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 IIS Express로 호스팅하는 사이트를 https로 접근하는 방법

처음 ASP.NET 웹 사이트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무작위 포트가 할당되면서 IIS Express 상의 "localhost"로 테스트가 됩니다. 가령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F5 키를 눌러 디버깅을 시작하면 "http://localhost:18547"로 웹 브라우저가 뜨는데요.

https로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솔루션 탐색기에서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속성" 창에 SSL 설정을 할 수 있는 옵션이 보입니다.

iisexpress_ssl_enabled_1.png

보는 바와 같이 "SSL Enabled" 항목을 "True"로 설정하면 "SSL URL"이 제공됩니다. 그다음, 프로젝트 속성 창으로 이동해 다음과 같이 "Project Url"을 "SSL URL" 값으로 설정하면,

iisexpress_ssl_enabled_2.png

이후부터 F5 키를 눌러 디버깅을 시작하면 웹 브라우저에 "https://localhost:44369"로 뜨게 되고, 최초 접근 시에 비주얼 스튜디오가 "localhost" 용 테스트 인증서를 등록할 것인지를 묻는 창으로 SSL 통신에 사용될 인증서도 자동으로 생성하게 됩니다. (만약 기존에 localhost 인증서를 받은 적이 있다면 이 과정이 생략됩니다.)




참고로, SSL 설정 후 F5 키를 눌러 실행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한다면?

Unable to launch the IIS Express Web server.

The start URL specified is not valid. https://localhost:44369/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예를 들어 WebApplication1이라고 했을 때)가 속한 솔루션 파일이 있는 폴더를 기준으로 다음의 경로에 있는 파일을,

.vs\WebApplication1\config\applicationhost.config

메모장으로 열어 바인딩 정보를 확인합니다. 가령 제 경우에 다음과 같이 설정돼 있었습니다.

<site name="WebApplication1" id="2">
    <application path="/" applicationPool="Clr4IntegratedAppPool">
        <virtualDirectory path="/" physicalPath="C:\temp\WebApplication1\WebApplication1" />
    </application>
    <bindings>
        <binding protocol="http" bindingInformation="*:18547:localhost" />
        <binding protocol="https" bindingInformation="*:44384:localhost" />
    </bindings>
</site>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44369로 설정되었는데, applicationhost.config에는 44384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그냥 "Project Url"에 44384로 포트 값을 바꿔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5/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92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5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9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5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6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01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92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100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00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6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000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5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2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7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77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8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81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80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5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730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8.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24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114.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32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443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