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29.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02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yield return의 리턴 타입 질문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156

우선,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 조건은 문서에 잘 나와 있습니다.

yield (C# Referen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keywords/yield

  • 반환 타입은 반드시 IEnumerable, IEnumerable<T>, IEnumerator, IEnumerator<T> 중의 하나여야 한다.
  • 메서드의 인자에는 in, ref, out 조건을 가질 수 없다.

첫 번째 조건에 의해, C# 컴파일러는 yield 문이 사용된 메서드의 반환 형식이 IEnumerable이면 자동 생성되는 클래스를 IEnumerable과 IEnumerator를 함께 상속받도록 만듭니다. 반면 IEnumerator를 반환하는 메서드의 경우 IEnumerable은 필요 없으니 제외하고 IEnumerator만 구현합니다.

직접 확인해 볼까요? ^^ 본문(yield return의 리턴 타입 질문드립니다.)에 실린 예제를 보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ublic class NameSet : IEnumerable
{
    private List<string> names = new List<string>();

    public NameSet(params string[] values)
    {
        foreach (var e in values)
            this.names.Add(e);
    }

    public IEnumerable NameList()
    {
        int currentIndex = 0;

        while (currentIndex < names.Count)
        {
            yield return names[currentIndex];
            currentIndex++;
        }
    }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int currentIndex = 0;

        while (currentIndex < names.Count)
        {
            yield return names[currentIndex];
            currentIndex++;
        }
    }
}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names = new NameSet("abc", "def", "ghi");

            foreach (var e in names.NameList())
                Console.WriteLine(e);

            foreach (var e in names)
                Console.WriteLine(e);
        }
    }
}

NameList 메서드의 경우 IEnumerable을 반환하므로 C#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은 식의 클래스를 생성해 줍니다.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NameList>d__2 : IEnumerable<object>, IEnumerable,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ublic NameSet <>4__this;
    private int <>l__initialThreadId;
    private int <currentIndex>5__1;

    // Methods
    [DebuggerHidden]
    public <NameList>d__2(int <>1__state);
    private bool MoveNext();
    [DebuggerHidden]
    IEnumerator<object> IEnumerable<object>.GetEnumerator();
    [DebuggerHidden]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DebuggerHidden]
    void IEnumerator.Reset();
    [DebuggerHidden]
    void IDisposable.Dispose();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달리 말하면, NameList 메서드는 IEnumerable + IEnumerator가 구현된 클래스로 바뀌는 것입니다. 반면 IEnumerator를 반환하는 GetEnumerator 메서드는,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GetEnumerator>d__3 :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ublic NameSet <>4__this;
    private int <currentIndex>5__1;

    // Methods
    [DebuggerHidden]
    public <GetEnumerator>d__3(int <>1__state);
    private bool MoveNext();
    [DebuggerHidden]
    void IEnumerator.Reset();
    [DebuggerHidden]
    void IDisposable.Dispose();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간단하게 IEnumerator만을 구현한 클래스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foreach 구문은 IEnumerator/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 않아도 되므로,

47. foreach 문을 사용하려면 IEnumerator/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반드시 구현해야 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876#tag47

NameSet의 IEnumerable 상속은 (foreach에서만 사용한다면) 제거해도 무방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4정성태3/8/20218767.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25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496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06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080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560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33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872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460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17.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46.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788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122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53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70.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595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9967.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0995.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9995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08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43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65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84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41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3010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118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