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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812. pscp.exe 기능을 C#으로 제어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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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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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p.exe 기능을 C#으로 제어하는 방법

윈도우의 파일을 리눅스로 전송하는데 보통 SSH 연결을 이용한 pscp.exe 도구를 사용하는데요. 전에도 한번 잘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1716

그런데, 문제는 이 도구가 비밀번호를 묻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pw" 옵션을 사용하면 되는데 아쉽게도 평문을 직접 전달하기 때문에 스크립트에 직접 넣어두기가 영 껄끄럽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경우 DPAPI를 이용해,

ProtectedData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security.cryptography.protecteddata

Some choices for encrypting data so that it can be decrypted only by the same user or compute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0327-00/?p=109580

1차적으로 암호가 노출되는 문제를 막곤 하는데요. 그러다 혹시 프로그램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이 있을까 싶어 찾아봤더니 ^^ NuGet에 pscp 관련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WinSCP .NET assembly
; https://www.nuget.org/packages/WinSCP/

PM> Install-Package WinSCP

C# 코딩 방법도 이미 다음의 글에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WinSCP .NET Assembly and COM Library
; https://winscp.net/eng/docs/library#csharp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음의 세션 정보인데,

SessionOptions sessionOptions = new SessionOptions
{
    Protocol = Protocol.Sftp,
    HostName = "example.com",
    UserName = "user",
    Password = "mypassword",
    SshHostKeyFingerprint = "ssh-rsa 2048 xx:xx:xx:xx:xx:xx:xx:xx:..."
};

이 중에서 다른 것은 pscp 명령행에서 입력하던 것들이므로 쉽게 설정할 수 있지만, SshHostKeyFingerprint 값을 어떻게 구하는지 막막할 수 있는데요, 제 경우에는 그냥 pscp 명령어를 "-v" (verbose) 옵션을 주고 실행해 출력되는 값을 복사했습니다.

C:\> pscp -v -r D:\bin\Release\netcoreapp2.0\publish\ usr32@testubuntu:/home/usr32/coreapp
Connecting to fe80::3826:2861:d5c3:4ae0%25 port 22
We claim version: SSH-2.0-PuTTY_Release_0.70
Server version: SSH-2.0-OpenSSH_7.6p1 Ubuntu-4ubuntu0.3
Using SSH protocol version 2
Doing ECDH key exchange with curve Curve25519 and hash SHA-256
Server also has ecdsa-sha2-nistp256/ssh-rsa host keys, but we don't know any of them
Host key fingerprint is:
ssh-ed25519 256 fd:ed:10:ca:20:e9:26:f7:6c:8e:da:f7:b1:2c:75:c8
Initialised AES-256 SDCTR client->server encryption
Initialised HMAC-SHA-256 client->server MAC algorithm
Initialised AES-256 SDCTR server->client encryption
Initialised HMAC-SHA-256 server->client MAC algorithm
Using username "usr32".

따라서 위의 정보대로라면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SessionOptions sessionOptions = new SessionOptions
{
    Protocol = Protocol.Sftp,
    HostName = "testubuntu",
    UserName = "usr32",
    Password = "...",
    SshHostKeyFingerprint = "ssh-ed25519 256 fd:ed:10:ca:20:e9:26:f7:6c:8e:da:f7:b1:2c:75:c8"
};

물론 여기서도 Password는 평문 기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C#과 같은 언어에서 평문을 프로그램에 넣는 것은 좋지 않으니 이 부분을 DPAPI 처리하면 됩니다. 그래서 대충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만들었습니다.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System.Security.Cryptography;
using System.Text;
using WinSCP;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int Main(string [] args)
    {
        if (args.Length < 3)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ProcessName} [profile_path] [src_path] [dst_path]");
            return 1;
        }

        string profilePath = args[0];
        string srcPath = args[1];
        string dstPath = args[2];

        (string hostName, string userName, string password, string fingerPrint) = LoadProfile(profilePath);

        try
        {
            SessionOptions sessionOptions = new SessionOptions
            {
                Protocol = Protocol.Sftp,
                HostName = hostName,
                UserName = userName,
                Password = password,
                SshHostKeyFingerprint = fingerPrint
            };

            using (Session session = new Session())
            {
                // Connect
                session.Open(sessionOptions);

                // Upload files
                TransferOptions transferOptions = new TransferOptions();
                transferOptions.TransferMode = TransferMode.Binary;

                TransferOperationResult transferResult;
                transferResult =
                    session.PutFiles(srcPath, dstPath, false, transferOptions);

                // Throw on any error
                transferResult.Check();

                // Print results
                foreach (TransferEventArgs transfer in transferResult.Transfers)
                {
                    Console.WriteLine("Upload of {0} succeeded", transfer.FileName);
                }
            }

            return 0;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rror: {0}", e);
            return 1;
        }
    }

    private static (string hostName, string userName, string password, string fingerPrint) LoadProfile(string profilePath)
    {
        string [] contents = File.ReadAllLines(profilePath);
        return (contents[0], contents[1], Decrypt(contents[2]), contents[3]);
    }

    private static string Decrypt(string txt)
    {
        byte[] encPassword = Convert.FromBase64String(txt);
        byte[] entropy = { 0xfd, 0xed, 0x10, 0x20, 0xe9, 0x75 };

        byte[] decPassword = ProtectedData.Unprotect(encPassword, entropy, DataProtectionScope.CurrentUser);

        return Encoding.Unicode.GetString(decPassword);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코드를 포함합니다.)




패키지 파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사실 WinSCP C# 라이브러리가 scp의 모든 기능을 C#으로 구현하는 것은 아니고 winscp.exe 프로세스를 실행해 제어하는 형식입니다. 가령 이때의 명령행을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하위 프로세스가 실행이 됩니다.

winscp.exe /xmllog="%LOCALAPPDATA%\Temp\wscpA2AC.02BF8098.tmp" /xmlgroups /xmllogrequired /nointeractiveinput /dotnet=5.13.8  /ini=nul  /console /consoleinstance=_41644_12289376_818

그래도 뭐... 이 정도면 Console In/Out 문자열을 직접 제어하지 않아도 되니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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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8/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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