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542. Visual Studio - pointer to incomplete class type is not allowe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99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pointer to incomplete class type is not allowed

"pointer to incomplete class type is not allowed(불완전한 클래스 형식에 대한 포인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컴파일 오류를 간단하게 재현해 보면,

// 아래의 주석을 제거하면 정상적으로 컴파일됩니다.
// class IMy
// {
// public:
//     virtual void Test() = 0;
// };

class IMy;

IMy* pMy = nullptr;

void CallMy(IMy* pMy2)
{
    if (pMy2 != nullptr)
    {
        pMy2->Test(); // E0393 - pointer to incomplete class type is not allowed
                      // C2027 - use of undefined type 'IMy'
    }
}

int main()
{
    CallMy(pMy);
    return 0;
}

위와 같이, 타입의 멤버를 접근하는데 "class IMy;" 전방 선언으로 "IMy" 타입에 대한 정보까지만 알고, 그 타입의 내부 정보를 알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대개의 경우 타입에 대해 전방 선언만 하고 실질적인 타입 정보를 담은 헤더 파일을 포함시키지 않은 경우에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 클래스의 헤더 파일(.h)에 사용자 정의 타입을 인자로 갖는 함수를 선언한 후 구현 파일(.cpp)에서 그 함수의 코드를 작성하면서 멤버를 무심코 접근하게 될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OLE 헤더 파일을 담은 리눅스 프로젝트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 리눅스 환경
; https://www.sysnet.pe.kr/2/0/11829

Visual Studio로 진행하다 보면, COM 인터페이스 관련한 모든 메서드 호출에서 "pointer to incomplete class type is not allowed" 인텔리센스(Intellisense) 오류가 발생합니다.(여기서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이 있는데, 단지 인텔리센스에서만 경고가 떨어질 뿐 빌드는 제대로 된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NET Core의 .\cor\src\pal\inc\rt\rpc.h 파일에 있는 DECLSPEC_UUID 매크로 정의가 MSVC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define DECLSPEC_UUID(x) __declspec(uuid(x))

따라서 이것을 다음과 같이 고쳐주면,

#if  defined(_MSC_VER)
#define DECLSPEC_UUID(x) __declspec(uuid(x))
#define DECLSPEC_NOVTABLE __declspec(novtable)
#else
#define DECLSPEC_UUID(x) 
#define DECLSPEC_NOVTABLE
#endif

인텔리센스에서 발생한 E0393 관련 오류들이 깨끗하게 정리가 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uuid 확장 속성이 없어짐으로 인해 __uuidof 관련 코드들이 전부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게 바로 의문입니다. ^^; 그렇다면 그전에는 __uuidof 확장 연산자를 리눅스 환경에서도 잘 빌드했다는 것인데 g++에서 어떻게 빌드를 시켰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글에 쓴 데로,

Visual C++ - uuid 확장 속성과 __uuidof 확장 연산자
; https://www.sysnet.pe.kr/2/0/11925

관련 인터페이스 정의를 모두 GUID 구조체에 맞게 정의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은 .NET Core Profiler 예제 관련해서 제가 변환한 GUID 값들입니다. ^^

// 헤더 파일 안에 선언
extern const IID IID_IUnknown;
extern const IID IID_IClassFactory;
extern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
extern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2;
extern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3;
extern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4;
extern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5;
extern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6;
extern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7;
extern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8;

// 구현 파일에 정의
const IID IID_IUnknown = { 0x00000000, 0x0000, 0x0000, { 0xC0, 0x00, 0x00, 0x00, 0x00, 0x00, 0x00, 0x46 } };  // 00000000-0000-0000-C000-000000000046
const IID IID_IClassFactory = { 0x00000001, 0x0000, 0x0000, { 0xC0, 0x00, 0x00, 0x00, 0x00, 0x00, 0x00, 0x46 } }; // 00000001-0000-0000-C000-000000000046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 = { 0x176fbed1, 0xa55c, 0x4796, { 0x98,0xca,0xa9,0xda,0x0e,0xf8,0x83,0xe7 } }; // 176FBED1-A55C-4796-98CA-A9DA0EF883E7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2 = { 0x8a8cc829,0xccf2,0x49fe,{0xbb,0xae,0x0f,0x02,0x22,0x28,0x07,0x1a} }; // 8A8CC829-CCF2-49fe-BBAE-0F022228071A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3 = { 0x4fd2ed52,0x7731,0x4b8d,{0x94,0x69,0x03,0xd2,0xcc,0x30,0x86,0xc5} }; // 4FD2ED52-7731-4b8d-9469-03D2CC3086C5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4 = { 0x7b63b2e3,0x107d,0x4d48,{0xb2,0xf6,0xf6,0x1e,0x22,0x94,0x70,0xd2} }; // 7B63B2E3-107D-4d48-B2F6-F61E229470D2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5 = { 0x8dfba405,0x8c9f,0x45f8,{0xbf,0xfa,0x83,0xb1,0x4c,0xef,0x78,0xb5} }; // 8DFBA405-8C9F-45F8-BFFA-83B14CEF78B5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6 = { 0xfc13df4b,0x4448,0x4f4f,{0x95,0x0c,0xba,0x8d,0x19,0xd0,0x0c,0x36} }; // FC13DF4B-4448-4F4F-950C-BA8D19D00C36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7 = { 0xf76a2dba,0x1d52,0x4539,{0x86,0x6c,0x2a,0xa5,0x18,0xf9,0xef,0xc3} }; // F76A2DBA-1D52-4539-866C-2AA518F9EFC3
const IID IID_ICorProfilerCallback8 = { 0x5bed9b15,0xc079,0x4d47,{0xbf,0xe2,0x21,0x5a,0x14,0x0c,0x07,0xe0} }; // 5BED9B15-C079-4D47-BFE2-215A140C07E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4/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79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93.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8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728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404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5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8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8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6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7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71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6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92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60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50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40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578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77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9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20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12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103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6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20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655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711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