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2. enum 정의를 C++11의 enum class로 바꿀 때 유의할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55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enum 정의를 C++11의 enum class로 바꿀 때 유의할 사항

기존 enum의 명확한 단점은 다음의 소스 코드로 알 수 있습니다.

enum TestMode
{
    OFF,
};

enum MyMode
{
    OFF, // Error C2365 'OFF': redefinition; previous definition was 'enumerator'
};

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Prefix를 정의해 함께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enum TestMode
{
    TM_OFF,
};

enum MyMode
{
    MM_OFF,
};

윈도우 헤더 파일에 정의된 수많은 enum 타입들의 상수가 왜 타입명을 함께 붙이고 정의하는지,

// windef.h

typedef enum DPI_AWARENESS {
    DPI_AWARENESS_INVALID           = -1,
    DPI_AWARENESS_UNAWARE           = 0,
    DPI_AWARENESS_SYSTEM_AWARE      = 1,
    DPI_AWARENESS_PER_MONITOR_AWARE = 2
} DPI_AWARENESS;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C++11 표준에서 "enum class"가 나와 더 이상 접미사가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enum class TestMode
{
    ON,
    OFF,
};

enum class MyMode
{
    ON,
    OFF
};

int main()
{
    MyMode mode1 = MyMode::ON;
    MyMode mode2 = ON; // 컴파일 오류
}

하지만, 그래도 내부적으로는 "#define"과의 충돌을 해결하지 못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define ON 100

enum class MyMode
{
    ON, // Error C2059 syntax error: 'constant'
    OFF
};

물론 이해는 됩니다. "ON"이라는 리터럴 자체를 #define 정의에 의해 모조리 치환하기 때문에 결국 다음과 같이 번역되므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define ON 100

enum class MyMode
{
    100, // Error C2059 syntax error: 'constant'
    OFF
};

따라서 기존 헤더 파일에 같은 상수명이 정의되어 있다면 접미사를 붙이거나 명시적으로 #undef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enum class TestMode
{
    TM_ON,
    OFF,
};

enum class MyMode
{
 #undef ON
    ON,
    OFF
};




enum class의 또 하나 문제점(?)이 있다면, 형식 안정성으로 인해 기존 enum이 int 타입 연산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던 것을 못하게 막는다는 점입니다. 즉, 다음과 같은 식의 비트 플래그 연산들이 enum class 사용 후부터 모두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int main()
{
    MyMode mode1 = MyMode::ON;
    MyMode mode2 = MyMode::OFF;

    // Error C2676 binary '&': 'MyMode' does not define this operator or a conversion to a type acceptable to the predefined operator
    if ((mode1 & mode2) == mode2)
    {
    }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명시적인 int 형변환을 하거나,

if (((int)mode1 & (int)mode2) == (int)mode2)

"(int)" 형변환 따위의 코드 수정 없이 하고 싶다면, 좀 더 우아하게는 다음과 같이 연산자 재정의를 추가하면 됩니다.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멋스럽게 & 연산자를 추가해봤지만 저런 경우 다음과 같은 식의 상황에서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므로,

auto GetFlags() -> MyMode
{
    return mode;
}

int main()
{
    MyMode mode = MyMode::ON;
    MyMode mode2 = MyMode::OFF;

    if ((mode | mode2) == mode2)
    {
        mode = MyMode::ON;
    }

    char* ptr = nullptr;

    // Error C2678 binary '&': no operator found which takes a left-hand operand of type 'MyMode' (or there is no acceptable conversion)
    if ((GetFlags() & mode2) == mode2)
    {
        mode = MyMode::ON;
    }
}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const 등의 좀 더 복잡한 코드를 만들 수도 있지만,

auto GetFlags() -> const MyMode&
{
    return mode;
}

inline MyMode operator&(const 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어차피 enum이 int 범위 내의 값이라는 특성을 감안하면 굳이 const로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오히려 ref를 받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면 애당초 그냥 아무 처리 없이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것입니다.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7/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07정성태12/18/201724173.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1]파일 다운로드1
11406정성태12/17/201746558.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405정성태12/17/201742521.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1]파일 다운로드1
11404정성태12/16/201729853.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7]파일 다운로드1
11403정성태12/16/201732483.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3]파일 다운로드1
11402정성태12/15/201737158.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2]파일 다운로드1
11401정성태12/15/201726104.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2]파일 다운로드1
11400정성태12/14/201728968.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9]파일 다운로드1
11399정성태12/13/201717541.NET Framework: 704. Win32 API의 UnionRect를 닷넷 BCL의 Rectangle.Union으로 바꿀 때 주의 사항
11398정성태12/13/201717743오류 유형: 442. ASP.NET Core Web Application (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외부 라이브러리 동적 로드 시 런타임 버전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97정성태12/12/201720310.NET Framework: 703. 양자 컴퓨팅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Q# 언어
11396정성태12/8/201742674개발 환경 구성: 343. Visual Studio - 리눅스 용 프로젝트의 인텔리센스를 위한 헤더 파일 처리 방법 [3]
11395정성태12/8/201718564오류 유형: 441. 이벤트 로그 - Time Provider NtpClient: No valid response has been received from domain controller
11394정성태12/8/201718193개발 환경 구성: 34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11393정성태12/7/201722726Windows: 145. 윈도우 10 빌드 17046부터 WSL에서 백그라운드 작업 지원 [5]
11392정성태12/7/201718001개발 환경 구성: 341. openSUSE에 닷넷 코어 설치
11391정성태12/7/201720865개발 환경 구성: 340.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1]
11390정성태12/7/201729499개발 환경 구성: 339.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6]
11389정성태12/7/201718167오류 유형: 440. .NET Core 오류 - 0x80131620 Unable to load DLL 'libuv'
11388정성태12/6/201721814개발 환경 구성: 338. WSL 또는 Ubuntu에 닷넷 코어 설치 [3]
11387정성태12/6/201722134오류 유형: 439. 이벤트 로그 - Data Sharing Service 서비스의 %%3239247874 오류 메시지
11386정성태12/5/201717688오류 유형: 438. Hyper-V - '...' failed to add device 'Virtual CD/DVD Disk'
11385정성태12/5/201730805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16]파일 다운로드1
11384정성태12/5/201720109오류 유형: 437. Visual C++ - Cannot open include file: 'SDKDDKVer.h'
11383정성태12/4/201723232디버깅 기술: 110. 비동기 코드 실행 중 예외로 인한 ASP.NET 프로세스 비정상 종료 현상 [1]
11382정성태12/4/201721820오류 유형: 436.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0x80131904): Connection Timeout Expired 예외 발생 시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 값의 의미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