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NET Framework에서 사용하는 방법 및 비동기 스트림의 컴파일 방법
C# 8.0의 Index, Range 연산자는,
csharplang/proposals/csharp-8.0/ranges.md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8.0/ranges.md
C# 컴파일러에 의해 결국 System.Index와 System.Range 타입으로 변환됩니다. 문제는 이 타입들이 .NET Core 3.0의 System.Runtime에만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2018-03-05 기준의 .NET Framework 4.8 preview에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본 환경에서는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데요. 대신 우회 방법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그냥 구현을 포함해 주면 됩니다. ^^
그래서 다음의 소스 코드에 있는 것을 그대로 포함시키고,
csharplang/proposals/csharp-8.0/ranges.c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8.0/ranges.cs
Span 타입을 위해 System.Memory 어셈블리를 NuGet으로부터 추가해 주면,
PM> Install-Package System.Memory
다음과 같은 소스 코드가 정상적으로 빌드됩니다.
using System;
// 2019-03-05 기준 C# 8.0 beta로 빌드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 "this";
Console.WriteLine(txt[^1]);
Console.WriteLine(txt[^2]);
Console.WriteLine(txt[^3]);
{
int i = 4;
System.Index firstWord = ^i;
Console.WriteLine(txt[firstWord]);
}
{
System.Range full = 0..^0;
string copy = txt[full];
Console.WriteLine(copy);
}
{
string copy = txt[..];
Console.WriteLine(copy);
Console.WriteLine(txt[..2]);
Console.WriteLine(txt[1..]);
}
}
}
물론, .NET Core 2.2 이하의 환경에서도 위와 같이 처리해 주면 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8.0의 비동기 스트림도 현재 타입을 구현하고 있는 어셈블리의 문제로 인해 .NET Core 3.0 대상의 프로젝트에서만 정상적으로 빌드가 됩니다. System.Index/System.Range와 마찬가지로 이것 역시 타입을 맞춰주면 빌드가 되는데 비동기 스트림의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실질적인 구현을 담고 있는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IteratorMethodBuilder와 그 연관 타입들의 복잡함으로 간단하게 소스 코드를 붙여다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래도 다음의 소스 코드만 포함하면,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System.Collections.Generic
{
public interface IAsyncEnumerable<out T>
{
IAsyncEnumerator<T> GetAsyncEnumerator(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public interface IAsyncEnumerator<out T> : IAsyncDisposable
{
ValueTask<bool> MoveNextAsync();
T Current { get; }
}
}
namespace System
{
public interface IAsyncDisposable
{
ValueTask DisposeAsync();
}
}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struct AsyncIteratorMethodBuilder
{
// Fields
private AsyncTaskMethodBuilder _methodBuilder;
// Methods
public void Await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this._methodBuilder.Await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Critical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this._methodBuilder.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Complete()
{
this._methodBuilder.SetResult();
}
public static AsyncIteratorMethodBuilder Create()
{
return new AsyncIteratorMethodBuilder();
}
[MethodImpl(MethodImplOptions.AggressiveInlining)]
public void MoveNext<TStateMachine>(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 AsyncMethodBuilderCore.Start<TStateMachine>(ref stateMachine);
}
// Properties
/*
internal object ObjectIdForDebugger
{
get
{
return this._methodBuilder.ObjectIdForDebugger;
}
}
*/
}
}
namespace System.Threading.Tasks.Sources
{
public struct ManualResetValueTaskSourceCore<TResult>
{
private TResult _result;
private object _dummy;
private int _dummyPrimitive;
public bool RunContinuationsAsynchronously
{
get
{
throw null;
}
set
{
}
}
public short Version
{
get
{
throw null;
}
}
public TResult GetResult(short token)
{
throw null;
}
public ValueTaskSourceStatus GetStatus(short token)
{
throw null;
}
public void OnCompleted(Action<object> continuation, object state, short token, ValueTaskSourceOnCompletedFlags flags)
{
}
public void Reset()
{
}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rror)
{
}
public void SetResult(TResult result)
{
}
}
}
.NET Framework에서도 C# 8.0의 비동기 스트림 문법을 컴파일까지는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실행하면 예외가 발생하는데, 저 코드의 내부를 채워주면 정상 동작할 수 있습니다. ^^;)
혹시 저 내부 코드를 채운 NuGet 패키지를 알고 계시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