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29.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01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yield return의 리턴 타입 질문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156

우선,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 조건은 문서에 잘 나와 있습니다.

yield (C# Referen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keywords/yield

  • 반환 타입은 반드시 IEnumerable, IEnumerable<T>, IEnumerator, IEnumerator<T> 중의 하나여야 한다.
  • 메서드의 인자에는 in, ref, out 조건을 가질 수 없다.

첫 번째 조건에 의해, C# 컴파일러는 yield 문이 사용된 메서드의 반환 형식이 IEnumerable이면 자동 생성되는 클래스를 IEnumerable과 IEnumerator를 함께 상속받도록 만듭니다. 반면 IEnumerator를 반환하는 메서드의 경우 IEnumerable은 필요 없으니 제외하고 IEnumerator만 구현합니다.

직접 확인해 볼까요? ^^ 본문(yield return의 리턴 타입 질문드립니다.)에 실린 예제를 보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ublic class NameSet : IEnumerable
{
    private List<string> names = new List<string>();

    public NameSet(params string[] values)
    {
        foreach (var e in values)
            this.names.Add(e);
    }

    public IEnumerable NameList()
    {
        int currentIndex = 0;

        while (currentIndex < names.Count)
        {
            yield return names[currentIndex];
            currentIndex++;
        }
    }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int currentIndex = 0;

        while (currentIndex < names.Count)
        {
            yield return names[currentIndex];
            currentIndex++;
        }
    }
}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names = new NameSet("abc", "def", "ghi");

            foreach (var e in names.NameList())
                Console.WriteLine(e);

            foreach (var e in names)
                Console.WriteLine(e);
        }
    }
}

NameList 메서드의 경우 IEnumerable을 반환하므로 C#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은 식의 클래스를 생성해 줍니다.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NameList>d__2 : IEnumerable<object>, IEnumerable,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ublic NameSet <>4__this;
    private int <>l__initialThreadId;
    private int <currentIndex>5__1;

    // Methods
    [DebuggerHidden]
    public <NameList>d__2(int <>1__state);
    private bool MoveNext();
    [DebuggerHidden]
    IEnumerator<object> IEnumerable<object>.GetEnumerator();
    [DebuggerHidden]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DebuggerHidden]
    void IEnumerator.Reset();
    [DebuggerHidden]
    void IDisposable.Dispose();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달리 말하면, NameList 메서드는 IEnumerable + IEnumerator가 구현된 클래스로 바뀌는 것입니다. 반면 IEnumerator를 반환하는 GetEnumerator 메서드는,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GetEnumerator>d__3 :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ublic NameSet <>4__this;
    private int <currentIndex>5__1;

    // Methods
    [DebuggerHidden]
    public <GetEnumerator>d__3(int <>1__state);
    private bool MoveNext();
    [DebuggerHidden]
    void IEnumerator.Reset();
    [DebuggerHidden]
    void IDisposable.Dispose();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간단하게 IEnumerator만을 구현한 클래스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foreach 구문은 IEnumerator/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 않아도 되므로,

47. foreach 문을 사용하려면 IEnumerator/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반드시 구현해야 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876#tag47

NameSet의 IEnumerable 상속은 (foreach에서만 사용한다면) 제거해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80정성태2/23/20227524.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2]
12979정성태2/22/202210117.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2
12978정성태2/21/20227439.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12977정성태2/21/202211145.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6768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8527.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6657.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8942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8211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9857.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7987.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565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770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119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6972.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6895.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227.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7949.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7797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7944.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326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046.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104.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723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6949.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357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