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9.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58

개발 환경 구성: 339.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90

개발 환경 구성: 340.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91

개발 환경 구성: 428.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리눅스 빌드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25

개발 환경 구성: 431.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개발 환경 구성: 434.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프로젝트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44

개발 환경 구성: 727. Visual C++ - 리눅스 프로젝트를 위한 빌드 서버의 msbuild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737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프로젝트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정

지난번에 CMake를 활용해 so/out 프로젝트 예시를 들었는데요,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이번에는 CMake가 아니라, 그냥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지원되는 리눅스 프로젝트 템플릿으로 so/out을 구성해봤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리눅스 템플릿의 Console App을 이용해 2개의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Console App - app1
Console App - sayhello

리눅스 프로젝트 템플릿의 경우 다음과 같은 설명의 Console App만 있고,

Console App
Run code in a Linux terminal. Prints "hello" by default.

라이브러리가 없는데 상관없습니다. 그냥 콘솔로 만든 후 라이브러리(so)로 빌드할 프로젝트는 속성 창에서 다음의 경로에 해당하는 값을 바꾸면 됩니다.

["General"의 "Project Defaults"]
            
Configuration Type - Dynamic Library (.so)

저것만 설정하고 Apply 버튼을 누르면 General 설정 부분이 so 파일에 맞게 바뀝니다. 그다음 2개 모두 Remote Build Machine 설정을 한 후, so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export 함수 하나를 준비하고,

// main2.h
#pragma once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include <unistd.h>

extern "C"
{
    void test();
}

// main2.cpp
#include <cstdio>
#include "main.h"

void test()
{
    char buff[FILENAME_MAX];
    getcwd(buff, FILENAME_MAX);
    printf("Current working dir2: %s\n", buff);
}

실행 파일을 만들 프로젝트는 이 함수를 사용하는 코드를 준비합니다.

#include <cstdio>
#include "../sayhello/main.h"  // 한 솔루션에 .so 프로젝트가 있으므로 상대 경로를 이용해 헤더 참조

int main()
{
    printf("hello from app1!\n");
    test();
    return 0;
}

이 상태에서 빌드하면 당연히 "test" 함수를 링크할 수 없다고 오류가 뜹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app1, Configuration: Debug x64 ------
1>Validating sources
1>Copying sources remotely to '192.168.0.21'
1>Validating architecture
1>Starting remote build
1>Compiling sources:
1>main.cpp
1>Linking objects
1>E:\multi\app1\obj\x64\Debug\main.o : error : In function `main':
1>E:\multi\app1\main.cpp(7): error : undefined reference to `test'
1>collect2 : error : ld returned 1 exit status
1>Done building project "app1.vcxproj" -- FAILED.
========== Rebuild All: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왜냐하면 2개의 프로젝트는 하나의 솔루션에 등록된 것일 뿐 "app1" 프로젝트가 "sayhello" so 프로젝트에 대한 존재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ayhello" 라이브러리에 대한 참조를 추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app1"의 프로젝트 속성에서 다음과 같이 sayhello.so에 대한 경로를 알려줍니다. (리눅스 공유 프로젝트의 경우 출력 파일 명에 "lib" 접두사가 붙습니다. 원한다면 "Target Name" 설정을 변경해 제거할 수 있고.)

["Linker" / "Input"의 "Additional Dependencies"]

$(RemoteRootDir)/sayhello/bin/$(Platform)/$(Configuration)/libsayhello.so;%(AdditionalDependencies)

이렇게만 하면 빌드가 잘 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빌드 후 libsayhello.so 파일의 위치입니다. 해당 파일이 app1.out과 같은 디렉터리에 복사해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app1.out은 libsayhello.so 파일을 반드시 프로젝트 속성에서 설정했던,

$(RemoteRootDir)/sayhello/bin/$(Platform)/$(Configuration)

경로에서 찾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확인을 ldd 도구로 할 수 있습니다.

$ ldd app1.out
        linux-vdso.so.1 (0x00007ffce39c3000)
        /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libsayhello.so (0x00007f252af3e000)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252abb5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252a7c4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252a426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252b342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252a20e000)

리눅스의 경우 동일한 폴더에 있는 so 파일을 로드하려면 특별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설정했던 ["Linker" / "Input"의 "Additional Dependencies"] 설정을 삭제하고 새롭게 다음과 같은 옵션을 명시합니다.

["Linker" / "General"의 "Additional Library Directories"]
/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주의사항: "~/projects/sayhello/bin/x64/Debug"라고 설정하면 안 됩니다.)

["Linker" / "Input"의 "Library Dependencies"]
sayhello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
-Wl,-rpath,'$ORIGIN' 

그러면 g++ 빌드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되고,

g++ -o "/home/usr32/projects/app1/../app1/bin/x64/Debug/app1.out" -Wl,--no-undefined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Wl,-z,relro -Wl,-z,now -Wl,-z,noexecstack -Wl,-rpath,'$ORIGIN' /home/usr32/projects/app1/../app1/obj/x64/Debug/main.o -lsayhello


app1.out의 libsayhello.so 의존성을 확인하면 app1과 동일한 폴더로 잡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ldd app1.out
        linux-vdso.so.1 (0x00007ffde8cfd000)
        libsayhello.so =>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libsayhello.so (0x00007f6b16a0e000)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6b16685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6b16294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6b15ef6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6b16e12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6b15cde000)

이렇게 하면 빌드는 잘 되지만 실행 시 app1.out과 동일한 폴더에 so 파일이 없으므로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so 파일 복사를 해야 하는데 수작업으로 매번 하면 불편하니 "Build Events / Remote Post-Build Event"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추가해 줍니다.

cp /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libsayhello.so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libsayhello.so

끝입니다. 이제부터는 ^^ Visual Studio의 F5 디버깅 환경을 누리기만 하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렇게 구성한 so, out 프로젝트를 담고 있습니다.)




참고로, 링커 옵션에 보면 결국 "-lsayhello"와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옵션을 주는 것과 같은데요. 재미있는 것은 이 옵션을 동일하게 "Additional Options"로 몰아서 주면,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

-Wl,-rpath,'$ORIGIN'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lsayhello

분명히 g++ 명령은 다음과 같이 수행이 되지만,

g++ -o "/home/usr32/projects/app1/../app1/bin/x64/Debug/app1.out" -Wl,--no-undefined -Wl,-z,relro -Wl,-z,now -Wl,-z,noexecstack -Wl,-rpath,'$ORIGIN'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lsayhello /home/usr32/projects/app1/../app1/obj/x64/Debug/main.o


이상하게도 linker 오류가 발생합니다.

/home/usr32/projects/app1/../app1/obj/x64/Debug/main.o: In function `main':
/home/usr32/projects/app1/main.cpp:7: undefined reference to `test'
collect2: error: ld returned 1 exit status

반면 본문에서 설명한 것처럼 "Linker"의 "General"과 "Input" 영역을 통해 설정하면 g++시에 옵션의 위치가 바뀌면서 빌드가 잘 됩니다. 따라서 라이브러리 의존을 설정할 때는 "Additional Options"를 통해 직접 설정하는 방식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2019-05-22 추가: g++의 옵션은 순서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가령 -l 옵션의 경우 main.o 보다 먼저 나와서는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에 줬던 "-Wl,-rpath,'$ORIGIN'" 설정을 빼도 빌드는 잘 됩니다. 그런데, 실제로 실행하면 so 파일이 app1.out과 동일한 폴더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error while loading shared libraries: libsayhello.so: cannot open shared object file: No such file or directory

ldd로 확인하면 이때의 so 파일 경로가 "not found"로 이상하게 나옵니다.

$ ldd ~/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linux-vdso.so.1 (0x00007ffcb06e4000)
        libsayhello.so => not found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2127e4f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2127a5e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21276c0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21283da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21274a8000)

회사에 리눅스 C/C++ 개발자로부터 "-Wl,-rpath,'$ORIGIN'" 옵션 설정을 듣기 전까지 한참 헤맸다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9-11 07시51분
정성태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36정성태9/12/200732330.NET Framework: 97. WCF : netTcpBinding에서의 각종 Timeout 값 설명 [11]
535정성태9/11/200729803.NET Framework: 96. WCF - PerSession에서의 클라이언트 연결 관리 [5]
534정성태9/3/200725298개발 환경 구성: 29. VHD 파일 크기 줄이기
533정성태9/2/200727988개발 환경 구성: 28. CA 서비스 - 사용자 정의 템플릿 유형 추가
532정성태9/2/200730523개발 환경 구성: 27. AD CA에서 Code Signing 인증서 유형 추가 방법
531정성태9/2/200726263.NET Framework: 95. WCF에서의 DataTable 사용
530정성태9/1/200722733.NET Framework: 94. WCF 예외에 대한 시행착오
529정성태8/31/200725660.NET Framework: 93. WCF - DataContract와 KnownType 특성 [1]
528정성태8/30/200720301오류 유형: 47. VPC - 네트워크 어댑터 MAC 주소 중복 오류
527정성태8/30/200730412Team Foundation Server: 20. 잠긴 파일을 강제로 해제 [2]
526정성태8/29/200720291오류 유형: 46. VS.NET 2008 - ASP.NET 디버깅 : Strong name validation failed.
525정성태8/27/200722554VS.NET IDE: 54. VS.NET 2008 - 새롭게 도입되는 XSD Schema Designer
524정성태8/23/200740058오류 유형: 45. 요청한 작업은, 사용자가 매핑한 구역이 열려 있는...
523정성태8/16/200722669VS.NET IDE: 53. VS.NET 2008 - 서비스 참조 시 기존 데이터 컨테이너 DLL 사용
522정성태8/13/200726344VS.NET IDE: 52. VS.NET 2008 - WCF를 위한 디버깅 환경 개선
521정성태8/8/200726377.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3]
520정성태8/7/200721565VS.NET IDE: 51. Visual Studio 2008 베타 2 설치
519정성태7/27/200727927오류 유형: 44.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2]
518정성태7/26/200728963오류 유형: 43. System.ComponentModel.LicenseException [1]
517정성태7/19/200717216개발 환경 구성: 26. VPC -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구동
516정성태7/19/200720364오류 유형: 42. TFS - Error loading menu: Index was outside the bounds of the array [2]
515정성태7/18/200728079오류 유형: 41. SSL 서버 자격 증명을 만드는 동안 심각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514정성태7/14/200720781Team Foundation Server: 19. Orcas에서 개선되는 TFS 기능들
513정성태7/4/200731754.NET Framework: 91. Foreground Thread / Background Thread [1]
512정성태6/27/200721718오류 유형: 40. error PRJ0050: Failed to register output.
511정성태6/25/200729699.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2]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