks.Sources
{
    public struct ManualResetValueTaskSourceCore<TResult>
    {
        private TResult _result;

        private object _dummy;

        private int _dummyPrimitive;

        public bool RunContinuationsAsynchronously
        {
            get
            {
                throw null;
            }
            set
            {
            }
        }

        public short Version
        {
            get
            {
                throw null;
            }
        }

        public TResult GetResult(short token)
        {
            throw null;
        }

        public ValueTaskSourceStatus GetStatus(short token)
        {
            throw null;
        }

        public void OnCompleted(Action<object> continuation, object state, short token, ValueTaskSourceOnCompletedFlags flags)
        {
        }

        public void Reset()
        {
        }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rror)
        {
        }

        public void SetResult(TResult result)
        {
        }
    }
}

.NET Framework에서도 C# 8.0의 비동기 스트림 문법을 컴파일까지는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실행하면 예외가 발생하는데, 저 코드의 내부를 채워주면 정상 동작할 수 있습니다. ^^;)

혹시 저 내부 코드를 채운 NuGet 패키지를 알고 계시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10-13 11시31분
Visual Studio 2019 Preview 4/RC - C# 8.0 Missing compiler required member 'System.Range..ctor'
; http://www.sysnet.pe.kr/2/0/11836
정성태
2020-08-13 10시44분
netcoreapp3.1과 net45 두개의 구성으로 빌드하는 과정에서 빌드가 안됬었는데 저런 이유가 있었군요. 호환성을 위해 해당 코드는 당분간 사용이 힘들겠네요.
최지수
2021-01-26 08시31분
당김 기반 비동기 스트림 - IAsyncEnumerable<T> [.NET Conf 2021 x Seoul - 41분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s2qsnbYFUc

Ranges and Indices in C#
; https://code-maze.com/csharp-ranges-and-indices/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51정성태6/19/20249917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9917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9002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9673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10878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9037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9211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10267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9329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9089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9871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10311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9787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9905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9258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3636정성태5/30/20248837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파일 다운로드1
13635정성태5/29/202410428Phone: 19.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13634정성태5/24/202410980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1]
13633정성태5/22/202410329스크립트: 64. 파이썬 - A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13632정성태5/20/20249423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13631정성태5/19/202410433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1]
13630정성태5/19/20249574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13629정성태5/18/202410013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13628정성태5/17/20249292개발 환경 구성: 709.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13627정성태5/17/20249436오류 유형: 904. 파이썬 - UnicodeEncodeError: 'ascii' codec can't encode character '...' in position ...: ordinal not in range(128)
13626정성태5/15/202410494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