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윈도우 CMD - 파일이 변경된 경우 파일명을 변경해 복사하고 싶다면?

파일이 변경되었을 때만 복사하고 싶다면 일반적으로는 robocopy를 사용하면 됩니다.

c:> robocopy c:\temp d:\temp test.txt

그런데 문제는 c:\temp\test.txt 파일이 변경되었을 때 d:\temp\last.txt 파일로 복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단일 robocopy 명령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억지로 구현하자면 임시 파일을 하나 만들어 복사하는 식으로는 처리할 수 있습니다.

robocopy c:\temp d:\temp test.txt

if "%ERRORLEVEL%" == "0" goto NOCOPY

copy /Y d:\temp\test.txt d:\temp\last.txt

:NOCOPY

근데, 이게 살짝 맘에 들지 않습니다. 쓸데없이 test.txt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를 지울 수도 없습니다. 이럴 때 xcopy를 이용하면 좀 더 우아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c:> xcopy c:\temp\test.txt d:\temp\last.txt /d /y
Does D:\temp\last.txt specify a file name
or directory name on the target
(F = file, D = directory)? f
C:\temp\test.txt
1 File(s) copied

한 가지 사소한 문제라면 위와 같이 대상 파일이 없는 경우에는 file 인지, directory 인지 한번 더 물어본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일단 대상 폴더에 파일이 있다면 이후 실행에서는 묻지 않습니다.

c:> xcopy c:\temp\test.txt d:\temp\last.txt /d /y
C:\temp\test.txt
1 File(s) copied

만약 첫 복사까지 지원해야 한다면 "F"를 입력하도록 다음과 같이 우회할 수는 있습니다.

c:> echo F | xcopy c:\temp\test.txt d:\temp\last.txt /d /y
C:\temp\test.txt
1 File(s) copied




참고로, robocopy의 경우에는 파일이 복사된 경우 1, 복사되지 않았으면 ERRORLEVEL로 0을 반환하지만 xcopy의 경우에는 언제나 0을 반환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8/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0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58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29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1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26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19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3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1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5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2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18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29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1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3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59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86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2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2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68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7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3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98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4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