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9 버전 16.1부터 리눅스 C/C++ 프로젝트에 추가된 WSL 지원

드디어, 리눅스 C/C++ 프로젝트가 WSL에 자연스럽게 통합했습니다.

C++ with Visual Studio 2019 and 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
; https://devblogs.microsoft.com/cppblog/c-with-visual-studio-2019-and-windows-subsystem-for-linux-wsl/

AddressSanitizer (ASan) for the Linux Workload in Visual Studio 2019
; https://devblogs.microsoft.com/cppblog/addresssanitizer-asan-for-the-linux-workload-in-visual-studio-2019/

방법도 간단합니다. WSL 측에 다음과 같이 기본적인 개발 도구를 설치하고,

$ sudo apt install g++ gdb make rsync zip

Visual Studio의 리눅스 프로젝트에서는 "Platform Toolset" 설정을 (기본값 Remote_GCC_1_0으로부터) WSL_1_0으로 바꿔주기만 하면 됩니다.

vs_wsl_support_1.png

여기서 주의할 것은 위의 화면에서 "Platform Toolset"의 하단에 "WSL .exe full path"로 입력된 값이 기본적으로는 "Bash on Ubuntu on Windows"라는 점입니다. 이것은 윈도우 스토어에서 설치한 "Ubuntu - Trusted Microsoft Store App"과 같이,

Ubuntu 18.04 LTS
; https://www.microsoft.com/en-us/p/ubuntu-1804-lts/9n9tngvndl3q

다른 리눅스 배포본과는 다른 경로입니다. 자신의 환경에 어떤 리눅스 배포판이 설치되어 있는지 "wslconfig /l" 명령어로 확인해 보면,

C:\> wslconfig /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Distributions:
Legacy (Default)
Ubuntu

"WSL .exe full path"의 기본값인 "$(windir)\sysnative\wsl.exe"는 "Legacy (Default)"에 해당하는 것으로 앱 제목이 "Bash on Ubuntu on Windows"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만약, Windows Store로부터 받은 "Ubuntu"와 연동하고 싶다면 "WSL .exe full path" 값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C:\Program Files\WindowsApp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1804.2018.817.0_x64__79rhkp1fndgsc\ubuntu.exe

(위의 경로는 Ubuntu 앱을 실행하고 작업 관리자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환경 정보를 출력해 보면,

#include <cstdio>
#include <sys/utsname.h>
#include <string>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fcntl.h>
#include <unistd.h>

using namespace std;

string read_file(const char* filePath)
{
    string txt(4096, 0);

    int fd = open(filePath, O_RDONLY);
    read(fd, (void *)txt.data(), txt.size() - 1);

    close(fd);

    return txt;
}

int main()
{
    utsname info;
    uname(&info);
    
    printf("%s, %s, %s, %s, %s\n", info.sysname, info.nodename, info.release, info.version, info.machine);

    string txt = read_file("/etc/lsb-release");
    printf("%s", txt.c_str());

    return 0;
}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Bash on Ubuntu on Windows의 경우]
Linux, TESTPC, 4.4.0-17763-Microsoft, #379-Microsoft Wed Mar 06 19:16:00 PST 2019, x86_64
DISTRIB_ID=Ubuntu
DISTRIB_RELEASE=14.04
DISTRIB_CODENAME=trusty
DISTRIB_DESCRIPTION="Ubuntu 14.04.5 LTS"

[StoreApp Ubuntu의 경우]
Linux, TESTPC, 4.4.0-17763-Microsoft, #379-Microsoft Wed Mar 06 19:16:00 PST 2019, x86_64
DISTRIB_ID=Ubuntu
DISTRIB_RELEASE=16.04
DISTRIB_CODENAME=xenial
DISTRIB_DESCRIPTION="Ubuntu 16.04.6 LTS"




개인적으로 현재 Visual Studio로 리눅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기대를 많이 했습니다. ^^ 그런데, 아직 좀 기다려야겠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인텔리센스가 안 됩니다. WSL이 아닌 경우, 원격 리눅스로 SSH 연결 설정을 해 두면 자동으로 헤더 파일을 다운로드해 연동이 되는데요. WSL의 경우에는 그게 아니어도 된다고는 하지만,

In Visual Studio you no longer need to add a remote connection or configure SSH in order to build and debug on your local WSL installation.


어쨌든 결과적으로 인텔리센스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헤더 파일들에 전부 빨간색 밑줄이 그어집니다.) 그래도 이 부분은 경험이 있다면 WSL에 SSH 연결 설정하고 다운로드한 헤더 파일의 폴더를 리눅스 프로젝트에 설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불편한게 하나 있다면, 실행할 때마다 빌드를 새롭게 한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이것은 조만간 수정될 듯하지만 그때까지는 일단 현재 프로젝트를 WSL로 변경하는 것은 미루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Platform Toolset" 옵션 하나 변경하는 것이지만. ^^)

그 외에는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통합된 것은 사실입니다.




참고로, 빌드 결과물이 다음과 같은 식의 경로에 남기 때문에,

F:\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out

Ubuntu App에서 곧바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cd /mnt/f/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
$ ./ConsoleApplication1.out
Linux, THE11, 4.4.0-17763-Microsoft, #379-Microsoft Wed Mar 06 19:16:00 PST 2019, x86_64
DISTRIB_ID=Ubuntu
DISTRIB_RELEASE=16.04
DISTRIB_CODENAME=xenial
DISTRIB_DESCRIPTION="Ubuntu 16.04.6 LTS"




빌드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1>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MSBuild\Microsoft\VC\v160\Application Type\Linux\1.0\Linux.WSL.targets(188,5): error MSB4018: The "Compile" task failed unexpectedly.
1>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MSBuild\Microsoft\VC\v160\Application Type\Linux\1.0\Linux.WSL.targets(188,5): error MSB4018: liblinux.Local.WindowsSubsystemException: Could not find the WSL launcher: '"C:\Program Files\WindowsApp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1804.2018.817.0_x64__79rhkp1fndgsc\ubuntu.exe"'.

프로젝트 속성 창의 "WSL .exe full path"에 준 경로가 올바르지 않아서입니다. 가령 겹따옴표를 붙이면,

"C:\Program Files\WindowsApp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1804.2018.817.0_x64__79rhkp1fndgsc\ubuntu.exe"

Compile task에서 오류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겹따옴표를 제거해야 합니다.

C:\Program Files\WindowsApps\CanonicalGroupLimited.UbuntuonWindows_1804.2018.817.0_x64__79rhkp1fndgsc\ubuntu.exe




또는, F5 디버깅을 눌렀을 때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면?

Could not launch gdb. gdb is missing from your WSL system and needs to be installed, please use your system's package manager to install it.


대상 WSL 리눅스 배포본에 개발 관련 도구들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 혹시나 "WSL .exe full path"에 지정한 리눅스 배포본과 개발 도구를 설치한 배포본이 동일한 것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604정성태4/18/20217426VS.NET IDE: 163. 비주얼 스튜디오 속성 창의 "Build(빌드)" / "Configuration(구성)"에서의 "활성" 의미
12603정성태4/16/20218311VS.NET IDE: 162. 비주얼 스튜디오 - 상속받은 컨트롤이 디자인 창에서 지원되지 않는 문제
12602정성태4/16/20219517VS.NET IDE: 161. x64 DLL 프로젝트의 컨트롤이 Visual Studio의 Designer에서 보이지 않는 문제 [1]
12601정성태4/15/20218603.NET Framework: 1040. C# - REST API 대신 github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프로그래밍으로 접근
12600정성태4/15/20218786.NET Framework: 1039. C# - Kubeconfig의 token 설정 및 인증서 구성을 자동화하는 프로그램
12599정성태4/14/20219491.NET Framework: 1038. C# - 인증서 및 키 파일로부터 pfx/p12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598정성태4/14/20219605.NET Framework: 1037. openssl의 PEM 개인키 파일을 .NET RSACryptoServiceProvider에서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2597정성태4/13/20219689개발 환경 구성: 569. csproj의 내용을 공통 설정할 수 있는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
12596정성태4/12/20219420개발 환경 구성: 568. Windows의 80 포트 점유를 해제하는 방법
12595정성태4/12/20218846.NET Framework: 1036. SQL 서버 - varbinary 타입에 대한 문자열의 CAST, CONVERT 변환을 C# 코드로 구현
12594정성태4/11/20218300.NET Framework: 1035. C# - kubectl 명령어 또는 REST API 대신 Kubernetes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프로그래밍으로 접근 [1]파일 다운로드1
12593정성태4/10/20219449개발 환경 구성: 567. Docker Desktop for Windows - kubectl proxy 없이 k8s 대시보드 접근 방법
12592정성태4/10/20219251개발 환경 구성: 566. Docker Desktop for Windows - k8s dashboard의 Kubeconfig 로그인 및 Skip 방법
12591정성태4/9/202112505.NET Framework: 1034. C# - byte 배열을 Hex(16진수) 문자열로 고속 변환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2590정성태4/9/20219013.NET Framework: 1033.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1]
12589정성태4/8/202110346.NET Framework: 1032. C# - Environment.OSVersion의 문제점 및 윈도우 운영체제의 버전을 구하는 다양한 방법 [1]
12588정성태4/7/202110941개발 환경 구성: 565. PowerShell - New-SelfSignedCertificate를 사용해 CA 인증서 생성 및 인증서 서명 방법
12587정성태4/6/202111729개발 환경 구성: 564. Windows 10 - ClickOnce 배포처럼 사용할 수 있는 MSIX 설치 파일 [1]
12586정성태4/5/20219414오류 유형: 710. Windows - Restart-Computer / shutdown 명령어 수행 시 Access is denied(E_ACCESSDENIED)
12585정성태4/5/20219189개발 환경 구성: 563. 기본 생성된 kubeconfig 파일의 내용을 새롭게 생성한 인증서로 구성하는 방법
12584정성태4/1/20219873개발 환경 구성: 562. kubeconfig 파일 없이 kubectl 옵션만으로 실행하는 방법
12583정성태3/29/202111379개발 환경 구성: 561. kubectl 수행 시 다른 k8s 클러스터로 접속하는 방법
12582정성태3/29/202110053오류 유형: 709. Visual C++ - 컴파일 에러 error C2059: syntax error: '__stdcall'
12581정성태3/28/20219993.NET Framework: 103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2]
12580정성태3/28/20218722오류 유형: 708.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 Execution Timeout Expired.
12579정성태3/28/20218799오류 유형: 707. 중첩 가상화(Nested Virtualization) - The virtual machine could not be started because this platform does not support nested virtualization.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