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0. C++ string의 c_str과 data 함수의 차이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21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string의 c_str과 data 함수의 차이점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string c_str() vs. data()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94634/string-c-str-vs-data

어쨌든 공식적으로는 C++03 이전에는 구현체마다 다를 수 있었지만 C++11부터는 단일하게 null 종료 문자를 가진 유형으로 반환한다고 합니다.

In C++11 onwards, both functions are required to be the same. i.e. data is now required to be null-terminated. According to cppreference: "The returned array is null-terminated, that is, data() and c_str() perform the same function."


그러던 것이 C++17 표준부터는 data()는 "const"를 떼는 것으로 바뀝니다. 그래서 C++11 이전에는 다음의 코드가 문제없이 컴파일되었지만,와 함께,

const char* p1 = txt.data();
const char* p2 = txt.c_str();

"ISO C++17 Standard (/std:c++17)"부터는 data가 const 유형으로 반환하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이 바꿔야 합니다.같은 표현도 가능합니다.

// 컴파일 에러 발생 - Error C2440 'initializing': cannot convert from 'const _Elem *' to 'char *'
// const char* p1 = txt.data();

char* p1 = txt.data(); // char* 변수로도 반환 가능
const char* p2 = txt.c_str();




참고로, C++03 이전에는 달랐다고 하는데 구현체마다 그럴 가능성은 있겠지만 대부분은 string이 문자열에 주로 사용되었으므로 동일하게 바뀐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Linux g++에서 "C++03 (-std=c++03)" 옵션으로 data(), c_str()의 코드를 보면,

const _CharT*
data() const _GLIBCXX_NOEXCEPT
{ return _M_data(); }

const _CharT*
c_str() const _GLIBCXX_NOEXCEPT
{ return _M_data(); }

동일한 _M_data() 함수를 호출하기 때문에 다른 동작을 할 여지가 없습니다. 혹시나 싶어 Visual Studio 2015의 C++ 프로젝트에서 "Platform target" 설정을 "Visual Studio 2015 - Windows XP (v140_xp)"로 한 경우의 std::string 소스 코드도 살펴봤는데요, 다만 이번에는 다음과 같이 차이점을 설명하는 (오래된) 주석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nst _Elem *data() const _NOEXCEPT
    {   // return pointer to nonmutable array
    return (this->_Myptr());
    }

const _Elem *c_str() const _NOEXCEPT
    {   // return pointer to null-terminated nonmutable array
    return (this->_Myptr());
    }

그래도 코드 자체는 _Myptr() 함수를 부르는 것으로 동일하게 처리하지만.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5-20 04시37분
[kernel] // 컴파일 에러 발생 - Error C2440 'initializing': cannot convert from 'const _Elem *' to 'char *'
를 발생시킨 소스를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저 에러메시지는 const* 인 data를 char*에 대입할 때 발생하는 메시지 같은데요...
[guest]
2019-05-20 04시40분
[kernel] 주석처리한 라인이 https://onlinegdb.com/rk9cY0yaE 와 vs2019 /std:c++17 에서 컴파일 에러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guest]
2019-05-20 11시39분
아... 제가 헷갈렸습니다. 맞습니다. C++17과 그 하위의 버전을 번갈아가면서 테스트하다가 그렇게 꼬였습니다. ^^; 말씀하신 것처럼 C++14 이하 버전에서 const*로 반환하는데 그걸 char* 변수로 받다가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91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0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27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8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8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2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7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0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1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5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3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1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1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3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2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