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9 버전 16.1부터 리눅스 C/C++ 프로젝트에 추가된 WSL 지원

드디어, 리눅스 C/C++ 프로젝트가 WSL에 자연스럽게 통합했습니다.

C++ with Visual Studio 2019 and 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
; https://devblogs.microsoft.com/cppblog/c-with-visual-studio-2019-and-windows-subsystem-for-linux-wsl/

AddressSanitizer (ASan) for the Linux Workload in Visual Studio 2019
; https://devblogs.microsoft.com/cppblog/addresssanitizer-asan-for-the-linux-workload-in-visual-studio-2019/

방법도 간단합니다. WSL 측에 다음과 같이 기본적인 개발 도구를 설치하고,

$ sudo apt install g++ gdb make rsync zip

Visual Studio의 리눅스 프로젝트에서는 "Platform Toolset" 설정을 (기본값 Remote_GCC_1_0으로부터) WSL_1_0으로 바꿔주기만 하면 됩니다.

vs_wsl_support_1.png

여기서 주의할 것은 위의 화면에서 "Platform Toolset"의 하단에 "WSL .exe full path"로 입력된 값이 기본적으로는 "Bash on Ubuntu on Windows"라는 점입니다. 이것은 윈도우 스토어에서 설치한 "Ubuntu - Trusted Microsoft Store App"과 같이,

Ubuntu 18.04 LTS
; https://www.microsoft.com/en-us/p/ubuntu-1804-lts/9n9tngvndl3q

다른 리눅스 배포본과는 다른 경로입니다. 자신의 환경에 어떤 리눅스 배포판이 설치되어 있는지 "wslconfig /l" 명령어로 확인해 보면,

C:\> wslconfig /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Distributions:
Legacy (Default)
Ubuntu

"WSL .exe full path"의 기본값인 "$(windir)\sysnative\wsl.exe"는 "Legacy (Default)"에 해당하는 것으로 앱 제목이 "Bash on Ubuntu on Windows"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만약, Windows Store로부터 받은 "Ubuntu"와 연동하고 싶다면 "WSL .exe full path" 값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C:\Program Files\WindowsApp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1804.2018.817.0_x64__79rhkp1fndgsc\ubuntu.exe

(위의 경로는 Ubuntu 앱을 실행하고 작업 관리자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환경 정보를 출력해 보면,

#include <cstdio>
#include <sys/utsname.h>
#include <string>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fcntl.h>
#include <unistd.h>

using namespace std;

string read_file(const char* filePath)
{
    string txt(4096, 0);

    int fd = open(filePath, O_RDONLY);
    read(fd, (void *)txt.data(), txt.size() - 1);

    close(fd);

    return txt;
}

int main()
{
    utsname info;
    uname(&info);
    
    printf("%s, %s, %s, %s, %s\n", info.sysname, info.nodename, info.release, info.version, info.machine);

    string txt = read_file("/etc/lsb-release");
    printf("%s", txt.c_str());

    return 0;
}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Bash on Ubuntu on Windows의 경우]
Linux, TESTPC, 4.4.0-17763-Microsoft, #379-Microsoft Wed Mar 06 19:16:00 PST 2019, x86_64
DISTRIB_ID=Ubuntu
DISTRIB_RELEASE=14.04
DISTRIB_CODENAME=trusty
DISTRIB_DESCRIPTION="Ubuntu 14.04.5 LTS"

[StoreApp Ubuntu의 경우]
Linux, TESTPC, 4.4.0-17763-Microsoft, #379-Microsoft Wed Mar 06 19:16:00 PST 2019, x86_64
DISTRIB_ID=Ubuntu
DISTRIB_RELEASE=16.04
DISTRIB_CODENAME=xenial
DISTRIB_DESCRIPTION="Ubuntu 16.04.6 LTS"




개인적으로 현재 Visual Studio로 리눅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기대를 많이 했습니다. ^^ 그런데, 아직 좀 기다려야겠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인텔리센스가 안 됩니다. WSL이 아닌 경우, 원격 리눅스로 SSH 연결 설정을 해 두면 자동으로 헤더 파일을 다운로드해 연동이 되는데요. WSL의 경우에는 그게 아니어도 된다고는 하지만,

In Visual Studio you no longer need to add a remote connection or configure SSH in order to build and debug on your local WSL installation.


어쨌든 결과적으로 인텔리센스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헤더 파일들에 전부 빨간색 밑줄이 그어집니다.) 그래도 이 부분은 경험이 있다면 WSL에 SSH 연결 설정하고 다운로드한 헤더 파일의 폴더를 리눅스 프로젝트에 설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불편한게 하나 있다면, 실행할 때마다 빌드를 새롭게 한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이것은 조만간 수정될 듯하지만 그때까지는 일단 현재 프로젝트를 WSL로 변경하는 것은 미루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Platform Toolset" 옵션 하나 변경하는 것이지만. ^^)

그 외에는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통합된 것은 사실입니다.




참고로, 빌드 결과물이 다음과 같은 식의 경로에 남기 때문에,

F:\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out

Ubuntu App에서 곧바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cd /mnt/f/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
$ ./ConsoleApplication1.out
Linux, THE11, 4.4.0-17763-Microsoft, #379-Microsoft Wed Mar 06 19:16:00 PST 2019, x86_64
DISTRIB_ID=Ubuntu
DISTRIB_RELEASE=16.04
DISTRIB_CODENAME=xenial
DISTRIB_DESCRIPTION="Ubuntu 16.04.6 LTS"




빌드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1>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MSBuild\Microsoft\VC\v160\Application Type\Linux\1.0\Linux.WSL.targets(188,5): error MSB4018: The "Compile" task failed unexpectedly.
1>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MSBuild\Microsoft\VC\v160\Application Type\Linux\1.0\Linux.WSL.targets(188,5): error MSB4018: liblinux.Local.WindowsSubsystemException: Could not find the WSL launcher: '"C:\Program Files\WindowsApp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1804.2018.817.0_x64__79rhkp1fndgsc\ubuntu.exe"'.

프로젝트 속성 창의 "WSL .exe full path"에 준 경로가 올바르지 않아서입니다. 가령 겹따옴표를 붙이면,

"C:\Program Files\WindowsApp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1804.2018.817.0_x64__79rhkp1fndgsc\ubuntu.exe"

Compile task에서 오류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겹따옴표를 제거해야 합니다.

C:\Program Files\WindowsApp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1804.2018.817.0_x64__79rhkp1fndgsc\ubuntu.exe




또는, F5 디버깅을 눌렀을 때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면?

Could not launch gdb. gdb is missing from your WSL system and needs to be installed, please use your system's package manager to install it.


대상 WSL 리눅스 배포본에 개발 관련 도구들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 혹시나 "WSL .exe full path"에 지정한 리눅스 배포본과 개발 도구를 설치한 배포본이 동일한 것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2정성태12/21/201126055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1115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6955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8373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182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960.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144.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797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569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603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625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808.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29934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7047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6146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806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652.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400.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201.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682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427.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912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695.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286.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780.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77정성태11/18/201130024.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