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5.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11845

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90

Linux: 64.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494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Visual C++의 경우 msvcr[version].dll에 대한 정적 링크를 다음과 같이 하면,

수동으로 구성해 본 VC++프로젝트 설정: 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800

(* Visual Studio 버전에 따라 설정 옵션이 차이가 있습니다.)

순수하게 윈도우 시스템 dll에 대한 의존성만 갖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Linux 응용 프로그램도 그렇게 만들고 싶었는데요. 기본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libstdc++, libgcc_s.so.1, libc.so.6에 대한 C/C++ 관련 런타임이 동적으로 바인딩되어 있습니다.

$ ldd ./projects/testapp/bin/x64/Debug/testapp.so
        linux-vdso.so.1 (0x00007ffdc17d4000)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71662ce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71660b6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7165cc5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7165927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716686a000)

회사의 리눅스 개발자에 의하면, 다음의 옵션을 통해 libgcc_s와 libstdc++에 대한 의존성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

-static-libgcc -static-libstdc++

빌드하면 이렇게 홀쭉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 ldd ./projects/testapp/bin/x64/Debug/testapp.so
        linux-vdso.so.1 (0x00007ffd587e4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2f521c9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2f527e7000)

그런데, CRT(C Runtime) 라이브러리인 libc.so.6에 대한 의존성을 제거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Visual C++와는 달리 libc 만큼은 빌드 환경과 실행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혹시 libc 의존성 없애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검색해 보면, libc 의존성을 없애기 위해 "-static" 옵션을 주면 된다는 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옵션을 [Linker / "Command Line"의 "Additional Options"]에 함께 주면 빌드 시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1>  Linking objects
1>  Invoking 'ld'
1>  g++ -o "/home/usr23/projects/testapp/../testapp/bin/x64/Release/libtestapp.so" -Wl,--no-undefined -Wl,-z,relro -Wl,-z,now -Wl,-z,noexecstack -shared -static /home/usr23/projects/testapp/../testapp/obj/x64/Release/ClassFactory.o /home/usr23/projects/testapp/../testapp/obj/x64/Release/testapp.o /home/usr23/projects/testapp/../testapp/obj/x64/Release/dllmain.o /home/usr23/projects/testapp/../testapp/obj/x64/Release/ILRewriter.o
1>  /usr/bin/ld : error : /usr/lib/gcc/x86_64-linux-gnu/7/crtbeginT.o: relocation R_X86_64_32 against hidden symbol `__TMC_END__' can not be used when making a shared object
1>  /usr/bin/ld : error : final link failed: Nonrepresentable section on output
1>  collect2 : error : ld returned 1 exit status
1>  /usr/bin/ld: /usr/lib/gcc/x86_64-linux-gnu/7/crtbeginT.o: relocation R_X86_64_32 against hidden symbol `__TMC_END__' can not be used when making a shared object
1>  /usr/bin/ld: final link failed: Nonrepresentable section on output
1>  collect2: error: ld returned 1 exit status

__TMC_END__ 오류에 관한 것을 다시 검색해 보면,

how to make a static binary of coreutils?
; https://askubuntu.com/questions/530617/how-to-make-a-static-binary-of-coreutils

다음과 같이 기존 crtbeginT.o를 crtbeginS.o로 덮어씌우면 됩니다.

$ g++ --version
g++ (Ubuntu 7.3.0-27ubuntu1~18.04) 7.3.0
Copyright (C) 2017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This is free software; see the source for copying conditions.  There is NO
warranty; not even for MERCHANTABILITY or FITNESS FOR A PARTICULAR PURPOSE.

$ cd /usr/lib/gcc/x86_64-linux-gnu/7.3.0
$ sudo cp crtbeginT.o crtbeginT.orig.o
$ sudo crtbeginS.o crtbeginT.o

실제로 이렇게까지 처리하면 컴파일/링킹 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바이너리 의존성이 오히려 원래대로 돌아가 버립니다.

$ ldd ~/projects/testapp/bin/x64/Release/libtestapp.so
        linux-vdso.so.1 (0x00007fff71fe9000)
        libstdc++.so.6 => /usr/lib/x86_64-linux-gnu/libstdc++.so.6 (0x00007fa2814f0000)
        libc.so.6 => /lib/x86_64-linux-gnu/libc.so.6 (0x00007fa2810ff000)
        libm.so.6 => /lib/x86_64-linux-gnu/libm.so.6 (0x00007fa280d61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a281a8a000)
        libgcc_s.so.1 => /lib/x86_64-linux-gnu/libgcc_s.so.1 (0x00007fa280b49000)




참고로 우분투의 경우 g++ 8 버전을 다음과 같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ubuntu-toolchain-r/test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gcc-8 g++-8
$ gcc-8 --version

그럼 /usr/lib/gcc/x86_64-linux-gnu/8 디렉터리에 g++ 8 버전 관련 파일들이 설치됩니다. 이렇게 설치해도 기본적으로 gcc, g++ 명령시에는 g++-8 컴파일러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별도의 처리를 해야 하는데 이건 나중에.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5-20 10시26분
$ sudo apt install pax-utils
$ lddtree /bin/ps
정성태
2019-05-20 10시33분
The 101 of ELF files on Linux: Understanding and Analysis
; https://linux-audit.com/elf-binaries-on-linux-understanding-and-analysis/
정성태
2019-05-20 10시34분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2정성태7/23/20181427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4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8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30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6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21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8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7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3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23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22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5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6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83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8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70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20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20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4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5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9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4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94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10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400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