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36.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6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Python의 range 함수는 [from, to) 범위의 수를 반환하는데 이런 용도로 C#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코드가 System.Linq에서 제공하는 Enumerable.Range 메서드입니다.

foreach (int i in Enumerable.Range(1, 10))
{
}

하지만, 아쉽게도 step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를 감안해 다음과 같이 별도로 구현해야 합니다.

C# equivalent of Python's range with step?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3897078/c-sharp-equivalent-of-pythons-range-with-step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public static class EnumerableUtilities
{
    public static IEnumerable<int> RangePython(int start, int stop, int step = 1)
    {
        if (step == 0)
            throw new ArgumentException("Parameter step cannot equal zero.");

        if (start < stop && step > 0)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else if (start > stop && step < 0)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
}

그런데, 구현을 하다 보니 기왕이면 int뿐만 아니라 double 같은 타입에도 사용하고 싶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땅한 제네릭 제약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가장 가까운 것이 C# 7.3의 unmanaged 제약인데, 그렇다고 해서 산술 연산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므로 각각의 연산자 사용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1) where T : unmanaged
{
    if (step == 0)
        throw new ArgumentException("Parameter step cannot equal zero.");

    if (start < stop && step > 0)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else if (start > stop && step < 0)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

최대한 오류를 피하기 위해 갖은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구현한다면 ^^; 딱 2개의 코드를 제외하고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끌고 가볼 수는 있습니다.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Python<T>(T start, T stop, T step) where T : unmanaged, IComparable, IEquatable<T>
{
    if (step.Equals(default(T)))
        throw new ArgumentException("Parameter step cannot equal zero.");

    if (start.CompareTo(stop) < 0 && step.CompareTo(0) > 0)
    {
        for (var i = start; i.CompareTo(stop) < 0; i += step)
        {
            yield return i;
        }
    }
    else if (start.CompareTo(stop) > 0 && step.CompareTo(0) < 0)
    {
        for (var i = start; i.CompareTo(stop) > 0; i += step)
        {
            yield return i;
        }
    }
}

그렇습니다. 문제는 바로 저 "+" 연산자입니다. "+" 연산에 대한 인터페이스 제약은 없으므로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습니다. 그래도.... 역시 억지로 구현해 보면 가능한 해결책은 있습니다.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Python<T>(T start, T stop, T step) where T : unmanaged, IComparable, IEquatable<T>
{
    if (step.Equals(default(T)))
        throw new ArgumentException("Parameter step cannot equal zero.");

    if (start.CompareTo(stop) < 0 && step.CompareTo(default(T)) > 0)
    {
        for (var i = start; i.CompareTo(stop) < 0;)
        {
            yield return i;
            Add(ref i, step);
        }
    }
    else if (start.CompareTo(stop) > 0 && step.CompareTo(default(T)) < 0)
    {
        for (var i = start; i.CompareTo(stop) > 0;)
        {
            yield return i;
            Add(ref i, step);
        }
    }
}

private unsafe static void Add<T>(ref T value, T step) where T : unmanaged
{
    switch (value)
    {
        // unsafe를 사용하지 않으면 박싱이 발생하고,
        case short s:
            short sStep = (short)(object)step;
            s += sStep;
            value = (T)(object)s;
            break;

        case int i:
            int iStep = (int)(object)step;
            i += iStep;
            value = (T)(object)i;
            break;

        // unsafe를 사용하면 코드가 좀 복잡해지고!
        case double _:
            {
                double* pStep = (double *)&step;
                fixed (T* pValue = &value)
                {
                    double* pTargetDouble = (double*)pValue;
                    *pTargetDouble += *pStep;
                }
            }
            break;

        default: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value.GetType().ToString());
    }
}

어쨌든 저 정도만 구현해도 다음과 같은 식으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short val in Extension.RangePython<short>(1, 2, 1))
    {
        Console.WriteLine(val);
    }

    foreach (double val in Extension.RangePython<double>(0.1, .2, 0.001))
    {
        Console.WriteLine(val);
    }

    foreach (int val in Extension.RangePython<int>(1, 10, 1))
    {
        Console.WriteLine(val);
    }
}

그렇지만, 아무리 봐도 타입별로 어수룩한 중복 코드가 case 문으로 나열되는 Add 문이 영 눈에 밟힙니다. ^^ 그렇다면 이제 남은 가장 최선의 방법은 바로 dynamic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 Is there a constraint that restricts my generic method to numeric typ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2664/is-there-a-constraint-that-restricts-my-generic-method-to-numeric-types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Python<T>(T start, T stop, T step)
{
    dynamic dStart = start;
    dynamic dStop = stop;
    dynamic dStep = step;

    if (dStep == 0)
        throw new ArgumentException("Parameter step cannot equal zero.");

    if (dStart < dStop && dStep > 0)
    {
        for (var i = dStart; i < dStop; i += dStep)
        {
            yield return i;
        }
    }
    else if (dStart > dStop && dStep < 0)
    {
        for (var i = dStart; i > dStop; i += dStep)
        {
            yield return i;
        }
    }
}

그나마 가장 낫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09정성태7/15/20181602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102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122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188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760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652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367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337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607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405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391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509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706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542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151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550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4268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425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3698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4479.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575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11587정성태7/5/201814567.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4324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4208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4665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3정성태7/5/201813790.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