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3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

데브피아에 올라온 질문입니다.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  
;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80&MAEULNO=2&no=2126&ref=2126&page=1

충분히 궁금할 수 있는 질문이어서, 저도 검색을 해보았는데... 아래와 같은 답이 나왔습니다.

Label.Content Changed Event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wpf/thread/5421e988-f729-4154-b1ab-e17e1b8b70d4

그런데... 웬일인지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 DependencyProperty를 잘 아시는 분들이라면, Changed 이벤트를 걸 수 있다는 사실을 알 텐데요. 그래서 좀 더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Listening to DependencyProperty changes
; http://blogs.msdn.com/b/llobo/archive/2007/03/05/listening-to-dependencyproperty-changes.aspx

아하... 답이 나왔군요.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 줄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DependencyPropertyDescriptor dpd = DependencyPropertyDescriptor.FromProperty(ContentControl.ContentProperty,
        typeof(ContentControl));

    if (dpd != null)
    {
        dpd.AddValueChanged(this.label1,
            (o, evt) =>
            {
                MessageBox.Show("Changed");
            });
    }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label1.Content = "test";
}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Content에 설정되는 값이 참조형 값으로 비교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변경해 주면 계속해서 "Changed"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label1.Content = "test" + 0.ToString();
}

아쉽게도 AddValueChanged에서는 PropertyChangedCallback의 DependencyPropertyChangedEventArgs에서처럼 OldValue와 NewValue를 구분해주는 인자를 제공해 주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개발자가 임의로 이전 값을 보관해서 비교해 주는 코드를 작성해 주어야 합니다.

if (dpd != null)
{
    dpd.AddValueChanged(this.label1,
        (o, evt) =>
        {
            if (oldValue.Equals(this.label1.Content) == true)
            {
                return;
            }

            oldValue = this.label1.Content;
            MessageBox.Show("Changed");
        });
}

그런 것을 고려해 보면... 경우에 따라서는 차라리 상속받아 구현하는 것이 더 깔끔할 수 있겠군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57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76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25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51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71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9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04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41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7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69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8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63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82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0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2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7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1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4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6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2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0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3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3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1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