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NET Framework에서 사용하는 방법 및 비동기 스트림의 컴파일 방법

C# 8.0의 Index, Range 연산자는,

csharplang/proposals/csharp-8.0/ranges.md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8.0/ranges.md

C# 컴파일러에 의해 결국 System.Index와 System.Range 타입으로 변환됩니다. 문제는 이 타입들이 .NET Core 3.0의 System.Runtime에만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2018-03-05 기준의 .NET Framework 4.8 preview에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본 환경에서는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데요. 대신 우회 방법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그냥 구현을 포함해 주면 됩니다. ^^

그래서 다음의 소스 코드에 있는 것을 그대로 포함시키고,

csharplang/proposals/csharp-8.0/ranges.c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8.0/ranges.cs

Span 타입을 위해 System.Memory 어셈블리를 NuGet으로부터 추가해 주면,

PM> Install-Package System.Memory

다음과 같은 소스 코드가 정상적으로 빌드됩니다.

using System;

// 2019-03-05 기준 C# 8.0 beta로 빌드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 "this";

        Console.WriteLine(txt[^1]);
        Console.WriteLine(txt[^2]);
        Console.WriteLine(txt[^3]);

        {
            int i = 4;
            System.Index firstWord = ^i;
            Console.WriteLine(txt[firstWord]);
        }

        {
            System.Range full = 0..^0;
            string copy = txt[full];
            Console.WriteLine(copy);
        }

        {
            string copy = txt[..];
            Console.WriteLine(copy);

            Console.WriteLine(txt[..2]);
            Console.WriteLine(txt[1..]);
        }
    }
}

물론, .NET Core 2.2 이하의 환경에서도 위와 같이 처리해 주면 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8.0의 비동기 스트림도 현재 타입을 구현하고 있는 어셈블리의 문제로 인해 .NET Core 3.0 대상의 프로젝트에서만 정상적으로 빌드가 됩니다. System.Index/System.Range와 마찬가지로 이것 역시 타입을 맞춰주면 빌드가 되는데 비동기 스트림의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실질적인 구현을 담고 있는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IteratorMethodBuilder와 그 연관 타입들의 복잡함으로 간단하게 소스 코드를 붙여다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래도 다음의 소스 코드만 포함하면,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System.Collections.Generic
{
    public interface IAsyncEnumerable<out T>
    {
        IAsyncEnumerator<T> GetAsyncEnumerator(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public interface IAsyncEnumerator<out T> : IAsyncDisposable
    {
        ValueTask<bool> MoveNextAsync();
        T Current { get; }
    }
}

namespace System
{
    public interface IAsyncDisposable
    {
        ValueTask DisposeAsync();
    }
}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struct AsyncIteratorMethodBuilder
    {
        // Fields
        private AsyncTaskMethodBuilder _methodBuilder;

        // Methods
        public void Await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this._methodBuilder.Await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Critical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this._methodBuilder.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Complete()
        {
            this._methodBuilder.SetResult();
        }

        public static AsyncIteratorMethodBuilder Create()
        {
            return new AsyncIteratorMethodBuilder();
        }

        [MethodImpl(MethodImplOptions.AggressiveInlining)]
        public void MoveNext<TStateMachine>(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 AsyncMethodBuilderCore.Start<TStateMachine>(ref stateMachine);
        }

        // Properties
        /*
        internal object ObjectIdForDebugger
        {
            get
            {
                return this._methodBuilder.ObjectIdForDebugger;
            }
        }
        */
    }
}

namespace System.Threading.Tasks.Sources
{
    public struct ManualResetValueTaskSourceCore<TResult>
    {
        private TResult _result;

        private object _dummy;

        private int _dummyPrimitive;

        public bool RunContinuationsAsynchronously
        {
            get
            {
                throw null;
            }
            set
            {
            }
        }

        public short Version
        {
            get
            {
                throw null;
            }
        }

        public TResult GetResult(short token)
        {
            throw null;
        }

        public ValueTaskSourceStatus GetStatus(short token)
        {
            throw null;
        }

        public void OnCompleted(Action<object> continuation, object state, short token, ValueTaskSourceOnCompletedFlags flags)
        {
        }

        public void Reset()
        {
        }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rror)
        {
        }

        public void SetResult(TResult result)
        {
        }
    }
}

.NET Framework에서도 C# 8.0의 비동기 스트림 문법을 컴파일까지는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실행하면 예외가 발생하는데, 저 코드의 내부를 채워주면 정상 동작할 수 있습니다. ^^;)

혹시 저 내부 코드를 채운 NuGet 패키지를 알고 계시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10-13 11시31분
Visual Studio 2019 Preview 4/RC - C# 8.0 Missing compiler required member 'System.Range..ctor'
; http://www.sysnet.pe.kr/2/0/11836
정성태
2020-08-13 10시44분
netcoreapp3.1과 net45 두개의 구성으로 빌드하는 과정에서 빌드가 안됬었는데 저런 이유가 있었군요. 호환성을 위해 해당 코드는 당분간 사용이 힘들겠네요.
최지수
2021-01-26 08시31분
당김 기반 비동기 스트림 - IAsyncEnumerable<T> [.NET Conf 2021 x Seoul - 41분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s2qsnbYFUc

Ranges and Indices in C#
; https://code-maze.com/csharp-ranges-and-indices/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19정성태8/30/201040789DDK: 1. Visual Studio 2010 - Device Driver 제작- Hello World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918정성태8/28/201026948개발 환경 구성: 87.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3)
917정성태8/26/201021939개발 환경 구성: 86. "Routing and Remote Access"의 "Routing" 기능 활성화 방법
916정성태8/25/201021139개발 환경 구성: 85. 가상 네트워크에 LAN 어댑터 보이거나 감추는 방법
915정성태8/24/201039267개발 환경 구성: 84.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2)
913정성태8/22/201028396오류 유형: 104. Hyper-V 관리자 - VM 생성 오류 (VHD 생성 오류)
912정성태8/20/201030328.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파일 다운로드1
911정성태8/19/201027169오류 유형: 103. System.Reflection.Targe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910정성태8/19/201037989개발 환경 구성: 83.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1)
909정성태8/18/201033346오류 유형: 102.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908정성태8/17/201024391개발 환경 구성: 82.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3)
907정성태8/14/201021922개발 환경 구성: 81.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2)
906정성태8/13/201030794개발 환경 구성: 80.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1)
905정성태8/8/201032949Team Foundation Server: 39.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904정성태8/8/201035717오류 유형: 101. SignTool Error: No certificates were found that met all the given criteria. [2]
903정성태8/6/201032580Team Foundation Server: 38.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4) - Branch
902정성태8/5/201024923Team Foundation Server: 37. TFS 2010의 소스 서버 수작업 구성
901정성태8/4/201024221Team Foundation Server: 36.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3) - Label
900정성태8/3/201026899Team Foundation Server: 35.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2) - Shelveset
899정성태8/2/201028931Team Foundation Server: 34.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1) - Changeset
898정성태7/31/201028469.NET Framework: 182. WCF의 InactivityTimeout [1]파일 다운로드1
897정성태7/26/201129676.NET Framework: 181. AssemblyVersion, AssemblyFileVersion, AssemblyInformationalVersion [4]
896정성태7/25/201036475.NET Framework: 180. C# Singleton 인스턴스 생성 [2]
895정성태7/25/201020333VS.NET IDE: 68. Visual Studio 2010 - .NET 1.1 원격 디버깅
894정성태7/25/201026244오류 유형: 100. Could not find the Database Engine startup handle. [1]
893정성태7/25/201027403오류 유형: 99. .NET 4.0 설치된 윈도우 7에서 SQL Server 2008 R2 설치 오류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