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9.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58

개발 환경 구성: 339.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90

개발 환경 구성: 340.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91

개발 환경 구성: 428.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리눅스 빌드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25

개발 환경 구성: 431.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개발 환경 구성: 434.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프로젝트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44

개발 환경 구성: 727. Visual C++ - 리눅스 프로젝트를 위한 빌드 서버의 msbuild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737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프로젝트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정

지난번에 CMake를 활용해 so/out 프로젝트 예시를 들었는데요,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이번에는 CMake가 아니라, 그냥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지원되는 리눅스 프로젝트 템플릿으로 so/out을 구성해봤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리눅스 템플릿의 Console App을 이용해 2개의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Console App - app1
Console App - sayhello

리눅스 프로젝트 템플릿의 경우 다음과 같은 설명의 Console App만 있고,

Console App
Run code in a Linux terminal. Prints "hello" by default.

라이브러리가 없는데 상관없습니다. 그냥 콘솔로 만든 후 라이브러리(so)로 빌드할 프로젝트는 속성 창에서 다음의 경로에 해당하는 값을 바꾸면 됩니다.

["General"의 "Project Defaults"]
            
Configuration Type - Dynamic Library (.so)

저것만 설정하고 Apply 버튼을 누르면 General 설정 부분이 so 파일에 맞게 바뀝니다. 그다음 2개 모두 Remote Build Machine 설정을 한 후, so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export 함수 하나를 준비하고,

// main2.h
#pragma once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include <unistd.h>

extern "C"
{
    void test();
}

// main2.cpp
#include <cstdio>
#include "main.h"

void test()
{
    char buff[FILENAME_MAX];
    getcwd(buff, FILENAME_MAX);
    printf("Current working dir2: %s\n", buff);
}

실행 파일을 만들 프로젝트는 이 함수를 사용하는 코드를 준비합니다.

#include <cstdio>
#include "../sayhello/main.h"  // 한 솔루션에 .so 프로젝트가 있으므로 상대 경로를 이용해 헤더 참조

int main()
{
    printf("hello from app1!\n");
    test();
    return 0;
}

이 상태에서 빌드하면 당연히 "test" 함수를 링크할 수 없다고 오류가 뜹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app1, Configuration: Debug x64 ------
1>Validating sources
1>Copying sources remotely to '192.168.0.21'
1>Validating architecture
1>Starting remote build
1>Compiling sources:
1>main.cpp
1>Linking objects
1>E:\multi\app1\obj\x64\Debug\main.o : error : In function `main':
1>E:\multi\app1\main.cpp(7): error : undefined reference to `test'
1>collect2 : error : ld returned 1 exit status
1>Done building project "app1.vcxproj" -- FAILED.
========== Rebuild All: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왜냐하면 2개의 프로젝트는 하나의 솔루션에 등록된 것일 뿐 "app1" 프로젝트가 "sayhello" so 프로젝트에 대한 존재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ayhello" 라이브러리에 대한 참조를 추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app1"의 프로젝트 속성에서 다음과 같이 sayhello.so에 대한 경로를 알려줍니다. (리눅스 공유 프로젝트의 경우 출력 파일 명에 "lib" 접두사가 붙습니다. 원한다면 "Target Name" 설정을 변경해 제거할 수 있고.)

["Linker" / "Input"의 "Additional Dependencies"]

$(RemoteRootDir)/sayhello/bin/$(Platform)/$(Configuration)/libsayhello.so;%(AdditionalDependencies)

이렇게만 하면 빌드가 잘 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빌드 후 libsayhello.so 파일의 위치입니다. 해당 파일이 app1.out과 같은 디렉터리에 복사해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app1.out은 libsayhello.so 파일을 반드시 프로젝트 속성에서 설정했던,

$(RemoteRootDir)/sayhello/bin/$(Platform)/$(Configuration)

경로에서 찾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확인을 ldd 도구로 할 수 있습니다.

$ ldd app1.out
        linux-vdso.so.1 (0x00007ffce39c3000)
        /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libsayhello.so (0x00007f252af3e000)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252abb5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252a7c4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252a426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252b342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252a20e000)

리눅스의 경우 동일한 폴더에 있는 so 파일을 로드하려면 특별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설정했던 ["Linker" / "Input"의 "Additional Dependencies"] 설정을 삭제하고 새롭게 다음과 같은 옵션을 명시합니다.

["Linker" / "General"의 "Additional Library Directories"]
/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주의사항: "~/projects/sayhello/bin/x64/Debug"라고 설정하면 안 됩니다.)

["Linker" / "Input"의 "Library Dependencies"]
sayhello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
-Wl,-rpath,'$ORIGIN' 

그러면 g++ 빌드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되고,

g++ -o "/home/usr32/projects/app1/../app1/bin/x64/Debug/app1.out" -Wl,--no-undefined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Wl,-z,relro -Wl,-z,now -Wl,-z,noexecstack -Wl,-rpath,'$ORIGIN' /home/usr32/projects/app1/../app1/obj/x64/Debug/main.o -lsayhello


app1.out의 libsayhello.so 의존성을 확인하면 app1과 동일한 폴더로 잡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ldd app1.out
        linux-vdso.so.1 (0x00007ffde8cfd000)
        libsayhello.so =>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libsayhello.so (0x00007f6b16a0e000)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6b16685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6b16294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6b15ef6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6b16e12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6b15cde000)

이렇게 하면 빌드는 잘 되지만 실행 시 app1.out과 동일한 폴더에 so 파일이 없으므로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so 파일 복사를 해야 하는데 수작업으로 매번 하면 불편하니 "Build Events / Remote Post-Build Event"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추가해 줍니다.

cp /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libsayhello.so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libsayhello.so

끝입니다. 이제부터는 ^^ Visual Studio의 F5 디버깅 환경을 누리기만 하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렇게 구성한 so, out 프로젝트를 담고 있습니다.)




참고로, 링커 옵션에 보면 결국 "-lsayhello"와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옵션을 주는 것과 같은데요. 재미있는 것은 이 옵션을 동일하게 "Additional Options"로 몰아서 주면,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

-Wl,-rpath,'$ORIGIN'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lsayhello

분명히 g++ 명령은 다음과 같이 수행이 되지만,

g++ -o "/home/usr32/projects/app1/../app1/bin/x64/Debug/app1.out" -Wl,--no-undefined -Wl,-z,relro -Wl,-z,now -Wl,-z,noexecstack -Wl,-rpath,'$ORIGIN' -Wl,-L/home/usr32/projects/sayhello/bin/x64/Debug -lsayhello /home/usr32/projects/app1/../app1/obj/x64/Debug/main.o


이상하게도 linker 오류가 발생합니다.

/home/usr32/projects/app1/../app1/obj/x64/Debug/main.o: In function `main':
/home/usr32/projects/app1/main.cpp:7: undefined reference to `test'
collect2: error: ld returned 1 exit status

반면 본문에서 설명한 것처럼 "Linker"의 "General"과 "Input" 영역을 통해 설정하면 g++시에 옵션의 위치가 바뀌면서 빌드가 잘 됩니다. 따라서 라이브러리 의존을 설정할 때는 "Additional Options"를 통해 직접 설정하는 방식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2019-05-22 추가: g++의 옵션은 순서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가령 -l 옵션의 경우 main.o 보다 먼저 나와서는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에 줬던 "-Wl,-rpath,'$ORIGIN'" 설정을 빼도 빌드는 잘 됩니다. 그런데, 실제로 실행하면 so 파일이 app1.out과 동일한 폴더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home/usr32/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error while loading shared libraries: libsayhello.so: cannot open shared object file: No such file or directory

ldd로 확인하면 이때의 so 파일 경로가 "not found"로 이상하게 나옵니다.

$ ldd ~/projects/app1/bin/x64/Debug/app1.out
        linux-vdso.so.1 (0x00007ffcb06e4000)
        libsayhello.so => not found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2127e4f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2127a5e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21276c0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21283da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21274a8000)

회사에 리눅스 C/C++ 개발자로부터 "-Wl,-rpath,'$ORIGIN'" 옵션 설정을 듣기 전까지 한참 헤맸다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9-11 07시51분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93정성태10/28/20245135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2정성태10/27/20244633Linux: 99. Linux -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경로 확인
13791정성태10/27/20244900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790정성태10/27/20244607Linux: 98. Ubuntu 22.04 - 리눅스 커널 빌드 및 업그레이드
13789정성태10/27/20244908Linux: 97. menuconfig에 CONFIG_DEBUG_INFO_BTF, CONFIG_DEBUG_INFO_BTF_MODULES 옵션이 없는 경우
13788정성태10/26/20244458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7정성태10/26/20244951개발 환경 구성: 730. github - Linux 커널 repo를 윈도우 환경에서 git clone하는 방법 [1]
13786정성태10/26/20245203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13785정성태10/23/20244983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파일 다운로드1
13784정성태10/23/20245246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3정성태10/23/20244859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13782정성태10/23/20244605Linux: 93. Ubuntu 22.04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81정성태10/22/20244785오류 유형: 930.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13780정성태10/22/20245546Linux: 92. WSL 2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79정성태10/22/20244840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3778정성태10/21/20245669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13777정성태10/20/20244952Windows: 265.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13776정성태10/19/20245250C/C++: 180.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파일 다운로드1
13775정성태10/19/20245478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13774정성태10/18/20245182Linux: 91. Container 환경에서 출력하는 eBPF bpf_get_current_pid_tgid의 pid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
13773정성태10/18/20244871Linux: 90.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 docker-desktop
13772정성태10/17/20245144Linux: 89.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배포본의 계층 관계
13771정성태10/17/20245049Linux: 88. WSL 2 리눅스 배포본 내에서의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
13770정성태10/17/20245328Linux: 87. ps + grep 조합에서 grep 명령어를 사용한 프로세스를 출력에서 제거하는 방법
13769정성태10/15/20246114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768정성태10/15/20245382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